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그라운드의 워드프레스 자동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 – SiteGround Migrator

9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는 최저가 상품인 StartUp을 제외한 모든 플랜에서 무료 사이트 이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tartUp 플랜 사용자는 수동으로 사이트를 이전해야 했지만, 이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자동으로 이전시켜주는 SiteGround Migrator 플러그인이 나왔습니다.

SiteGround Migrator를 사용하면 타 웹호스팅 업체에서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사이트그라운드로 자동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tartUp 플랜 사용자도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쉽게 사이트그라운드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GrowBig과 GoGeek 플랜 사용자도 여러 사이트를 이전하는 데 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플러그인은 localhost 환경과 멀티사이트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SiteGround Migr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 호스팅되고 있는 사이트 하나를 사이트그라운드(GoGeek 플랜)로 이전해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비교적 수월하게 사이트그라운드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단계 1: SiteGround cPanel에서 마이그레이션 토큰 생성

먼저 사이트그라운드 씨패널에 로그인하여 마이그레이션 토큰을 만들어야 합니다. cPanel 로그인 > WordPress Tools > WordPress Migrator를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자동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

그러면 다음과 같은 WordPress Migrator 화면이 표시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자동 이전 플러그인

여기서 Select Doman에서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 가입할 때 입력한 기존 도메인을 선택하거나 cPanel에서 애드온 도메인으로 등록한 도메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도메인의 사이트를 사이트그라운드로 이전할 생각인 경우 (가령, www.example.com 도메인이 타 웹호스팅에서 호스팅 중이고 이 도메인을 사이트그라운드로 이전하려는 경우) 먼저 이 글의 과정을 완료한 후에 네임서버를 변경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도메인과 사이트그라운드로 이전하려는 도메인이 다른 경우에는 네임서버 정보를 먼저 변경해도 무관합니다.

Enter Path에는 하위 디렉터리로 이전하려는 경우에 디렉터리 이름을 입력합니다(예: blog).

Generate를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자동 마이그레이션 기능

그러면 새 마이그레이션 토큰(Migration Token)이 생성됩니다. 이 토큰을 복사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SiteGround migrator 플러그인 설치

이제 이전하려는 원본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SiteGround migrator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플러그인 > 플러그인 추가하기에서 SiteGround migrator를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 migrator 플러그인 설치

참고로 워드프레스 관리자 패널 > 설정 > 일반에서 올바른 이메일 주소가 입력되어 있어야 사이트 이전 완료 후에 이메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토큰을 붙여넣기하여 워드프레스 이전 시작하기

플러그인이 설치되었고 활성화되었다면 관리자 패널의 왼쪽 메뉴에 SG Migrator가 표시됩니다. SG Migrator를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이전하기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Migration Token 란에 씨패널에서 생성한 마이그레이션 토큰을 붙여넣기합니다.

Send notification email when migration is over to 옵션의 체크란이 체크되어 있어야 이전이 완료된 후에 알림을 받게 됩니다.

Initiate Transfer(이전 시작)를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사이트 이전 진행 중

Website Migration in Progress(웹사이트 마이그레이션 진행 중) 화면이 표시됩니다. 만약 원본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도메인과 이전될 사이트의 도메인이 다르면 다음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자동 이전 서비스

Continue를 클릭하면 계속 이전이 진행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자동 이전 서비스

데이터와 DB를 압축한 다음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자동 이전 서비스

파일 다운로드 진행 상황이 표시됩니다. 이 화면에서 다운로드되는 파일의 개수가 천천히 증가하거나 멈춘 것 같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이전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Cancel Transfer(이전 취소)를 누르지 말고 기다리도록 합니다.

사이트 규모에 따라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을 그대로 두고 다른 작업을 하거나 잠시 커피 타임을 가져도 됩니다.

웹사이트 체크 및 NS 레코드 업데이트

이전이 완료되면 화면에 지침이 표시되고 동시에 메일로도 알림이 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임시 URL도 생성하여 네임서버 정보가 완전히 변경되기까지 사이트 중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배려합니다.

사이트를 확인한 후에 이상이 없으면 도메인의 DNS 설정을 사이트그라운드를 가리키도록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임서버 정보는 이메일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보내온 알림 이메일입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자동 이전

임시 URL과 네임서버 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더라도 완전히 업데이트되려면 최대 48시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임시 URL은 48시간 동안 유효한 것 같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이전 완료

이전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Transfer Completed Successfully! 화면이 표시됩니다. 사이트를 체크한 후에 DNS 정보를 업데이트하도록 합니다.

만약 알림 이메일이 왔지만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지 않고 계속 파일 다운로드 진행 화면이 표시되면 관리자 페이지의 왼쪽 패널에 있는 SG Migrator 메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될 것입니다.

마치며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새로 선보인 SiteGround Migr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타 웹호스팅 업체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사이트그라운드로 이전하는 테스트를 해보니 우려와 달리 잘 되었습니다. 중간에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화면에서 멈춘 것 같이 보였지만, 인내를 가지고 기다리니까 이메일로 마이그레이션이 완료되었다는 알림이 왔습니다.

사이트 규모가 매우 크다면 플러그인을 이용한 이전보다는 수동 이전이 더 바람직할 수도 있습니다. Duplicator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이전할 때 사이트 규모가 크면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속도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특히 사용 편의성이 다른 호스팅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저렴하고 가성비가 좋은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면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시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특정 서비스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다음 글에서 경험을 통해 느낀 각 호스팅의 장단점을 기재했으니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요구에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