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후 301 리디렉션 설정하기(종합)

Last Updated: 2023년 07월 17일 | | 29개 댓글

티스토리 백업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이전 시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의 URL이 그대로 유지된다면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여 티스토리 블로그의 URL로 유입되는 방문자들을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리디렉션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SEO적인 측면에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카카오에서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하여 수익형 블로그에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광고를 본문 상단 또는 하단에 랜덤하게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수익이 급감하거나 애드센스 정책 위반으로 광고 게재 정지 조치를 당하는 블로그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부 티스토리 사용자들이 모든 글을 비공개 처리하고 워드프레스 등으로 이전하고 있지만, 글을 비공개하는 대신 백업본을 받아서 워드프레스 이사하고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백업 파일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사하기 (업데이트)

티스토리에서 리디렉션을 설정하면 어뷰징으로 간주하여 30일 계정 정지 조치가 내려질 수 있다고 하네요.😥 대안으로 헤더에 noindex 메타태그를 추가하여 검색엔진에서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후 301 리디렉션 설정하기

티스토리 블로그의 주소 체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포스트 주소를 "숫자"와 "문자"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숫자를 선택하면 주소는 다음과 같은 형식이 됩니다.

  • example.tistory.com/1234

문자를 선택하면 주소는 다음과 같은 포맷이 됩니다.

  • example.tistory.com/entry/포스트-제목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1. example.tistory.com → 기본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2. example.com, example.co.kr ... → 개인 도메인

기본 티스토리 블로그는 tistory.com의 하위도메인(서브도메인)으로 이루어져 있고, 개인 도메인은 가비아나 네임칩 등 도메인 등록 대행업체에서 등록하여 티스토리에 연결한 도메인입니다.

301 리디렉션

301 리디렉션의 종류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네이버 문서 "301 리다이렉트(redirect) 설정 소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301 리디렉션(또는 "301 리다이렉트"라고도 함)은 웹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요청한 웹 페이지의 URL이 영구적으로 변경되었음을 알리는 HTTP 상태 코드이다. 이 응답 코드는 서버가 요청받은 리소스의 새로운 위치를 제공하며, 클라이언트는 이를 참고하여 해당 리소스에 새로운 URL로 접근할 수 있다. 301 리디렉션은 검색 엔진 및 브라우저에게 웹 페이지의 주소 변경을 알리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최신 버전의 웹 페이지를 새로운 URL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URL이 변경되었다면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여 검색엔진에게 해당 URL이 변경되었음을 알려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면 시간이 지나면서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기존 URL은 새 URL로 바뀌게 됩니다. 또한, 기존 URL을 클릭하여 방문하는 사용자를 올바른 URL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네이버 문서에서는 301 리다이렉트 유형으로 세 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후 301 리디렉션 설정하기(종합)

티스토리에서는 서버에 대한 접속 권한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를 이용한 리디렉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웹 표준 방식이 아니며, 구글 서치 콘솔에서 주소 변경 신청 시 유효성 검사에 통과하지 못하므로 서치 콘솔에서 주소 변경 신청을 할 수가 없습니다.

다만, 개인 도메인을 연결한 경우에는 별도의 301 리디렉션을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도메인이 워드프레스에 연결되기 때문에 웹 표준 방식으로 301 리다이렉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을 통해 URL을 "example.com/entry/포스트-주소" 형식 대신 "example.com/blog/포스트-주소" 또는 "example.com/shop/포스트-주소" 등의 형식으로 변경한다면, 웹 표준에 준수하도록 301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굳이 이렇게 바꿀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고유주소 설정을 통해 "/entry/글이름"으로 설정하면 기존 URL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요약:

