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도스를 사용하여 PO 파일 번역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SDL Trados Studio를 사용하여 PO 파일을 번역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Trados Studio 버전은 2011입니다. 아마 2014 버전에서도 잘 작동하리라 생각됩니다.

우선 PO definition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PO 정의 파일은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사에서 간혹 PO 파일 번역을 의뢰하는 경우가 있는데, 간단한 것은 poedit를 사용하는 것으로 충분할 수 있지만, 파일이 크거나 업데이트 작업인 경우 트라도스와 같은 CAT 툴의 사용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트라도스에서 Regular Expression Delimited Text Filter를 사용하여 번역했는데, 위에 링크된 PO 필터를 사용하니 훨씬 간편해졌습니다.

Create-a-new-Regular-Expresion-Delimited-Text-Filter

보통 고객사에서 보내주는 PO 파일을 Trados에서 불러오면 번역할 string이 없다는 메시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PO file with blank msgstr

번역할 문자열이 없다고 나오는 이유는 바로 PO 정의 파일이 msgstr 부분의 string을 번역문으로 덮어쓰기 하도록 정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PO 파일을 추출하면 msgstr 부분이 비어 있습니다. 그래서 곧바로 Trados Studio에서 번역할 수 없고 msgid 부분의 string을 msgstr 부분으로 복사한 후에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msgid 부분의 string을 msgstr 부분으로 복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익숙하다면 간단한 코드 몇 줄로 가능하고, 정규식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주로 RegexBuddy라는 정규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이 작업을 해 왔습니다. 혹은 매크로 프로그램(예: AutoHokey)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가령 poedit에서 PO 파일을 불러와서 Ctrl + B를 누른 후 Ctrl + 아래쪽 화살표를 누르면 소스 부분이 타겟 칸으로 복사된 후에 다음 번역할 문자열로 이동합니다.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매크로를 짜면 됩니다.) msgid 부분의 문자열을 msgstr 부분으로 복사했다면 나머지 단계는 일반적인 번역 과정을 따릅니다.

Translating PO files using Trados Studio

참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