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텐베르크 편집기: 상세 정보/요약 블록 (토글/아코디언 기능)

Last Updated: 2023년 08월 21일 | | 2개 댓글

워드프레스 기본 편집기인 구텐베르크(Gutenberg)에서는 버전 15.6부터 상세 정보/요약 블록이 추가되었습니다. 상세 정보 블록을 사용하면 요약문 클릭 시 상세 정보가 표시됩니다. 이 블록은 토글(Toggle)과 비슷하게 작동하며, Q&A 항목이나 FAQ 항목을 추가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텐베르크 편집기: 상세 정보/요약 블록 (토글/아코디언 기능)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아바다 테마 등에서는 콘텐츠 펼치기/접기가 가능한 토글/아코디언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텐베르크에는 토글/아코디언 블록이 없지만, 작년 10월부터 상세 정보/요약 블록을 도입했습니다. 요약문을 클릭하면 상세 정보가 펼쳐지는 기능을 하며, 이는 토글/아코디언과 작동이 비슷합니다. 다만, 구텐베르크에서는 항목들을 하나씩만 추가가 가능하고 각 항목은 서로에 대하여 독립적으로 동작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요약문 혹은 제목을 클릭하면 상세 정보가 펼쳐집니다.

토글과 아코디언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토글(Toggle)에서는 개별 항목이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반면, 아코디언은 한 번에 하나의 항목만 펼쳐지고 다른 항목을 클릭하면 이전에 펼쳐져 있던 항목은 접히게 됩니다.

상세 정보는 기본적으로 숨겨져 있지만, 기본적으로 열리도록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상세 정보 블록을 추가하려면 워드프레스 글쓰기 화면에서 "/상세 "를 입력하여 팝업에서 상세 정보 블록을 선택하거나 블록 삽입기에서 상세 정보를 검색하거나 스크롤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텐베르크 상세 정보 블록

상세 정보 블록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요약 작성..." 부분과 "상세 정보" 입력 부분이 표시됩니다. 블록 설정에서 "기본적으로 열림" 옵션을 통해 상세 정보를 기본적으로 표시할지 아니면 표시하지 않을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구텐베르크 편집기: 상세 정보/요약 블록 (토글/아코디언 기능)

상세 정보 부분에는 문단(여러 문단 가능)이나 이미지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클래식 편집기 vs. 구텐베르크(블록 에디터)

워드프레스 5.0 버전부터 기본 편집기가 클래식 편집기(초기에는 "고전 편집기"로 번역되었다가 지금은 "클래식 편집기"로 번역이 바뀜)에서 구텐베르크로 바뀌었습니다. 초기에 구텐베르크로의 전환에 대하여 저항이 있었지만, 초기에 비해 많이 안정화가 되었고 기능도 꾸준히 향상되고 있습니다.

클래식 편집기(Class Editor)는 기존 편집기를 선호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아직도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고, 2024년까지 또는 필요한 기간 동안 완전히 지원 및 유지될 예정입니다.

이제는 가급적 구텐베르크(Gutenberg)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구텐베르크 사용 시 단축키를 활용하면 보다 빠르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구텐베르크 단축키
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여 시간과 능률 향상시키기
구텐베르크(블록 에디터) 키보드 단축키를 활용하면 글 작성 또는 편집 시에 마우스를 사용을 최소화하고 키보드로 대부분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어 시간을 절감하고 작업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마우스 사용을 줄여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보기

마치며

워드프레스에서 기본 편집기인 구텐베르크(블록 에디터)를 사용할 때 Q&A나 자주 묻는 질문(FAQ)을 표시하려는 경우 상세 정보 블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엘리멘터 등 페이지 빌더나 FAQ 플러그인에서는 여러 항목을 추가하여 토글 또는 아코디언 방식으로 작동하도록 설정할 수 있지만, 구텐베르크의 상세 정보 블록은 항목을 하나씩 추가가 가능하고 각 항목은 서로에 대하여 독립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정교한 기능이 필요하지 않고 단순히 요약문 클릭 시 전체 정보가 표시되도록 하고 싶은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2 개 댓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