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목차 만들기 플러그인 Fixed TOC

8개 댓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긴 글을 작성하는 경우 목차를 추가하면 독자들이 쉽게 원하는 부분으로 이동할 수 있어 글의 가독성과 사용성을 향상시키며 구글 검색 순위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워드프레스에는 자동으로 목차를 생성하는 다양한 목차 만들기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개요

SEO에 좋은 글을 작성하려면 먼저 글의 차례(목차)를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많은 경우 위키피디아 문서가 상단에 노출됩니다.

위키피디아 (위키백과) 문서 작성 방식을 연구해보면 구글에 잘 노출되는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키피디아 문서에서는 목차와 첫 문단에 앞서 도입부 혹은 서두가 맨 먼저 위치합니다.

위키백과 문서의 도입부(lead section), 또는 서두(introduction)는 목차와 첫 문단보다 앞에 있는 단락을 말합니다. 도입부는 문서를 소개하고 가장 중요한 부분을 요약하는 역할을 합니다.

출처: 위키피디아 사이트

글을 작성할 때 먼저 '글을 소개하고 가장 중요한 부분을 요약'한 다음, 각 부분을 소제목으로 구분하여 글을 풀어가는 것이 좋은 글쓰기 습관 같습니다. 소제목(H2 태그, H3 태그, H4 태그...등의 헤딩 태그로 구분)을 지정하면 목차(TOC) 플러그인에서 헤딩 태그를 인식하여 목차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무료 목차 만들기 플러그인

"WordPress Table of Contents Plugin"으로 검색해보면 Easy Table of Contents, LuckyWP Table of Contents 등 다양한 워드프레스 목차 플러그인이 검색됩니다. 목차 생성 플러그인 중에서 Table of Contents Plus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무료 목차 만들기 플러그인 Table of Contents Plus

이 블로그를 시작할 때 Table of Contents Plus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잠시 사용했습니다만, 당시에 오랫동안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지 않고 방치되어 이 플러그인을 삭제했습니다. 그러나 이 플러그인은 다시 활발히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무료 목차 플러그인을 원하는 경우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Wikipedia를 염두에 두고 제작되어 기본적으로 목차가 페이지 내의 첫 번째 소제목 앞에 표시됩니다. 따라서 글 작성자는 글을 요약하거나 중요한 사항을 밝히는 도입부를 목차 앞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한 후에 워드프레스 알림판 > 설정 > TOC+를 클릭하여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목차는 긴 글에만 표시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헤딩(heading) 태그가 4개 이상일 때만 목차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목차 생성 플러그인 Table of Contents Plus 설정 페이지
Table of Contents Plus 설정 페이지.

무료 버전이지만 목차 스타일을 지정하는 스킨까지 제공하는 등 기능면에서 나무랄 데가 없는 것 같습니다.

프리미엄 워드프레스 목차 플러그인 Fixed TOC

유료 목차 플러그인 Fixed TOC

이 블로그에는 현재 유료 목차 플러그인인 Fixed TOC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Fixed TOC는 일반적인 무료 목차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기능 외에 글을 스크롤할 때 목차 아이콘을 표시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사이드바에 고정된 목차 아이콘

목차가 활성화된 글에서는 마우스를 아래로 스크롤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목차 아이콘이 사이드에 표시됩니다. 목차 아이콘을 클릭하면 목차가 펼쳐집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목차 아이콘만 표시하고 있고 펼쳐진 목차 섹션을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했습니다. 설정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목차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목차가 있다고 해서 당장 방문자 유입이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이 사이트의 경우 긴 글에 목차 아이콘이 사이드에 표시되기 때문에 방문자들이 목차 기능이 있는지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Rank Math, SEOPress와 같은 SEO 플러그인에서는 가독성을 위해 목차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Rank Math 플러그인에서는 가독성이 향상되고 검색엔진 순위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목차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세분화할 것을 권장한다.
SEO 프러그인에서는 목차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글 길이가 길다면 목차 만들기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SEO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료 버전으로 테스트해보고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받는다면 유료 버전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Fixed TOC를 구입하기 전에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주는지 문의해보니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플러그인을 활성화하여 테스트해보니 약간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참고:



8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저도 목차와 헤딩으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있어 글 잘 보았습니다.
    이 포스트에 있는 헤딩도 Fixed TOC의 기능인가요? 일반적인 헤딩과 다르게 꽤 멋있어 보여 관심이 가네요.

    응답
    • 안녕하세요, Duvelix님.

      헤딩(heading) 서식 말씀인가요?

      간단한 CSS로 바꿀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하여 응용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avada.tistory.com/1633

      응답
  2. 매일매일 와서 보지만 옆의 목차가 참 좋았는데 유료군요..
    포스팅을 읽을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나중에 저도 비슷한 것을 설치해 봐야 되겠습니다..!!

    응답
  3. 전 Easy Table of Contents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목 갯수, 위치, 형식 다 임의로 설정 가능합니다.
    최근 업데이트는 2월 18일이로군요. 자주 업데이트 되나 봅니다.

    응답
    • TOC Plus 플러그인이 한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어 블로그에서 목차 플러그인을 삭제했습니다만, 최근에는 TOC 플러그인들이 전반적으로 자주 업데이트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응답
  4. 저두 왼쪽에 보이는 플러그인이 보이길래 검색을 해봤더니 유료 플러그인이더군요. 예전에 이지 테이블을 썼다가 지웠는데요. 무조건 적으로 목차를 순번을 정해서 만드는 방식때문에 없앴는데 목차가 필요하긴 하더군요. html로 만들려니 여간 귀찮치 않아요. ㅠ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응답
    • 너무 긴 글에는 수동으로 HTML 목차를 만들었지만, 정말 귀찮죠...

      Table of Contents Plus(무료)의 경우 헤딩 태그가 일정 개수(예: 4개) 이상일 때만 목차를 표시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별 글에서 목차를 표시하거나 숨기는 기능은 확인해보니 없는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Fixed TOC에는 헤딩(소제목) 태그가 일정 개수 이상일 때에만 표시하도록 하는 기능 외에 개별 글에서도 TOC를 활성화/비활성화하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목차가 긴 글에는 TOC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세상이 어수선하네요.
      건강 조심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