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SSL 인증서 설치 실패 시 확인 사항

Last Updated: 2024년 04월 15일 | , | 댓글 남기기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에서는 SSL 인증서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그러므로 국내 호스팅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려는 경우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등 해외호스팅에서는 SSL 인증서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에 가입하고 도메인을 연결하면 SSL 인증서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하지만 간혹 SSL 인증서 발급이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확인할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카페24 가입 시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이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SSL 인증서 설치가 실패하는 경우 확인 사항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도메인을 추가하면 SSL 보안서버 인증서가 자동으로 발급됩니다.

10G 광아우토반 FullSSD Plus 상품을 이용하고 있다면 매지니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을 구입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고, 10G 광아우토반 상품은 환불을 받을 수 있는지 카페24에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환불이 가능하다면 이전이 완료된 후에 환불 절차를 진행하면 안전할 것입니다.

도메인을 연결하기 전에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카페24로 변경해야 합니다. 네임서버를 변경하였다면 가급적 서너 시간 혹은 하루 정도 지난 후에 도메인 연결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임서버 변경 시 DNS 정보 전파에 1~2일 정도 소요될 수 있으며, 보통 하루 이내에 도메인이 연결될 것입니다. 그러나 드물지만 2일 이상이 소요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SSL 인증서가 제대로 발급되지 않을 경우 사이트에 접속하면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사이트에 보안 연결할 수 없음. example.com에서 잘못된 응답을 전송했습니다." 에러 메시지와 함께 ERR_SSL_PROTOCOL_ERROR 에러 코드가 표시됩니다.

카페24에서 SSL 인증서 설치가 실패하는 경우 확인 사항

"ERR_SSL_PROTOCOL_ERROR" 오류 메시지는 웹 브라우저가 사용자가 방문하려는 웹 사이트와 안전하게 통신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SSL/TLS 프로토콜 관련 문제가 발생할 때 나타납니다. 이 에러는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버의 SSL 인증서 문제, 클라이언트 브라우저의 설정 오류, 네트워크 연결 문제, 시스템 날짜 및 시간 설정의 불일치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에서 도메인 연결 시 이 에러 메시지가 표시된다면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아직 전파되지 않았거나 도메인의 IP 주소가 잘못 설정되어 서버에서 SSL 인증서 발급에 실패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오류가 발생하면 호스팅관리 » 도메인 연결관리에서 SSL 인증서의 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카페24 SSL 인증서 발급 실패

위의 그림과 같이 "인증서 발급 실패"가 표시될 것입니다.

네임서버를 변경한 지 하루가 지나지 않았다면 하루가 지나도록 기다렸다가 재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인증서 발급을 다시 시도하면 인증서가 올바르게 설치될 것입니다.

SSL 인증서 발급이 성공하면 인증서 설치 완료로 상태가 바뀝니다.

카페24 SSL 인증서 설치 완료

계속 인증서 발급 실패가 표시된다면 도메인의 DNS 레코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카페24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에 연결하기 위해 @ 호스트와 www 호스트에 대하여 A 레코드를 지정하였다가,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에서 도메인 연결을 끊고 다시 카페24에 도메인을 연결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의 A 레코드가 삭제되지 않으면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계정에 도메인을 연결하니 @ 호스트에 대한 A 레코드는 카페24 서버로 변경되었지만 기존의 www 호스트에 대한 A 레코드가 삭제되지 않았습니다.

카페24의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카페24 고객센터 답변

나의서비스관리 » 도메인관리 » DNS 관리 » 도메인 선택 » DNS 관리 » 호스트 IP(A 레코드) 관리에서 A 레코드를 체크하여 잘못된 DNS 레코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도메인 A 레코드 삭제

잘못 설정된 A 레코드를 삭제하고 SSL 인증서 재발급 신청을 하니 SSL 보안서버 인증서가 올바르게 발급되었습니다.

DNS 정보를 설명하면 약 30분 ~ 1시간 후에 반영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DNS 레코드를 추가하거나 변경한 경우 1시간 정도 기다린 후에 인증서 설치를 시도해보세요. 경우에 따라 DNS 정보가 전파되는 데 1~2일 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요약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 SSL 인증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1.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카페24로 변경한 경우 서너 시간 또는 하루 정도 지난 후에 다시 SSL 인증서 발급 재신청을 요청합니다.
  2. 도네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한 후 하루 이상 지난 후에도 SSL 인증서가 발급되지 않으면 도메인의 DNS 관리 섹션에서 잘못된 A 레코드가 설정된 것이 없는지 체크합니다. 잘못 설정된 DNS 레코드가 있다면 삭제한 후에 다시 인증서 발급을 시도합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