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 FAQ (자주 묻는 질문)

Last Updated: 2023년 09월 20일 |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무료 테마와 유료 테마가 있습니다. 너무 많은 테마가 있다 보니 어떤 테마를 선택해야 할지 선택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면서 워드프레스 테마와 관련하여 사용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워드프레스 테마 FAQ (자주 묻는 질문)

워드프레스 테마 FAQ (자주 묻는 질문)

꼭 유료 테마를 사용해야 하나요?

이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테마 선택은 어떤 사이트를 만들 것인가, 그리고 사용자의 워드프레스에 대한 이해도 등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심플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굳이 유료 테마를 선택할 필요 없이 심플한 무료 테마 중 하나를 선택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GeneratePress, Astra 등의 테마가 속도가 빠르고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만약 테마를 원하는 대로 커스텀하고 싶지만 코딩이나 워드프레스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면 유료 테마를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인 경우에도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유료 테마를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유료 테마를 구입했습니다. 매년 결제를 해야 하나요?

테마에 따라 다릅니다.

Themeforest에서 판매하는 테마의 경우 처음 구입 시에만 결제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1) 평생 업데이트, 2) 기본 지원 6개월이 제공됩니다. 구입 시 지원 12개월 연장 옵션을 선택할 수 있고, 지원이 만료되기 전이나 만료된 후에 지원만 구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원이 없어도 업데이트는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와 비슷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Divi 테마의 경우 연간 라이선스와 평생 라이선스(영구 라이선스), 두 가지 요금제로 판매됩니다. 연간 플랜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매년 갱신이 필요하지만, 라이프타임 플랜을 선택한 경우에는 추가 비용 없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마의 푸터에 있는 저작권 문구를 제거하거나 변경할 수 있나요?

우리나라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스킨을 배포할 때, 심지어 유료 스킨을 판매할 때에도 푸터의 저작권 문구(카피라이트 텍스트)를 삭제하지 못하도록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테마에서는 저작권 문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GNU-GPL 라이선스의 적용을 받는 오픈 소스 플랫폼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사용, 수정, 배포가 가능합니다. 즉,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헤더,푸터 또는 모든 페이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유료 테마의 경우 해당 테마에서 규정한 라이선스의 작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료 테마에서는 보통 푸터 섹션을 보다 쉽게 수정할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유료 테마를 2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가 가능한가요?

해당 테마의 라이선스에 따라 다릅니다.

아바다, 뉴스페이퍼테마포레스트 테마의 경우 1개 사이트에만 설치를 허용합니다.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는 라이선스 기간 동안 사이트 개수에 제한 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 블로그에 설치된 GeneratePress 테마의 경우 최대 500개 사이트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개별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유료 테마의 경우 해당 테마의 라이선스를 따르므로 설치 가능한 사이트 개수와 라이선스 규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제작업체에서 유료 테마로 사이트를 제작해주었습니다. 테마 업데이트 알림이 뜨는 데 테마를 구입해야 하나요?

WordPress.org에 등록된 무료 테마는 워드프레스 알림판 내에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료 테마는 보통 라이선스를 등록해야 자동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웹 에이전시에서 유료 테마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만들고 라이선스 키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고객이 직접 해당 테마 라이선스를 구입하여 등록해야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보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오랫동안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백업을 한 후에 업데이트를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유료 테마와 플러그인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이런 사이트에서 구입하거나 다운로드해도 될까요?

유료 테마는 50~70달러 정도로 비교적 저렴한 편이지만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않은 대학생들이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에게는 비싸게 부담스러운 가격일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해킹 버전(Nulled version 혹은 Pirate version)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운로드 출처가 불분명한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플러그인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불법 사이트도 있습니다.

이러한 출처가 불분명한 사이트에서 내려받거나 구입한 테마나 플러그인에는 악성코드(멀웨어)가 심어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불법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테마 때문에 악성코드에 감염되는 사례가 있습니다("워드프레스 불법 배포 테마를 통한 악성 코드 감염" 참고).

또한, 이런 사이트에서 구입하거나 다운로드한 테마와 플러그인은 업데이트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추후에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데모 설치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데모 설치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테마에서 요구하는 PHP 버전, 메모리 제한 크기 등의 요구 사항을 웹호스팅 서버가 충족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워드프레스 버전이 최신 버전인지도 확인해 보세요. PHP 버전과 워드프레스 버전이 오래된 경우,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한 후에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에러 로그를 확인하고, 테마 개발자에게 연락하여 지원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웹호스팅 서버의 사양이 안 좋아서 데모 로드 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를 종종 경험합니다. 그런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해 주시면 데모를 로드해 드릴 수 있습니다.

