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그라운드의 워드프레스 자동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 - SiteGround Migrator

Last Updated: 2020년 11월 14일 | | 17개 댓글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는 최저가 상품인 StartUp을 제외한 모든 플랜에서 무료 사이트 이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tartUp 플랜 사용자는 수동으로 사이트를 이전해야 했지만, 이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자동으로 이전시켜주는 SiteGround Migrator 플러그인이 나왔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의 워드프레스 자동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

SiteGround의 WordPress Migrator를 사용하면 타 웹호스팅 업체에서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사이트그라운드로 자동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tartUp 플랜 사용자도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쉽게 사이트그라운드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GrowBig과 GoGeek 플랜 사용자도 여러 사이트를 이전하는 데 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플러그인은 localhost 환경과 멀티사이트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SiteGround Migr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 호스팅되고 있는 사이트 하나를 사이트그라운드(GoGeek 플랜)로 이전해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비교적 수월하게 사이트그라운드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단계 1: SiteGround cPanel에서 마이그레이션 토큰 생성

먼저 사이트그라운드 씨패널에 로그인하여 마이그레이션 토큰을 만들어야 합니다. cPanel 로그인 > WordPress Tools > WordPress Migrator를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자동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

그러면 다음과 같은 WordPress Migrator 화면이 표시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자동 이전 플러그인

여기서 Select Doman에서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 가입할 때 입력한 기존 도메인을 선택하거나 cPanel에서 애드온 도메인으로 등록한 도메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도메인의 사이트를 사이트그라운드로 이전할 생각인 경우 (가령, www.example.com 도메인이 타 웹호스팅에서 호스팅 중이고 이 도메인을 사이트그라운드로 이전하려는 경우) 먼저 이 글의 과정을 완료한 후에 네임서버를 변경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도메인과 사이트그라운드로 이전하려는 도메인이 다른 경우에는 네임서버 정보를 먼저 변경해도 무관합니다.

Enter Path에는 하위 디렉터리로 이전하려는 경우에 디렉터리 이름을 입력합니다(예: blog).

Generate를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자동 마이그레이션 기능

그러면 새 마이그레이션 토큰(Migration Token)이 생성됩니다. 이 토큰을 복사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SiteGround migrator 플러그인 설치

이제 이전하려는 원본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SiteGround migrator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플러그인 > 플러그인 추가하기에서 SiteGround migrator를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 migrator 플러그인 설치

참고로 워드프레스 관리자 패널 > 설정 > 일반에서 올바른 이메일 주소가 입력되어 있어야 사이트 이전 완료 후에 이메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토큰을 붙여넣기하여 워드프레스 이전 시작하기

플러그인이 설치되었고 활성화되었다면 관리자 패널의 왼쪽 메뉴에 SG Migrator가 표시됩니다. SG Migrator를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이전하기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Migration Token 란에 씨패널에서 생성한 마이그레이션 토큰을 붙여넣기합니다.

Send notification email when migration is over to 옵션의 체크란이 체크되어 있어야 이전이 완료된 후에 알림을 받게 됩니다.

Initiate Transfer(이전 시작)를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사이트 이전 진행 중

Website Migration in Progress(웹사이트 마이그레이션 진행 중) 화면이 표시됩니다. 만약 원본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도메인과 이전될 사이트의 도메인이 다르면 다음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자동 이전 서비스

Continue를 클릭하면 계속 이전이 진행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자동 이전 서비스

데이터와 DB를 압축한 다음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자동 이전 서비스

파일 다운로드 진행 상황이 표시됩니다. 이 화면에서 다운로드되는 파일의 개수가 천천히 증가하거나 멈춘 것 같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이전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Cancel Transfer(이전 취소)를 누르지 말고 기다리도록 합니다.

사이트 규모에 따라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을 그대로 두고 다른 작업을 하거나 잠시 커피 타임을 가져도 됩니다.

웹사이트 체크 및 NS 레코드 업데이트

이전이 완료되면 화면에 지침이 표시되고 동시에 메일로도 알림이 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임시 URL도 생성하여 네임서버 정보가 완전히 변경되기까지 사이트 중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배려합니다.

사이트를 확인한 후에 이상이 없으면 도메인의 DNS 설정을 사이트그라운드를 가리키도록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임서버 정보는 이메일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보내온 알림 이메일입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자동 이전

임시 URL과 네임서버 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더라도 완전히 업데이트되려면 최대 48시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임시 URL은 48시간 동안 유효한 것 같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이전 완료

이전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Transfer Completed Successfully! 화면이 표시됩니다. 사이트를 체크한 후에 DNS 정보를 업데이트하도록 합니다.

