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ads.txt 찾을 수 없음 문제 해결하기 (수익 손실 위험 방지)

Last Updated: 2023년 11월 09일 | | 10개 댓글

최근 들어 구글 애드센스와 관련하여 ads.txt 파일을 찾을 수 없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에러가 발생하면 "수익 손실 위험 - 수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사이트에서 발견된 ads.txt 파일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경고가 표시되고 Ads.txt 상태가 "찾을 수 없음"으로 표시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ads.txt 찾을 수 없음 오류 해결하기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 ads.txt 파일을 서버에 제대로 업로드했다면 아래의 "클라우드웨이즈에 호스팅되는 사이트에서 ads.txt 파일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부분을 참고해 보세요.

Ads.txt 파일을 이용하여 사이트 소유권을 확인하는 경우에도 아래 내용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사이트 검토 요청 시 사이트 소유권 확인 화면
애드센스 사이트 검토 요청 시 사이트 소유권 확인 화면.

구글 애드센스 ads.txt 찾을 수 없음 문제 해결하기

구글 공식 문서에 의하면 공식 디지털 판매자 또는 ads.txt는 승인받은 것으로 확인된 판매자(예: 애드센스)를 통해서만 디지털 광고 인벤토리가 판매될 수 있게 해주는 IAB Tech Lab 솔루션으로, ads.txt 파일을 직접 만들면 사이트에서 광고를 판매할 수 있는 판매자를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가짜 인벤토리가 광고주에게 판매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Ads.txt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ads.txt 파일은 구매자가 가짜 인벤토리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하여 가짜 인벤토리에 광고비가 지출되지 않도록 하므로 광고주의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Ads.txt 파일 문제로 인하여 수익 손실 위험 경고가 표시되면 몇 가지 방법으로 ads.txt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으로도 가능하지만 가급적 구글 공식 문서에서 안내하는 방식으로 ads.txt 파일을 만들어 업로드할 것을 권장합니다.

ads.txt 파일을 만들어 서버에 업로드하기 (구글 문서에서 권장하는 방식)

구글의 공식 Ads.txt 가이드 문서에서는 ads.txt 파일을 만들어 업로드하는 방식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루트 디렉터리에 파일 업로드를 허용하지 않으므로 ads.txt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고, 대신 수익 메뉴에서 애드센스 계정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계정을 연동하면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함께 표시되므로 수익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때문에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나 구글 블로그스폿 등으로 이사하는 사용자들도 있습니다.

수익 손실 위험 - 수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사이트에서 발견된 ads.txt 파일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경고가 애드센스 사이트에 표시되는 경우, 사이트에 ads.txt 파일이 없으면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ads.txt 파일에는 해당 파일을 확인할 수 있도록 게시자 ID가 정확한 형식(포맷)으로 포함되어야 합니다.

  1. 윈도우의 메모장이나 맥의 TextEdit와 같은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하여 텍스트(ads.txt) 파일을 만듭니다. Notepad++나 EmEditor와 같은 무료 또는 유료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3. 상단에 "수익 손실 위험" 알림이 표시되면 지금 해결하기를 클릭합니다. 또는, 왼쪽의 사이트 메뉴를 클릭한 다음 Ads.txt 상태가 '찾을 수 없음' 상태인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ads.txt 찾을 수 없음 오류
  1.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복사하기를 클릭합니다.
  2. 각 ads.txt 파일에 복사한 라인을 붙여넣기 합니다. 이제 ads.txt 파일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pub-0000000000000000은 게시자 ID입니다.
google.com, pub-0000000000000000, DIRECT, f08c47fec0942fa0
  1. (선택사항) 다른 광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중인 경우 해당 네트워크를 ads.txt 파일에 추가하도록 합니다. 이 경우 ads.txt 정보는 사용 중인 광고 네트워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생성한 ads.txt 파일을 FTP/SFTP를 통해 사이트의 루트 디렉터리에 업로드합니다. 사이트의 루트 디렉터리는 최상위 도메인이 연결된 디렉터리 또는 폴더를 일컫습니다(example.com/ads.txt).

루트 디렉터리는 호스팅 업체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FTP/SFTP를 통해 접속했을 때 public_html, www, html 폴더가 루트 디렉터리입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경로를 알지 못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제대로 업로드되었는지 확인하려면 example.com/ads.txt를 브라우저 주소란에 입력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ads.txt 파일 콘텐츠가 표시되면 제대로 업로드된 것입니다.

블루호스트 등 cPanel을 제공하는 웹호스팅의 경우 cPanel의 File Manager를 사용하여 ads.txt 파일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플러그인 사용하기

어떤 이유로 FTP에 접속하여 파일을 업로드할 수 없는 경우에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도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Ads.txt 파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Ads.txt Manager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Ads.txt 플러그인

Ads.txt Manger 플러그인은 현재 10만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PHP 7.4 이상, 워드프레스 5.7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이 플러그인을 검색하여 설치한 다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이 완료되면 설정 » Ads.txt로 이동하여 구글에서 제시하는 코드를 입력하고 Save Changes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Manage Ads.txt 플러그인

마찬가지로 example.com/ads.txt에 접속하여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FTP를 통해 텍스트 파일 하나를 업로드하면 되는데, 굳이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까지는 없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 속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겠지만,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Ad Inserter의 Ads.txt 기능

Ad Inserter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Ad Inserter의 Ads.txt 기능을 사용하여 ads.txt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설정 » Ad Inserter를 클릭하고 오른쪽 상단의 ADS TXT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Ad Inserter 플러그인

아래로 스크롤하여 ads.txt 파일을 생성하여 편집합니다.

