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에 따라 PG사를 선택할 수 있는 WooCommerce Gateways Country Limiter 플러그인 개발 중단

0

WPML은 워드프레스에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국어 사이트를 운영할 때 사용되는 플러그인입니다. 아바다 등 인기 테마에서는 WPML에 대한 호환성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멀티사이트를 이용하여 다국어 사이트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서드파티 플러그인에 의존하지 않고 구성할 수 있으므로 더 깔끔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멀티사이트의 특성상 가끔 이상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최근 더세븐(The7) 테마가 설치된 멀티사이트에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여 문제를 해결해주는 일을 맡기도 했습니다.

고객의 청구지 국가 기준으로 PG사를 제한할 수 있는 WPML의 WooCommerce Gateways Country Limiter 플러그인

WPML로 다국어 쇼핑몰을 운영할 때, 고객의 청구지 주소에 따라 결제 게이트웨이(PG)를 제한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 WPML의 WooCommerce Gateways Country Limiter(우커머스 게이트웨이 국가별 제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국가별로 PG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WPML 국가별 게이트웨어 제한

이 플러그인을 설치했다면 워드프레스 알림판 > 우커머스 >설정 > 결제 탭에서 각 결제 방법에 대하여 국가 기준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팔(PayPal)을 특정 국가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거나 특정 국가에서만 허용하고 싶다면 페이팔 결제 방법의 맨 오른쪽에 있는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Country availability(이용 가능한 국가) 옵션이 표시됩니다.

WPML 국가별 게이트웨어 제한

세 가지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Available for all countries (모든 국가에서 사용 가능)
  • All countries except selected (선택한 국가 이외의 모든 국가)
  • Only selected countries (선택한 국가만)

하지만 이 플러그인이 지난 9월까지만 해도 WPML 계정 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했지만 10월 들어서 다운로드하려고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해보니 이 플러그인이 다운로드 목록에서 사라진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WPML에 문의해보니 이 플러그인의 수요가 거의 없어서 더 이상 개발을 지속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즉,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사용자의 비율이 낮다고 합니다. 조금 더 부연하자면 더 이상 개발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앞으로 별도의 기능은 추가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고 합니다. 이 플러그인에는 알려진 버그가 없고, GitHub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https://github.com/OnTheGoSystems/wcgcl

WPML을 사용하고 있고 국가별로 결제 게이트웨이를 제한해야 하는 경우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 WPML

WPML은 몇 개월 전에 라이프타임(평생) 라이선스를 없애고 모든 라이선스를 연간 갱신형으로 변경했습니다. 저는 라이선스가 변경되기 전에 라이프타임 플랜으로 바꾸어 탔습니다.

비용 때문에 WPML 사용이 부담스러운 경우 멀티사이트로 다국어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먼저 테마 판매자에게 멀티사이트에서 사용하는 데 알려진 문제가 없는지 문의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 대부분 별문제가 없다고 답변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기부를 통해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