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로 다국어 구축하기

0

워드프레스에서 다국어를 구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로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쉬운 옵션으로 WPML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초보자도 수월하게 다국어 워드프레스 사이트 구축이 가능합니다. 특히 WPML은 아바다, Enfold 등 대부분의 인기 유료 테마와 호환됩니다. (이 블로그에서 WPML의 작동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기 유료 테마에서는 WPML과의 호환성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림은 Enfold 테마의 호환 정보를 보여줍니다.
대부분의 인기 유료 테마에서는 WPML과의 호환성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림은 Enfold 테마의 호환 정보를 보여줍니다.

멀티사이트(Multisite)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테스트로 서브 디렉터리 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멀티사이트로 다국어 사이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멀티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외부 플러그인 없이 깔끔하게 구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멀티사이트의 경우 플러그인 호환성 등의 제약이 있고, 예기치 않은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 자원을 많이 잡아 먹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사이트 하나가 잘못되면 전체 사이트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멀티사이트로 다국어를 구축할 때 간혹 한국어 버전은 이상 없이 작동하지만, 동일한 테마와 플러그인 등을 사용한 영어 버전이나 다른 언어 버전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든지 등의 문제를 호소하는 분이 간혹 눈에 띕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비롯하여 멀티사이트와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제대로 대처할 수 있는 경우 멀티사이트가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멀티사이트에서 언어별 사이트를 만들 경우 글들을 서로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플러그인으로 MultilingualPress 같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MultilingualPress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다국어 플러그인

MultilingualPress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지원을 받으려면 연간 99달러(갱신 시 69달러)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다국어를 구축할 때 어떤 방법을 사용할지 처음에 잘 결정해야 합니다. 초기에 잘못된 결정을 할 경우 나중에 다른 방법으로 바꾸려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로 다국어를 구축하기를 원하지만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 서비스 문의 페이지에서 서비스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