테마를 업데이트한 후에 사이트에 접속할 수가 없습니다. 어떻게 해결할 수 있나요?

업데이트 후에 사이트 접속할 수 없는 경우 먼저는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버전이나 PHP 버전이 낮다면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오래된 워드프레스 버전이나 PHP 버전에서 테마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테마가 최신 PHP 버전을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해외 호스팅에서는 PHP 8.2(현재 최신 버전)까지 지원하고 있고, 대부분의 테마와 플러그인은 PHP 8.2를 지원하지만, 간혹 최신 PHP 버전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테마나 플러그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PHP 버전을 낮추어야 합니다.

최신 버전을 사용할 수 없는 환경인 경우에는 백업본을 사용하여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백업본이 없다면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어제 백업본이 있는지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카페24는 지난 7일간 백업본을 제공하고,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1개월 이내의 기간에서 자동 백업본이 생성됩니다.

두 개의 테마를 적용할 수는 없나요?

하나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2개 이상의 테마를 적용하여 사용하고 싶다면 Multiple Themes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하나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여러 개의 테마 사용하기"를 참고해 보세요.

하지만 하나의 사이트에 두 개의 테마를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고, 속도나 안정성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사용 여부를 신중하게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프리미엄 테마에 포함된 유료 플러그인을 다른 테마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까요?

아바다 등 많은 유료 테마에 Slider Revolution(레볼루션 슬라이드) 등과 같은 유료 플러그인이 번들로 포함되어 제공됩니다.

이러한 프리미엄 플러그인의 라이선스는 테마 판매자에게 귀속됩니다. 최종 사용자는 플러그인 라이선스가 없으므로 업데이트를 자체적으로 할 수 없고 플러그인 판매자에게 지원을 요청할 수도 없습니다. 플러그인 업데이트는 테마 판매자가 테마와의 호환성 테스트를 마친 후에 제공합니다.

테마에 포함된 유료 플러그인은 해당 테마에서만 함께 사용 가능하고, 다른 테마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테마를 사용하지 않고 엘리멘터 빌더만으로 사이트를 만들고 싶습니다.

Elementor는 짧은 기간에 큰 인기를 얻으면서 페이지 빌더 시장을 장악한 페이지 빌더입니다. 엘리멘터 프로(Elementor Pro)는 워드프레스 알림판 내에서 헤더에부터 푸터까지 사이트의 모든 섹션을 커스텀할 수 있는 테마 빌더를 제공합니다.

페이지 빌더의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 FSE) 기능을 사용하면 테마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종종 테마를 꼭 선택해야 하는지를 문의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워드프레스에서는 모든 사이트에 테마 설치를 요구하므로 테마를 선택하지 않고 엘리멘터를 단독으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Elementor의 기능만으로 사이트를 제작하는 경우 엘리멘터에서 추천하는 테마 중 하나인 Hello Elementor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헬로 엘리멘터 테마는 사실상 기능이 없는 깡통 테마이므로 Hello 테마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요소나 템플릿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유료 테마를 설치할 수 있나요?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 가입하여 사용하는 워드프레스입니다.

가입형은 설치형에 비해 제약이 많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에서만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가 가능합니다. 프리미엄 이하 요금제에서는 유료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PostX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테마 리스트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PostX가 테마인가요? PostX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인 것 같네요. 플러그인은 플러그인 메뉴에서 설치하여 활성화하세요. 무료/유료 플러그인 설치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테마 설치 시 "패키지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테마에 style.css 스타일시트가 없습니다. 테마 설치 실패함." 에러가 발생합니다.

올바른 테마 설치 파일인지 확인하세요. 간혹 엔바토 마켓에서 HTML 템플릿을 구입하여 설치하려고 시도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HTML 템플릿 등 유효한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파일이 아닌 경우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파일을 zip 압축 포맷으로 받은 경우에도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면 압축을 해제하면 올바른 설치 파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나 데모 설치와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테마를 설치하려고 시도하면 "디렉터리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할 때 "디렉터리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업로드된 파일이 wp-content/uploads/2023/09 로 옮겨질 수 없습니다" 등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보통 웹 서버의 디스크 공간이 부족해서 발생합니다. 서버에 접속하여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거나 호스팅 상품을 업그레이드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디스크 용량이 필요한 경우에는 블루호스트, 클라우드웨이즈 등의 해외 호스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