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인덱스나우 대량 URL 제출 요청 방법

Last Updated: 2024년 04월 16일 | | 4개 댓글

워드프레스에서는 IndexNow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네이버 인덱스나우스를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IndexNow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글이나 페이지를 발행, 업데이트할 때 인덱스나우 색인 요청을 보내게 됩니다. Rank Math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인스턴트 인덱싱 기능을 사용하여 Bing 검색엔진에 대량으로 URL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인덱스나우를 지원하는 플러그인에서는 이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량으로 URL을 네이버 인덱스나우로 제출하는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을 하나 만들어보았습니다.

네이버 인덱스나우 대량 URL 제출 요청 방법

네이버 IndexNow 문서에 의하면 한 번의 POST 요청에 최대 10,000개까지 URL 제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네이버 문서를 착안하여 간단한 플러그인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간단한 기능 같은데, 422 Unprocessable Entity 오류와 403 Forbidden 오류가 계속 발생하여 조금 시간이 걸렸습니다.😁

플러그인 파일은 네이버 카페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였다면 플러그인 » Add New Plugin (새 플러그인 추가)으로 이동한 다음, 플러그인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ZIP 압축 파일을 업로드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아래와 비슷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네이버 인덱스나우 대량 URL 제출

다음 페이지에서 네이버 IndexNow API 키를 생성하여 Naver API Key 필드에 입력하고 Save Changes 버튼을 눌러 저장해주세요.

그러면 사이트의 루트 디렉터리에 키 파일(Key Location File)이 생성됩니다.

서버의 설정이나 웹호스팅 제한 때문에 파일 생성 권한이 없다면 키 파일을 수동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키와 키 위치에 대한 네이버 문서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침대로 적절한 키 파일을 생성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게시글 URL을 한 라인에 하나씩 추가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모든 URL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URL만 추출하도록 설정하여 URL을 CSV 파일로 내보내기 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포스트 URL 추출하기

URL을 추출한 후에 불필요한 라인은 삭제하고 URL만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인덱스나우 대량 URL 제출

Submit URLs 버튼을 클릭하고 잠시 기다리면 Logs에 결과가 표시됩니다.

네이버 인덱스나우 제출 성공

정상적으로 성공하면 Code: 200, Message: OK가 표시됩니다. 만약 422 Unprocessable Entity 또는 403 Forbidden 에러가 발생한다면 키가 잘못된 것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키 파일이 루트 폴더에 생성되어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정상적으로 제출되면 플러그인을 삭제하셔도 됩니다. 추후에 다시 제출하려는 경우에 다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 블로그와 다른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테스트해보니 잘 작동하였습니다. 잘 작동하지 않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참고


4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빙 검색엔진에 다수의 url을 제출하는 플러그인이 있나요? rank math의 기능을 사용하여 url들을 제출하려고 하니 403 에러가 발생하네요.

    응답
    • rank math에서 url 제출 시 403 에러가 발생할 경우, 시간이 지난 후에 테스트해보면 정상 작동할 수 있습니다. 아마 캐시 플러그인과 관련되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응답
    • 저는 어제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의 URL을 추출한 다음, 이 글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일괄적으로 네이버에 제출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IndexNow를 통해 제출하더라도 색인을 보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어제 제출 이후 네이버 방문자가 일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지속될지는 모르겠지만, 이 블로그에 대해서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