  • 티스토리 기본 주소(example.tistory.com) → 워드프레스로 이전 시: 도메인이 바뀌므로 티스토리 내에서 자바스크립트로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함.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글을 삭제해서는 안 됨. 공개 상태로 두어야 리디렉션이 가능.)
  • 개인 도메인을 연결한 경우: 워드프레스로 이관되더라도 주소가 변경되지 않으므로 리디렉션 설정 불필요. 다만 주소 형식이 바뀌는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내에서 301 리디렉션 설정(Redirection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htaccess 등을 사용하여 설정 가능). (이전 후에 티스토리 블로그는 모두 비공개 상태로 되돌리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사 후 301 리디렉션 설정 예시

example.tistory.com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고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새로운 도메인(예: your-domain.com)을 연결하였다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을 클릭하여 HTML 탭에서 <head>...</head> 사이에 다음과 같은 자바스크립트를 추가하여 301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script>
window.location.href = "http://" + "here-your-target-domain" + window.location.pathname
</script>

상기 코드는 Stackoverflow 문서("How to redirect from a domain to another keeping the path component?")에서 제시된 코드이며, 테스트해보니 원하는 대로 잘 작동했습니다.

301 리디렉션을 잘못 설정하면 SEO에서 문제가 발생하므로 코드를 추가한 후에 원하는 대로 작동하는지 꼼꼼히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URL에 "-2"가 추가 추가되는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의 주소 설정이 "숫자"이고 이전 후에 URL에 "123-2"와 같이 "-2"가 추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고유주소 설정을 "숫자"로 지정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정 » 고유주소에서 고유주소 설정을 "글이름"으로 설정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여전히 숫자 2("-2")가 붙는 경우에는 다시 임포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임포트 작업을 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두 가지 옵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example.tistory.com/123 → your-domain.com/123-2와 같은 주소로 리디렉션되도록 설정
  2. example.tistory.com/123 → your-domain.com/blog/123과 같은 주소로 리디렉션되도록 설정

첫 번째 방식은 현재 상태를 유지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HTML 탭에 다음과 같은 자스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script>
// Get current URL
let currentUrl = window.location.href;

// Split the URL into components
let urlParts = currentUrl.split('/');

// Create a regular expression that matches only strings consisting entirely of one or more digits
let numericReg = /^\d+$/;

// Ensure the URL has the expected format before proceeding
if(urlParts.length >= 3 && urlParts[2] == 'example.tistory.com' && numericReg.test(urlParts[3])) {
    // Extract the post_id from the current URL
    let postId = urlParts[3];

    // Construct the new URL
    let newUrl = 'https://your-domain.com/' + postId + '-2';

    // Perform the redirection
    window.location.href = newUrl;
}
</script>

두 번째 방식의 경우, 고유주소 설정을 사용자 정의 구조를 선택하고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2" 부분이 사라질 것입니다.

/blog/%postname%/

"blog" 대신 원하는 단어(예: shop)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example.tistory.com/숫자" 형식의 URL을 "your-domain.com/blog/숫자" 형식의 URl로 리디렉션되도록 티스토리 블로그의 HTML 탭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script>
// Get current URL
let currentUrl = window.location.href;

// Split the URL into components
let urlParts = currentUrl.split('/');

// Create a regular expression that matches only strings consisting entirely of one or more digits
let numericReg = /^\d+$/;

// Ensure the URL has the expected format before proceeding
if(urlParts.length >= 3 && urlParts[2] == 'example.tistory.com' && numericReg.test(urlParts[3])) {
    // Extract the post_id from the current URL
    let postId = urlParts[3];

    // Construct the new URL
    let newUrl = 'https://your-domain.com/blog/' + postId;