만약 알림 이메일이 왔지만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지 않고 계속 파일 다운로드 진행 화면이 표시되면 관리자 페이지의 왼쪽 패널에 있는 SG Migrator 메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될 것입니다.

마치며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새로 선보인 SiteGround Migr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타 웹호스팅 업체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사이트그라운드로 이전하는 테스트를 해보니 우려와 달리 잘 되었습니다. 중간에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화면에서 멈춘 것 같이 보였지만, 인내를 가지고 기다리니까 이메일로 마이그레이션이 완료되었다는 알림이 왔습니다.

사이트 규모가 매우 크다면 플러그인을 이용한 이전보다는 수동 이전이 더 바람직할 수도 있습니다. Duplicator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이전할 때 사이트 규모가 크면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속도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특히 사용 편의성이 다른 호스팅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저렴하고 가성비가 좋은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면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시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특정 서비스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다음 글에서 경험을 통해 느낀 각 호스팅의 장단점을 기재했으니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요구에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서버를 싱가포트로 설정할 경우 일부 인터넷 제공업체 회선에서는 특정 시간대에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이트그라운드 문제는 아니고 특정 인터넷 제공업체 문제 같습니다. 저는 데이터센터 위치를 '미국'으로 옮겨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가 사이트그라운드에서 호스팅되고 있습니다.


17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내용 감사 합니다. 사이트 그라운드에 1년 약 60불에 스타트업 했는데, 1년 연장 할려고 하니깐 약 140불 정도로 높아 졌는데, 이유가 뭔지 알려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해외호스팅에서는 처음 가입 시 약정한 기간 동안 정상가에서 할인된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약정 기간이 종료되면 정상가로 갱신하게 됩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계정을 새로 가입하고 기존 계정의 사이트를 이전하여 사용하는 방법. 기존 계정은 만료되면 갱신하지 않고 새로운 계정에서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블루호스트 등 다른 해외호스팅으로 갈아타는 방법이 있습니다. 조금 번거로워도 이 방법이 비용을 절감하는 확실한 방법일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이전에 이 블로그에서 다룬 적이 있으므로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ED%95%B4%EC%99%B8-%EC%9B%B9%ED%98%B8%EC%8A%A4%ED%8C%85%EC%9D%84-%EC%A0%80%EB%A0%B4%ED%95%98%EA%B2%8C-%EC%9D%B4%EC%9A%A9%ED%95%98%EB%8A%94-%EB%B0%A9%EB%B2%95/

      저는 사이트그라운드의 경우 처음 가입할 때 3년 정도 가입하고 싶었지만, 비용 때문에 1년 가입했다가, 만료되기 직전에 다시 2년으로 새로 가입하고 사이트를 모두 새로운 계정으로 옮겨서 현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이 번거롭지만 비용을 절감하려는 경우에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응답
      • 와우 제가 찾던 답변이네요!! 1년 비용 저렴해서 했다가 연장하려니까 가격이 훅 뛰어서 이전하자니 잘 옮길 자신이 없고 새로 계정파서 새로 플랜 3년 끊으면 어찌되나 했는데 자세한 답변덕에 고민이 해결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며칠전 블루호스트때문에 4일간 서버다운 먹고...도저히 안되겠다 싶어
    블루호스트 그냥 두고 일단 준비중인 사이트를 사이트그라운드로 옮겼습니다.
    VPS 를 쓰는 고객 중에도 요즘 서버다운되는 사례가 너무 많아서 일단 SG로 결심했지요.

    운영자님이 써주신 이 글을 자세히 봤어야하는데 마음이 급하니 별 생각없이 이미지 떠놓고
    네임서버 바꾸고 다른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으로 작업하려했었습니다.

    헌데 역시나 공부안하면 고생하는게 블루호스트 생각만하고 덤볐는데 PHP.ini 설정도 11불 짜리는 못 바꾸고
    업로드 자체가 안되니까 할 수 있는게 없더군요. 한번 바꾸어 놓은 네임서버값은 거의 24시간 이상 오락가락하는
    통에 SG마이그레이터에서는 계속 에러만뜨고 결국 그냥 3일 놔두니 바로 되더군요.

    해서 기본적인 것들은 쉽게 복사가 되었습니다.

    헌데 쓰시는 분들이 참고하실 것이 주소 경로를 블루호스트 서버는 WP 가 붙고 SG에서는 빼서 이동했더니
    일반 페이지나 포트폴리오 등은 잘 불러오는데 워드프레스 유료 플러그인으로 작업한 페이지에서는 이미지
    소스 경로를 바꾸지 못하고 못 가져오더군요. 해서 이는 페이지 내부를 편집툴로 다시 경로 수정을 해줬는데
    이용하실 분들은 가능하다면 도메인 뒤에 붙는 내부 경로는 똑같이 설정하는게 안전할 듯 합니다.

