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문자열, 번역 위치 찾기 (feat. 플러그인, SSH, 텍스트 에디터)

Last Updated: 2024년 04월 15일 | | 댓글 남기기

Loco Translate를 사용하여 특정 문자열을 번역하고 싶은 경우 보통 테마나 플러그인에서 쉽게 찾아서 번역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해당 문자열이 어느 테마 또는 플러그인에서 유래한 것인지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특정 문자열이나 코드가 포함된 파일의 위치를 찾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모든 파일에서 문자열을 검색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특정 문자열이나 번역 문구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문자열, 번역 위치 찾기

네이버 카페에서 다음과 같은 문자열을 Loco Translate를 사용하여 번역하려고 하지만 우커머스 등에서 찾지 못해 어떤 분이 질문을 올렸습니다.

The username 543534534 is not registered on this site. If you are unsure of your username, try your email address instead

위의 문구는 로그인 시 비밀번호나 아이디가 틀렸을 경우 표시되는 오류 메시지입니다. 조금 경험이 있다면 위의 문자열이 어디에서 유래한 것인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런 문구는 워드프레스 코어나 멤버십 플러그인과 관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한글화를 원하는 문자열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찾지 못하는 경우 여러 가지 방법으로 찾기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서버: SSH에 접속하여 검색하기

SSH에 접속이 가능하면 명령 라인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을 실행하여 해당 디렉터리와 모든 하위 폴더에서 해당 문자열이 포함된 파일들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grep -Ril "String you want to search" .

특정 디렉터리 내의 파일과 하위 디렉터리에서 검색하려면 다음과 같이 디렉터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grep -Ril "찾고자 하는 문자열" /path/to/directory/

"If you are unsure of your username, try..." 문자열을 검색해보면 다음 그림과 비슷한 결과가 표시될 것입니다.

리눅스 SSH 문자열 검색

/wp-content/languages/ko_KR.mo는 워드프레스 코어의 한글 번역 파일입니다. 즉, 해당 문구는 워드프레스 코어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실제로 Loco Translate를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코어 번역을 로드하면 해당 문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로그인 정보 오류

보통 공유호스팅에서는 SSH 접속을 허용하지 않지만, 카페24의 10G 광아우토반 FullSSD+ 상품과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에서는 SSH 접속이 허용됩니다.

또한, VPS 또는 서버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SSH 접속이 가능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SSH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에디터의 문자열 검색 기능 사용하기

일부 텍스트 에디터에서는 폴더 내 모든 파일에서 특정 문자열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는 EmEditor를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에서도 이와 같은 전역 문자열 검색 기능이 제공됩니다.

EmEditor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문자열 검색

정규식이 지원되고, 파일 유형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파일에서 일괄 변경 기능도 제공됩니다.

EmEditor는 유료 텍스트 편집기입니다. 몇 가지 유용한 기능이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축키를 익히면 텍스트 에디터 관련 작업을 능률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String locator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경우 String loc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알림판 내에서 번역 위치나 특정 문자열의 위치를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한 후에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도구 » String Locator에서 문자열을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문자열 검색 플러그인

검색 범위를 전체 워드프레스 디렉터리, wp-content 디렉터리, 특정 워드프레스 테마(예: Avada 테마) 또는 플러그인에서 검색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문자열 검색 플러그인 String locator

또한, 보다 정교하게 문자열을 검색하려는 경우 RegEx search 옵션을 체크하여 정규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특정 문자열을 검색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String locator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편리하게 특정 문자열의 위치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번역 파일인 .mo 파일은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설치하면 좋은 유용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12가지" 글에 소개된 Performant Translation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mo 파일을 .php 파일로 변환하여 사이트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6.5 버전 이상에서는 이 플러그인의 기능이 워드프레스 코어에 통합된다고 합니다. 그런 경우에도 이 플러그인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도 특정 문자열을 번역할 수 없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