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장 도메인, 효과가 있을까?

Last Updated: 2024년 06월 22일 | 댓글 남기기

낙장 도메인은 다른 사용자가 등록하여 사용하다가 어떤 이유로 도메인을 연장하지 않아 만료된 도메인을 일컫습니다. 낙장 도메인은 검색엔진에서 이미 일정 수준의 신뢰와 권위를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잘 활용하면 새로운 웹사이트를 검색 결과 상위 페이지에 빠르게 노출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스팸 정책을 통해 만료된 도메인(낙장 도메인)의 악용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글의 스팸 정책과 낙장 도메인

구글은 웹 검색의 스팸 정책을 통해 검색 결과의 품질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Google 웹 검색의 스팸 정책을 위반할 경우 자동 또는 사람의 검토(직접 조치)에 의해 검색결과에서 순위가 낮아지거나 아예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근의 구글 스팸 정책 업데이트는 챗GPT 등 AI(인공지능)를 이용한 자동 생성 콘텐츠를 필터링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스팸 정책 페이지의 "확장된 콘텐츠 악용" 섹션에서 다음 사항을 확장된 콘텐츠의 악용 사례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 생성형 AI 도구 또는 기타 유사한 도구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지 않고 많은 페이지 생성

챗GPT 등장 이후 생성형 AI를 이용한 자동 생성 콘텐츠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잘못된 정보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가짜 뉴스의 근원지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삼일절을 맞이하여 행안부에서 운영하는 SNS에 잘못된 게시물이 게재되어 논란이 된 적이 있습니다.

낙장 도메인의 악용과 관련하여 구글 스팸 정책에서는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낙장 도메인, 효과가 있을까?

구글 검색 순위를 조작하기 위해 그 용도를 변경하여 사용자에게 가치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콘텐츠를 호스팅하는 경우 스팸 사이트로 분류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낙장 도메인을 등록하더라도 기간이 상당히 지나거나 만료된 도메인이 과거에 스팸 사이트 등으로 활용되어 구글로부터 스팸 사이트 등으로 낙인이 찍힌 경우 효과가 전혀 없을 수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할 때 낙장 도메인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분들이 계셨는데,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본래 도메인이 도메인 점수(DA)가 높고 구글 등 검색엔진에 많은 글/페이지들이 색인되어 있더라도,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어 이전 콘텐츠와 상관 없는 콘텐츠를 생산한다면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낙장 도메인을 활용하려는 경우 치밀한 계획을 가지고 접근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낙장 도메인을 등록하거나 구입하기 전에 충분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도메인의 과거 이력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롭게 사이트를 하나 성장시키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기 때문에, 낙장 도메인을 잘 활용할 경우 시간과 노력을 단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낙도 사이트에서 낙장 도메인을 검색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경쟁력 있는 도메인의 경우 경쟁이 치열하여 등록하는 데 실패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도메인 백오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2024년 5월,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이 유출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공개된 정보에 의하면 구글에서는 사이트 전체에 대한 점수, DA(도메인 권한, 도메인 점수)를 측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DA가 높은 도메인을 확보하는 것이 구글 노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도메인 판매를 목적으로 한 낙장 도메인 등록...

낙장 도메인을 판매 목적으로 등록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판매할 시장이 딱히 없어 등록비만 낭비할 수 있습니다. 저도 짧고 괜찮은 도메인 몇 개를 등록했지만 어디 판매할 곳이 없어 아까운 등록비만 나가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의 경우 시작할 당시 wordcracker.com이라는 도메인으로 등록하려고 했지만, 다른 사용자가 이미 선점한 상태였고, 고가에 판매 중이었습니다.

현재 이 도메인은 3,288.18달러에 판매하려고 내놓았네요.

낙장 도메인, 효과가 있을까? 2

4년 전에는 이 도메인의 판매가격이 4000달러가 넘었습니다(참고). 제가 현재 도메인을 등록한지 9년이 지났으므로 wordcracker.com 도메인을 보유한 개인 혹은 업체(어쩌면 도메인 등록업체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는 매년 등록비를 내면서 유지하고 있을 것입니다.

도메인을 고가로 판매할 목적으로 등록하는 것은 돈 낭비일 가능성이 높고 마치 로또 당첨되기를 바라는 행위와 비슷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혹시 다음 도메인 이름에 관심이 있는 경우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onse.kr
  • els.kr
  • iku.co.kr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