    // Perform the redirection
    window.location.href = newUrl;
}
</script>

상황에 따라 적절히 코드를 변경하여 응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찬가지로 301 리디렉션 설정을 잘못할 경우 SEO에 심각한 타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코드를 입력한 후에 잘 작동하는지 꼼꼼히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한 경우 테스트 티스토리 사이트를 하나 만드셔서 테스트한 후에 제대로 작동하면 실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29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안녕하세요. 진행 도중 질문 생겨서요!
    저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개인도메인 X)는 문자 주소이나, 백업 데이터를 열어보니 폴더와 html 파일명이 숫자인 상황입니다. (1 폴더 내 파일명 1.html 인 상황)
    새로운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문자 주소를 사용중인데 이 경우 백업할 폴더명과 html 파일명을 모두 문자로 바꿔야 할까요..??
    도움되는 글 작성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응답
  2.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글들 보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제가 티스토리에 글 19개 정도 있었고 개인 도메인 주소 사용중이었는데 워드프레스로 고유주소 설정으로 /entry/넣어서 똑같은 주소로 다 이전했습니다. 그런데 다 이전하고 다시 고유주소 설정을 해제 하니 이미 발행된 주소에서도 entry가 빠지더라고요.. 그러면 계속 앞으로도 entry를 넣어서 발행해야 한다는 건데.. 티스토리도 아닌데 그러고 싶지는 않은데 이미 발행된 글 19개에 대해서 리디렉션 처리를 하면 되나요? "301 리디렉션 설정(Redirection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htaccess 등을 사용하여 설정 가능)"이라고 위에 설명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요? 이미 색인된 19개의 글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고도 계속 색인 유지하면서 앞으로 쓰는 글에서 entry를 안들어가게 하고 싶은데 방법이 있는 건가요?

    응답
    • 개인 도메인을 티스토리에 연결했다가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고 /entry/를 제거하고 싶은 경우 301 리디렉션으로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하여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해보세요.

      RedirectMatch 301 ^/entry/([^/]+)/$ https://example.com/$1

      실제 도메인으로 변경하여 테스트하세요.

      기존의 /entry/샬라샬라 링크를 클릭했을 때 /entry/ 폴더 없이 /샬라샬라 링크로 이동하는지 확인하세요.

      응답
      • 답변 감사드립니다. 말씀 주신 대로 잘 적용해서 연결되는 확인했습니다. 어려운 건지 알고 고민 많았는데 해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3. 안녕하세요 선생님! 얼마전에 티스토리에 연결되어있던, 개인 도메인을 네임서버 변경으로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했습니다. 또한 티스토리의 구글 서치콘솔 관련해서도 모두 지웠고, 사이트맵 또한 새로 제출을 한 상태인데요, 구글에 사이트명을 검색을 하면, 계속 티스토리 로고가 있는 사이트가 노출이 됩니다. 막상 클릭을 하면, 워드프레스로 연결이 되구요, 이런 경우에는 네임서버변경 이외에 다른 조치를 해야 할까요? 아니면 계속 놔두다 보면 문제가 없이 티스토리 도메인연결이 해제가 될까요?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지 너무 궁금합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이쇼우님

      가장 좋은 방법은 티스토리 데이터를 그대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여 구글에 노출된 링크를 클릭할 때 해당 글(워드프레스로 이전된 글)을 보여주는 것일 것입니다. 고유주소가 변경되었다면 301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 글들을 이전하지 않고 새로 시작한다면, 구글 서치 콘솔의 삭제 메뉴에서 기존 글들을 삭제 요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미 하였다면 기다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6개월 혹은 그 이상 동안 기존 글들이 검색엔진에 노출될 수 있고, 해당 글들을 클릭하여 유입되는 사용자들은 404 페이지 없음 페이지(혹은 리디렉션을 설정했다면 리디렉션된 페이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응답
      • 빠른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기존의 글들이 노출은 되지 않고 있는것 같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것들도 색인 요청 하였지만, 페이지중 기존 글들이 노출은 되지 않았습니다. 한개만 더 질문 드리겠습니다. 현재 구글에서 사이트를 검색했을때 티스토리 로고가 좌측에 뜨는데 이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걸까요? 아니면 다른 조취를 취해야 하는걸까요?

