모든 댓글을 휴지통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스팸 댓글 대처하기)

Last Updated: 2024년 02월 09일 | | 댓글 남기기

방문자 수가 많아지면 스팸 댓글도 함께 증가하게 됩니다. 스팸 댓글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Akismet 안티 스팸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허용하지 않는 댓글 키워드"를 설정하여 스팸 댓글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허용하지 않는 댓글 키워드"(댓글 블랙리스트)를 지정하여 스팸 댓글을 걸러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댓글이 스팸인 경우에는 모든 댓글을 휴지통으로 이동시키고, 휴지통에서 정상적인 댓글만 복구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스팸 댓글 문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방치하게 되면 많은 스팸 댓글일 달릴 수 있습니다. 주로 영어로 된 댓글이 많고, 이외에도 러시아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의 스팸들이 눈에 띄네요. 최근에는 한글로 된 스팸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스팸 댓글이 기승을 부리므로 가급적 댓글은 검토 후에 게재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승인된 댓글만 표시되도록 하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설정 » 토론에서 댓글을 공개하기 전에 옵션 섹션의 "댓글을 수동으로 승인해야 합니다" 옵션을 체크하면 됩니다.

댓글 검토 설정

댓글을 승인 과정 없이 곧바로 공개되도록 할 경우 스팸 댓글로 인해 문제가 될 뿐 아니라 댓글에 웹호스팅 업체에서 지정한 금칙어가 포함되어 사이트 접속이 차단되는 경우도 드물지만 있습니다.

스팸 댓글을 필터링하는 방법으로 Akismet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대부분의 스팸 댓글이 차단됩니다. 플러그인을 선호하지 않는 경우 "댓글 검토" 섹션이나 "허용되지 않는 댓글 키워드" 섹션에 필터링할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모든 댓글을 휴지통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스팸 댓글 대처하기)

입력한 키워드가 있는 댓글을 검토 대기열로 올리고 싶은 경우 댓글 검토 섹션에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ress"를 입력하면 "press" 단어뿐만 아니라 press가 포함된 단어(예: WordPress)가 있어도 필터링됩니다.

특정 키워드가 포함된 댓글을 휴지통으로 이동시키려는 경우에는 "허용하지 않는 댓글 키워드"(이전 명칭 "댓글 키워드")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저는 현재 이 방법을 이용하여 스팸을 걸러내고 있습니다.

모든 댓글을 휴지통으로 이동시키기

잘 관리하지 않는 사이트의 경우 댓글이 달리면 무조건 휴지통으로 이동시키고, 주기적으로 휴지통에서 정상적인 댓글만 복구하고 나머지는 모두 영구 삭제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모든 댓글을 휴지통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허용되지 않는 댓글 키워드"에 1~9까지의 숫자를 등록하면 됩니다. (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는 "0"은 추가해도 추가되지 않네요.)

모든 댓글을 휴지통으로 이동시키기

IP 주소가 숫자와 점(.)으로 되어 있으므로 위와 같이 입력하면 댓글 작성자의 IP 주소 때문에 모든 댓글이 휴지통으로 직행하게 됩니다.

업데이트: 1~9까지의 숫자를 등록해도 되지만, 그냥 간단히 점(.) 하나만 입력해도 모든 댓글이 휴지통으로 이동합니다.

댓글이 휴지통으로 이동할 경우 알림 이메일이 관리자에게 전송되지 않습니다. 잘 관리하지 않는 사이트의 경우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정상적인 댓글만 복구하고 "휴지통 비우기" 버튼을 클릭하여 모든 쓰레기 댓글을 영구적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댓글 휴지통 비우기

대량 댓글 삭제하기

대량의 스팸 댓글이 달릴 경우 사이트 평판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DB 크기가 과도하게 증가하여 관리자 페이지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모든 스팸을 삭제해도 관계 없다면 다음과 같은 쿼리를 DB에서 실행하여 모든 댓글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미승인 댓글/대기 중 댓글을 제거하고 싶은 경우:

DELETE from wp_comments WHERE comment_approved =  '0'

승인된 모든 댓글을 삭제하고 싶은 경우:

DELETE from wp_comments WHERE comment_approved = '1'

휴지통에 있는 모든 댓글을 제거하고 싶은 경우:

DELETE from wp_comments WHERE comment_approved = 'trash'

모든 스팸 댓글을 삭제하고 싶은 경우:

DELETE from wp_comments WHERE comment_approved = 'spam'

디비에는 phpMyAdmin과 같은 MySQL 클라이언트 툴을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DB에 접속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해보세요.

데이터베이스 작업은 되돌릴 수 없으므로 먼저는 DB 백업을 수행한 후에 상기 명령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