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y Me A Coffee: 효과적으로 기부를 받는 방법

8

이 블로그에는 '후원하기' 메뉴를 통해 기부를 받을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팔은 국내 계정 사이에 송금이 금지되었기 때문에 사실상 무용지물이고 계좌이체 방법은 사용자들에게 거부감을 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후원하기 페이지는 사실상 장식물이 되었습니다.ㅠㅠ

보다 친숙하고 효과적으로 기부를 받거나 PG(결제 게이트웨이)사 가입과 같은 복잡한 절차 없이 디지털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Buy Me A Coffee'라는 서비스를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Buy Me A Coffee에 가입하여 살펴보니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는 것 같습니다.

  • 방문자들은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여 기부를 하거나 결제를 할 수 있다.
  • Stripe나 Payoneer 계정을 Buy Me A Coffee 사이트에 등록하여 기부금이나 결제금액을 내 통장으로 이체받을 수 있다.
  • 기부를 요청하는 버튼(예: Buy me a coffee)을 달고, 방문자가 버튼을 클릭하면 결제가 가능한 페이지로 이동한다.
  • Coffeelinks를 사용하면 특정 URL, 동영상 링크 등을 사용자가 보기 위해서는 결제를 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디지털 상품 판매)

대강 위와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Payoneer에 가입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Payoneer에 가입하는 방법은 구글을 검색하면 자세히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시:

Buy Me A Coffee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https://www.buymeacoffee.com에서 페이스북 계정으로 가입하거나 직접 정보를 입력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계정으로 연결하여 가입하면 편리합니다.

버튼의 모양을 약간 커스터마이징(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부 버튼

Copy HTML Code나 Copy Image Code를 클릭하여 버튼을 HTML 코드로 추가하거나 이미지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 거의 모든 사이트에 기부 버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도 기부 링크를 추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부 금액을 3달러, 4달러, 5달러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coffee 단어를 다른 단어(예: 피자)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매월 정기 결제를 받거나 일회성으로 결제를 받을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기부를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Buy Me a Coffee 기부 페이지

테스트로 만들어본 기부 페이지입니다. 일부 영문은 한글로 바꿀 수 없어 어색한 부분이 있네요. 결제를 받을 계정을 등록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대로 작동할지는 모르겠습니다.

방문자는 최대 3잔의 커피값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즉, 한 번에 최소 3달러부터 최대 15달러까지 지불이 가능합니다. 결제 버튼을 클릭하면 비자 카드 등으로 결제가 가능한 팝업 창이 표시됩니다.

기부금 결제 팝업 창.

Coffeelinks 기능을 통해 전자책, 동영상 등 디지털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예시:

Coffeelinks 기능을 사용한 디지털 상품 판매
Coffeelinks 기능을 활용한 디지털 상품 판매 예시.

마치며

Buy a Coffee 서비스를 이용하면 비교적 친숙한 방법으로 기부를 받거나 디지털 상품을 판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이용하려면 Stripe는 사용할 수 없을 것 같고 Payoneer에 가입해야 기부금이나 결제금액을 통장으로 이체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술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에 후원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나와 이념이 비슷한 정치인이나 언론인 등에게는 적극적으로 후원하는 분들이 제 주변에 제법 있네요.

이 블로그의 운영비는 상당 부분 구글 애드센스 수익으로 충당하고 있지만, 이런 기술적인 분야의 애드센스 수익은 특히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이 블로그가 계속 성장하도록 작은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후원금은 더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블로그 후원하기

커피 한잔 값으로도 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ㅎㅎ

※ 워드프레스에서 Buy Me a Coffee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워드프레스용 플러그인도 제공됩니다.

8 개 댓글

  1. 저도 이 글을 따라해서 커피 기부를 달았습니다. 다행히 Payoneer 은 가입한지 한 시간만에 가입 승인이 되었네요 일일히 버튼을 집어넣기 귀찮아서 워드님처럼 아예 하단에 고정으로 박아버리고 싶은데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 안녕하세요?

      글 하단에 콘텐츠를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add-custom-content-at-the-end-of-wordpress-posts/

      • 이 오류는 보통 불필요한 공백이나 새로운 라인이 추가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인코딩을 uft-8로 바뀌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공백이나 새로운 라인이 추가되지 않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iwordpower.com/cannot-modify-header-information-in-wordpress/

  2. 저도 이거 하려다가 국내 계좌로 할 수 없어서 그냥 국내용 비슷한걸 사용중입니다.
    트위치 스트리머들이 사용할 수 있게금 하는건데 나름 괜찮은 것 같습니다.
    페이코, 카카오 등이 지원되거든요.
    더 쉽게 기부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기부할 때 수수료가 엄청 붙는다고...

    https://toon.at/

  3. 워드님도 다셨군요. ^^
    그런데 글 아래쪽에 있는 배너를 눌봤더니 Buy Me A Coffee 후원하기로 연결되지 않고 기존 후원 페이지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 우선 가입했습니다.
      Payoneer에 가입하여 계정을 연결할지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습니다.
      당분간은 기존 후원 페이지로 연결해놓았습니다.

댓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