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 그누보드 설치하기 (feat.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Last Updated: 2024년 04월 15일 | , | 댓글 남기기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은 워드프레스를 위한 상품입니다.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는 SSL 인증서가 무료로 제공되므로 10G 광아우토반 FullSSD Plus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호스팅 상품은 가입 직후에 워드프레스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그누보드 사이트를 함께 운영하려는 경우 수동으로 그누보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가입 시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이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에 그누보드 설치하기

그누보드의 최신 버전은 그누보드6입니다. 그누보드6는 파이썬(Python) 프로그래밍 언어의 FastAPI 라는 웹프레임워크로 개발된 회원, 게시판 관리 웹솔루션으로, PHP 기반의 그누보드5를 참고하여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DB 구조나 기능면에서 그누보드52와 거의 유사하지만 파이썬 언어에 맞게 일부 수정된 부분이 있다고 그누보드 사이트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누보드6는 일반 웹호스팅에서는 설치가 지원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카페24에 그누보드를 설치하려는 경우 그누보드5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SIR 커뮤니티 사이트에 접속하여 그누보드5 자료실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그누보드 설치 파일 다운로드

ZIP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해제합니다.

FTP를 통해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버로 설치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그누보드 설치 파일 업로드

구글 크롬 등 웹브라우저의 주소창에 그누보드 설치 경로 주소를 입력합니다. 예: https://example.com/g5/

그누보드5를 먼저 설치해주십시오 화면이 표시됩니다. 그누보드5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누보드5 설치 시작

"그누보드5 설치를 위해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십시오" 화면이 표시됩니다.

그누보드5 설치

data 디렉터리를 생성하여 퍼미션을 707로 변경해야 합니다.

파일질라 등 FTP 클라이언트에서 data 디렉터리를 생성합니다.

그누보드 data 폴더 만들기

data 폴더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다음, 파일 권한(퍼미션)을 선택하고 퍼미션을 707로 설정합니다.

그누보드 data 디렉터리 퍼미션 설정

이제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여 그누보드 설치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 그누보드 설치

MySQL 정보 입력 화면이 표시됩니다.

그누보드 설치 - MySQL 정보 입력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모르는 경우 워드프레스 설치 폴더에 있는 wp-config.php 파일에서 DB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config.php 파일 - 데이터베이스 정보 확인하기

DB 정보(DB, User, Password)를 입력하고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지정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그누보드 설치가 완료됩니다.

그누보드5 설치 완료

그누보드5 설치가 완료되면 그누보드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사이트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그누보드를 설치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워드프레스와 그누보드를 함께 운영할 수 있고, SSL 인증서를 구입하거나 무료 SSL 인증서를 어렵게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참고로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경우 PHP Custom App을 배포하여 그누보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