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적인 사이트 장애가 있었습니다

4

워드프레스 사이트 다운

오늘 오전에 사이트에 일시적인 장애가 발생하여 몇 시간 동안 사이트가 다운되었습니다. 사이트가 다운된 것을 모르고 있다가 메일을 보내려고 하니 오류가 발생하여 사이트에 장애가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할 때 ERR_CONNECTION_TIMED_OUT 오류가 발생하면서 사이트에 접속되지 않은 장애였습니다.

이 블로그는 Bluehost VPS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VPS 전용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VPS Dedicated를 선택하면 VPS 전용 지원 담당자가 배정됩니다. (공유호스팅을 담당하는 직원과는 다른 것 같습니다.)

지원 담당자하고 잠시 대화를 나누었는데, SSH에 Custom Port가 지정되어 SSH에 접속할 수가 없다고 하네요. 저는 Custom Port를 지정한 적이 없다고 알려주고 서버를 재부팅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VPS 플랜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서버를 재부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서버를 재부팅하니 다행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아마 일시적인 장애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거나 트래픽을 유발하는 코드 때문에 장애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CPU나 RAM을 추가해야 하는지 물어보니 그럴 필요는 없다고 하네요. (지난 번에는 30GB 디스크를 추가했습니다.)

다만, 링크를 몇 개 보내주면서 워드프레스를 최적화하라고 하네요. 최근 테마가 업데이트되면서 사이트가 무거워졌는데, 그 영향 때문인 것 같기도 합니다.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우선은 DB를 복구/최적화했습니다.

올해 들어 처음으로 사이트 장애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이 서버에서는 새로운 사이트를 추가하거나 플러그인을 빈번하게 설치하는 등의 작업을 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근래 들어 아마존 AWS와 관련된 문제가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나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오는 빈도가 많아졌습니다. 아마존 AWS나 Vutlr 등에 서버를 설치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것도 좋지만, 문제가 발생할 경우 서버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해결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Vultr로 이전하면 비용이 절반 가까이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버 관리에 쏟는 시간과 에너지를 감안하면 지금 사용 중인 Bluehost가 제게는 적합한 것 같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라이브 채팅으로 곧바로 연락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 해결이 그만큼 수월해집니다. 그리고 cPanel이 제공되므로 서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도 서버를 비교적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