    혹 일이 너무 많아질 수도 있으실 듯 하고요.
    써보니 확실히 구관이 명관이라고 고객편의는 블루호스트가 좋은 듯 합니다. SG는 직관적이고 딱 필요한 것
    만 할 수 있게 해 놓은 느낌이네요.

    끝으로 운영자님 고맙습니다. 이 싸이트가 제겐 등블이네요. 없었다면 꽤 나 여러번 피곤했을 듯 합니다. ^^

    응답
    • 개인적으로 사이트그라운드가 사용 편의성과 고객 편의성이 좋게 느껴져 선호하는 편입습니다.

      wp 하위 폴더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것은 그다지 권장하지 않지만,
      이전할 때 /wp 폴더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후에 데이터 파일은 ftp로 전송하고 DB는 phpMyAdmin에서 대체함녀 매우 수월하게 이전이 가능했을 것입니다.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가 변경되지 않아서 사이트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경우에는 수동으로 DB를 만들어서 이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벌써 7월이 시작되었는데요.

      즐거운 저녁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응답
  3. 항상 너무 좋은 글들 잘 읽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보고 저도 국내에서 해외 siteground로 갈아타게 되었네요.
    다름이 아니라, 혹시 나중에 시간 되시면 siteground의 wordpress tools 기능중에 하나인 Staging / SG-Git 기능에 대해서 한번 글을 써 주심 너무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인터넷을 찾아서 읽어봐도 좀처럼 개념이 잘 안 잡히네요.^^;

    응답
    • 안녕하세요?

      Staging은 아마 사이트그라운드의 GoGeek 플랜에서만 제공될 것입니다.

      잠시 살펴보니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기능으로, 현재 사이트를 그대로 두고 테스트를 시행해보고 싶은 경우 사이트를 그대로 복제하여 테스트할 수 있는 기능 같습니다.

      일요일에 한번 테스트해보고 관련 글을 하나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쌀쌀해졌네요. 감기 조심하세요.

      응답
  4. 저도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웹호스팅을 이용중이고 테마는 엔폴드테마를 사용중입니다. 사이트그라운드가 평이 좋아서 6개월정도 사용중인데 왜 이렇게 느리게 느껴지는지...데이터센터가 싱가포르인데 차라리 한국산 웹호스팅이 더 빠를지...제가 관리중인 사이트 속도가 어떤지 한번만 방문해서 봐주시겠어요? https://pkists.net/
    속도가 느린 원인을 찾아달라는 무례한 요구는 아니고 속도가 많이 느린편인지 워드프레스 사이트 중에 평균정도인지 어떤지가 궁금합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제 컴에서 방금 접속해보니 속도가 빠르게 느껴지네요.

      WP Statistics 같은 플러그인보다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캐시 플러그인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응답
      • 아 빠르게 느껴지신다니 다행이네요...아마도 인터넷 문제일지도...해외 호스팅을 이용한 사이트들이 전반적으로 느리게 느껴져서요.
        근데 WP Statistics 사용중인것은 어떻게 아시는지...궁금하네요^^? (저는 취미로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모르는게 많아요)

      • 국내에서 호스팅해도 느린 사이트는 엄청 느립니다.ㅎㅎ

        속도는 경험상 최적화와 웹호스팅 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는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https://www.thewordcracker.com/go/bluehost )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초기에 속도가 느리다는 평이 많았지만, 이제는 몇 년 전과 달리 해외 호스팅도 속도가 어느 정도 개선된 것 같습니다.

    • 참고로 미국에서 속도 체크해보면 보통 정도 속도가 나오네요. 이것은 데이터센터 위치가 싱가포르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데이터센터가 미국 쪽이면 미국쪽에서 속도가 빠르게 나올 것입니다.

      https://tools.pingdom.com/#!/cV0pFb/https://pkists.net/

      참고로 https://avada.co.kr/ 사이트도 사이트그라운드인데, 데이터센터가 미국입니다.(우리나라에서는 모르겠지만) 미국에서 체크해보면 속도가 빠르게 나옵니다.

      https://tools.pingdom.com/#!/cyvH1m/https://avada.co.kr/

      응답
      • 와 웹사이트 속도 테스트 까지 해주시고...감사합니다. 시간될 때 데이터센터를 미국으로 옮겨야 겠네요...

      • 미국으로 옮기면 미국에서는 속도가 빨라질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싱가포르보다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https://avada.co.kr/ 사이트의 속도를 체크해보시고, 속도가 느리게 느끼지면 데이터센터를 싱가포르로 유지하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미국 데이터센터로 이전하려면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수동으로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약간의 비용이 청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