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자동 번역 설정 및 해제 방법

Last Updated: 2023년 12월 28일 | , | 1개 댓글

구글 크롬에는 구글 번역기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콘텐츠를 자동으로 번역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자동 번역 기능을 사용하여 영어,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등 외국어로 된 콘텐츠를 쉽게 한국어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번역 기능이 과거보다 확실히 좋아졌지만 어색하게 번역되거나 반대로 번역되는 부분도 있으므로 절대적으로 신뢰해서는 안 되며 참조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코드까지 번역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상황에 따라 챗GPT로 번역하면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챗GPT 유료 버전은 달리(DALL E)와 브라우징, 데이터 분석 기능과 통합되어 인공지능으로 이미지를 생성하거나 데이터 분석 작업이 가능합니다.

구글 크롬 자동 번역 설정하기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자동 번역 기능을 활성화하려는 경우 구글 크롬 주소창에 다음 주소를 입력하여 언어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chrome://settings/languages

다른 방법으로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의 세 개의 점을 클릭하고 드롭다운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구글 크롬 설정

그런 다음, 왼쪽 패널에서 언어를 선택합니다.

구글 크롬 언어 설정 페이지

브라우저 기본 언어가 한국어로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한국어로 설정합니다.

하단의 Google 번역 섹션에서 Google 번역 사용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번역 도착어를 "한국어"(혹은 원하는 언어)로 설정하고, 자동 번역할 언어에서 언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 번역하지 않을 언어가 있다면 다음 언어 번역 제공 안 함 섹션에서 언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동 번역할 언어 옆의 언어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자동 번역할 언어들을 지정합니다.

자동번역할 언어 지정하기

언어들은 자유롭게 추가/삭제할 수 있습니다.

자동번역 설정 완료

자동 번역 설정하기

이제 자동 번역하도록 설정된 언어로 된 사이트를 방문하면 자동으로 번역됩니다. 뉴욕 타임즈 사이트를 방문하니 자동 번역되네요.😄😄

구글 크롬 자동번역 예시

영어 원문을 보고 싶다면 주소란의 번역 아이콘을 클릭하고 영어를 클릭하면 됩니다.

전체 사이트 혹은 특정 사이트를 항상 번역할 것인지, 아니면 번역에서 제외할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 번역 설정

특정 사이트의 번역을 원치 않으면 "이 사이트 번역 안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자동 번역 해제하기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자동 번역 기능을 해제하고 싶은 경우 브라우저 주소란에 다음 주소를 입력하여 언어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chrome://settings/languages

구글 번역 사용 옵션을 비활성화합니다.

구글 크롬 자동번역 해제하기

지메일 한국어 번역 및 주의사항

지메일에서도 외국어로 된 이메일을 한글로 번역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메일 내용을 한국어로 번역하면 코드도 함께 번역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그런 경험을 한 적이 있는데요.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에서 등록된 도메인을 기관 이전하기 위해 Auth Code를 이메일로 전송 받아서 신규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기관 이전 양식에 입력하니 코드가 잘못되어 오류가 발생하여 애를 먹은 적이 있었습니다. 알고 보니 의뢰인께서 메일을 한국어로 자동 번역하는 과정에서 인증코드까지 이상하게 바뀌어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중요한 코드를 받는 경우에는 자동번역하지 않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번역 자체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므로 금전과 관련되었거나 법률적인 문서의 경우 원문과 대조해볼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질문할 때에는 영어 원문으로 된 오류 메시지나 스크린샷을...

네이버 카페나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질문할 때 간혹 영문으로 된 테마나 플러그인의 오류 메시지나 웹사이트 화면을 구글번역기로 번역한 한글 버전으로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문제를 파악하는 데 오히려 방해가 됩니다.

구글번역에 문제가 있기도 하지만, 원문을 알 수가 없어 확인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질문할 때에는 어색한 번역문이 아닌 원문 그대로의 오류 메시지나 오류 로그를 올리거나 원문으로 된 스크린샷을 올려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는 구글 크롬의 자동번역 기능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프랑스어, 독일어 등 생소한 언어로 된 콘텐츠를 참조해야 하는 경우 구글번역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오래 전부터 해외 거래처와 이메일을 자주 주고 받아왔습니다. 당시만 해도 이메일을 직접 이메일을 영어로 작성해야 했지만, 이제는 챗GPT를 이용하여 번역한 다음, 대충 수정하여 보내도 별 문제가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을 실감하게 됩니다.

참고


1 개 댓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