  4.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 같은 경우는 조금 다른 케이스인데, 궁금한 부분이 있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최근 가비아에서 낙장도메인을 구입하여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동을 하였는데, 기존에 낙장도메인의 웹페이지들이 구글에 아직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페이지로 접속할 경우 404페이지로 뜨는데, 이런 경우 seo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해당 404페이지를 저의 티스토리 메인 블로그로 리디렉션 시킬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응답
  5. 기존 티스토리 도메인을 사용하다가 이제서야 개인도메인을 설정했습니다.
    그런데 개인 도메인과 티스토리 기본도메인 두개가 각각 별개로 인식이 되는데 포스팅 소스에는 자동으로 원본 문서를 canonical 로 개인도메인에 연결하는거 같은데, 가만히 두면 점점 개인도메인쪽으로 넘어가는건지 모르겠네요, 구글서치콘솔에서 설정으로 사이트이전을 하려고 했더니 홈페이지의 301 리디렉션 부분에서 x로 나옵니다.

    현재 스크립트로 티스토리 기본도메인에서 개인도메인으로 넘어가게 설정해 놓긴 했는데 301이 아니라서 에러가 나는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응답
    • 기존 티스토리 기본 주소로 된 티스토리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면 canonical 태그가 추가되어 검색엔진에서 점진적으로 개인 도메인으로 된 주소로 변경될 것 같습니다. 일정 기간 지켜보시면서 충분히 개인 도메인으로 주소로 바뀌었다고 판단될 경우에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면 SEO적인 측면에서는 손해를 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응답
  6. 안녕하세요, 늘 도움 되는 글 작성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도 얼마 전에 티스토리에서 개인 도메인 워드프레스로 이전했는데요. 구글 이전 방식을 따랐더니 (메타 리프레시 0초 설정) 네이버에서는 허용하지 않아 (자기 자신을 리다이렉션하는 페이지라며 수집 제한) 검색이 되지 않는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거기에 구글에서는 페이지를 최소 1년 가량 유지하라고 권고하고 있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혹시 이 문제와 관련한 해결 방법이 있을지 문의 드립니다.

    응답
    • 네이버 문서를 살펴보면 Meta refresh와 자바스크립트 방식은 웹 표준 방식이 아니며, 기술적으로 html 내 meta refresh를 사용하거나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로 리다이렉트 처리하면 소유확인 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https://help.naver.com/service/30010/contents/17589?osType=PC&lang=ko

      티스토리가 서버 접근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웹 표준 방식으로 리다이렉트를 설정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또한, 티스토리에서는 리디렉션 설정이 발견되면 계정 정지(처음에는 30일, 이후에는 영구 정지)를 내린다고 하니 리디렉션 설정 시 이런 리스크를 감안하여 설정 여부를 결정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는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 URL들을 삭제하고 워드프레스 글들을 하나씩 등록해보시면 어떨까 생각됩니다.

      응답
  7. 어떤 유튜버가 티스토리 도메인을 개인 도메인으로만 바꾸면 굳이 글을 옮길 필요 없다는데 맞을까요? 애드센스도 그대로 이용한다고,....워드로 몇일전에 가입해서 글 몇개 밖에 안올렸는데 적응이 안되네여 느리고...트랙픽 신경써야 하고...ㅜㅜ

    응답
    •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였다가 워드프레스로 옮겨 가는 경우인가요? 그런 경우에는 티스토리에 있는 글들을 URL을 유지하거나 리디렉션을 통해 매칭이 되도록 URL을 설정하여 모두 옮겨야 검색엔진 등을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들의 유입을 잃지 않게 될 것입니다. 글을 옮기지 않으면 기존 글로 유입되는 방문자들에게는 404 페이지 없음 오류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응답
  8. 안녕하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애드센스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지금 운영하는 티스토리에 애드센스가 걸려있는데요. 워프로 이전할때 티스토리 글들을 모두 옮기고 애드 고시를 다시 봐야 하잖아요. 그럼 티스토리글과 워프글이 같은데 애드고시 보는데는 문제가 없을까요? 그리고 워프의 애드 고시를 통과하면 티스토리의 애드센스는 그대로 남아있는 것인지요?