워드프레스 Ad Inserter 플러그인 - Ads.txt 해결

이 방법은 테스트해보니 물리적인 ads.txt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Ad Inserter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 이 방법을 통해 ads.txt 파일을 생성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Ad Inserter를 사용하지 않고 ads.txt 파일 생성 목적으로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은 비추입니다.

다만, Ad Inserter를 사용하여 ads.txt 파일을 생성한 다음, Ad Inserter를 비활성화해도 ads.txt 파일은 유지됩니다.

ads.txt 파일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ads.txt 파일을 업로드했다면 애드센스에서 파일을 크롤링하여 확인하는 데 시간이 걸리므로 며칠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판매자 정보 공개 정보 설정

ads.txt 파일을 올바르게 업로드했지만 계속 "찾을 수 없음" 상태가 뜨는 경우 계정 » 설정 » 계정 정보로 이동하여 판매자 정보 공개 상태 내부용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공개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판매자 정보 공개 정보 설정

방문자가 적어 광고 요청이 많지 않은 경우

구글 문서 ads.txt 문제해결에서는 트래픽이 없는 경우 최대 한 달이 걸릴 수도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에서 ads.txt 파일을 자동으로 크롤링하여 확인하는 데 며칠이 걸릴 수 있습니다. ads.txt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까지 며칠 기다려주세요. 사이트에서 (방문자 수가 적어) 광고 요청을 많이 하지 않는 경우 최대 한 달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 방문자가 별로 없는 경우 광고 요청이 많지 않아서 ads.txt 파일 문제 해결이 지연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이 경우에 해당한다면 기다리는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방화벽 때문에 구글이 ads.txt 파일이 접근할 수 없는 경우

경우에 따라 워드프레스 방화벽 플러그인이나 서버의 방화벽에 의해 구글이 ads.txt 파일에 접근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몇 년 동안 아무런 문제가 없다가 지난 달에 갑자기 "수익 손실 위험 ..." 경고가 표시되었습니다.

해당 문제가 발생하기 며칠 전에 설치한 유료 방화벽 플러그인이 의심되어 해당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니 반나절만에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방화벽으로 인해 구글봇이 차단되는 것이 의심된다면 보안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구글이 ads.txt 파일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차단되고 있지 않은지 확인을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 호스팅되는 사이트에서 ads.txt 파일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클라우드웨이즈에 호스팅되는 사이트에서 ads.txt 파일 찾을 수 없음 문제나 "사이트 소유권을 확인하세요" 경고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 호스팅되는 사이트에서 ads.txt 파일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이 경우 ads.txt 파일을 웹 서버의 루트 디렉터리에 업로드하고 ads.txt 파일이 캐싱되지 않도록 예외 설정을 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저는 ads.txt 파일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ads.txt 파일이 캐시되지 않도록 설정을 하니 3일 정도만에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Breeze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Advanced Options에서 다음 세 가지 URL이 캐싱되지 않도록 예외 설정을 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www.example.com/sitemap.xml
https://www.example.com/feed/
https://www.example.com/ads.txt

실제 사이트맵 주소와 피드 주소와 Ads.txt 파일 경로로 대체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네이버 카페에 ads.txt 파일 관련 질문이 자주 올라와서 이 문제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ads.txt 파일 상태가 "승인됨"으로 바뀌어도 "수익 손실 위험" 알림이 표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아마도 표시 오류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ads.txt 문제가 발생 시 본문을 참고하여 먼저 파일을 생성하여 업로드하시고 며칠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10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로 블로그시작하였는데 님 글 보고 ads.txt 찾을 수 없다고 떠서 님 글 보고 그대로 실행하였는데도 아직도 여전히 찾을 수 없다고 떠요 ㅜ.ㅠ 도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이럴땐 무엇이 문제일까요? 저는 플러그인 설치도 해보고 head 아래에넣는 방법 두가지 다 해보았는데 안되요 ㅜ.ㅠ

    응답
    • 사이트주소/ads.txt에 접속하면 ads.txt 파일 내용이 표시되나요?
      그렇다면 일주일 정도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구글에서는 방문자 수가 적어서 광고 트래픽이 적은 경우 최대 한 달까지 걸릴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응답
      • 네 표시되어요^^ 답변감사힙니다. 기다려볼게요~ 혹시 비즈니스 도메인에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 사이트 입력하는 건가요? 아니면 그냥 공개로 두기만 해도 되나요?

  2. 애드센스 광고 후 pageSpeed가 너무 느려졌습니다. 혹시 작성자님께서는
    페이지 속도를 위해 유로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나요? 사용하신다면 추천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자동광고 사용할 때는 지연로드를 사용할 수 없나요?ㅠㅠ 답변 부탁드립니당.

    응답
  3. 안녕하세요. 블로그 글 보면서 많이 고쳐나가고 있습니다. 너무 감사드립니다. 이 사이트는 pagespeed 점수가 좋으신데요. 혹시 페이지 속도를 위해 유로 플러그인 사용하시는 게 있나요? 애드센스 자동 광고 후 속도가 너무 느려져서요 ㅠㅠ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