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p-config.php 파일 손상이 의심될 경우

워드프레스 구성 파일인 wp-config.php 파일이 드물지만 손상되어 워드프레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제 wp-config.php 파일에서 잠깐 테스트를 진행하느라 조금 수정했습니다. 오늘 새벽에 확인해보니 Hyper Cache 플러그인에서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표시했습니다.

워드프레스 Hyper Cache 플러그인 - wp-config.php 파일 수정 필요

wp-config.php 파일의 첫 줄 바로 아래에 define("WP_CACHE", true); 라인을 추가하라는 메시지입니다.

You must add to the file wp-config.php (after the <?php first line) the line of code: define("WP_CACHE", true); 

지침대로 wp-config.php 파일에 해당 라인을 추가했지만,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접속하니 내용이 없는 빈 화면이 표시되었습니다.

어제 수정한 후에 wp-config.php 파일이 손상된 것 같다는 의심이 들어 구성 파일을 백업한 후에 새로 wp-config.php 파일을 만들어 올리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wp-config.php 파일 손상이 의심될 경우 문제 해결 방법

wp-config.php 파일 손상이 의심되면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구성 파일을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1.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을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합니다.
  2. 설치파일의 압축을 해제한 다음 wp-config-sample.php 파일을 워드프레스 파일이 위치한 서버로 업로드합니다.
  3. wp-config.php 파일에서 필요한 내용(예: DB 사용자 이름, DB 이름, DB 비밀번호 등)을 그대로 복사하여 wp-config-sample.php 파일에 붙여넣기 합니다. Ctrl + C, Ctrl + V를 이용하면 됩니다.
  4. 기존 wp-config.php 파일은 백업한 후에 삭제하고(wp-config.config.bak 또는 wp-config.php.old처럼 이름을 변경하여 서버에 백업 파일을 남겨두지 않도록 합니다. 기존 wp-config.php 파일은 PC로 다운로드한 후에 서버에서 완전히 삭제합니다), wp-config-sample.php 파일의 이름을 wp-config.php로 변경합니다.
  5. 그리고 필요한 수정(예: define("WP_CACHE", true); 라인 추가)을 합니다.

파일을 서버로 업로드할 때에는 FTP를 사용하면 됩니다. 블루호스트, 사이트그라운드 등에서는 cPanel 내의 파일 관리자(File Manager)를 사용하여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알 수 없는 이유로 문제가 발생하여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에도 위와 비슷한 방법으로 wp-config.php 파일을 새로 생성하면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 대체하기

경우에 따라 wp-config.php 파일뿐만 아니라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 전체를 대체하면 문제가 해결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 전체를 대체하려면 다음 순서에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1. 워드프레스 공식 사이트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가급적 최신 버전 다운로드).
  2. 압축을 해제합니다. (가능하면 알집을 사용하지 말고 반디집이나 7-zip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FTP를 통해 wp-content 폴더를 제외한 모든 파일과 폴더를 업로드하여 대체합니다.
  4. wp-config.php 파일을 위에서 설명한 방법에 따라 대체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2개 댓글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