    응답
    • 안녕하세요, 블로그전문가님.

      티스토리는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 주소로 운영 중이신가 보네요. 글들을 하나씩 복붙해서 옮기거나 일괄적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ed%8b%b0%ec%8a%a4%ed%86%a0%eb%a6%ac%ec%97%90%ec%84%9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b%a1%9c-%ec%9d%b4%ec%82%ac%ed%95%98%ea%b8%b0/

      이전 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리디렉션 코드를 추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리디렉션 코드를 추가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어뷰징 행위로 보고 30일 계정 정지 조치를 내릴 수 있다고 하네요.
      순전히 제 뇌피셜이지만,
      리디렉션 코드에서 redirection 등과 같이 리디렉션임을 나타내는 단어들을 다른 단어들로 일괄 변경하고, 1~2초 정도 지연시켜 리디렉션시키면 티스토리에서 리디렉션이 발생하고 있는지 감지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도 있지만 않을까 생각됩니다. 순전히 제 생각이고요. 실제로 이렇게 했을 때 티스토리에서 리디렉션을 감지하여 정지 조치를 취할지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head 섹션에 noindex를 삽입하며 검색엔진에서 서서히 사라질 것입니다.

      응답
  9.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사용 중 숫자로 된 주소로 옮겼는데, 이후 301 리디렉션으로 일괄 문자주소로 변경할 수가 있을까요?
    추후 글 작성 시 숫자 주소는 하나씩 올라가는 게 아니라고 들어서 문자주소로 변경되도록 하고 싶습니다. 퍼머링크를 눌러서 바꾸면 이전 이후의 글 제목만 바뀌는 게 아니라 이전 주소들도 전부 바뀌는 거 같은데, 워드프레스에서 추후 문자주소로 바꿀 수 있을 지 궁금합니다. 현재 옮기는 작업 중인데 도움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응답
    • https://avada.tistory.com/3033 글을 참고하여 이전할 경우, 이전 시 고유주소를 "글이름"으로 설정하면 글 URL이 숫자로 표시됩니다. 추후 글을 작성하면 URL이 example.com/글-이름 형식으로 문자로 표시되고 이전 글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잘 안 되면, /blog/글이름 등으로 고유주소를 설정하고 example.com/숫자 -> example.com/blog/숫자로 리디렉션되도록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이전을 제대로 하면 기존 숫자 URL은 유지됩니다.

      응답
      • 감사합니다. 글이름으로 설정해서 진행했는데, 이후에는 자연스럽게 문자로 작성될 거라는 걸 생각하지 못했네요.

      • 글 URL을 숫자로 표시되기를 바라시는 건가요?
        그런 경우에는 슬러그를 편집하여 숫자로 바꾸어도 되지만, URL에 한글이 포함되는 것이 SEO에 더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 안녕하세요.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티스토리 글을 백업하여 워프로 옮긴 뒤 리디렉트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글보다 궁금증이 생겨 실례지만 문의 드립니다. 티스토리의 모든 글을 워프로 옮겼고 리디렉트까지 하였다면 원래 티스토리글은 삭제하고 구글 서치콘솔에서 삭제 요청을 하는 과정은 필요가 없을까요? 그리고 현재 티스토리에서 2차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는데 워프로 옮겨가면 도메인 점수는 0으로 되돌아가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응답
    •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리디렉션을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도메인이 워드프레스에 연결되기 때문에 티스토리와의 접점이 사라집니다. 개인 도메인의 경우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옮기더라도 도메인 점수(Domain Authority)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기본 주소(example.tistory.com)를 사용하는 경우 워드프레스로 이사하여 도메인을 연결하면, 해당 도메인이 신규로 등록된 것이면 몇 개월 정도 지나야 도메인 점수가 어느 정도 올라갈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 경우에는 티스토리에서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기존 방문자들을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