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FTP 접속 방법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및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Last Updated: 2024년 04월 10일 | | 댓글 남기기

FTP(File Transfer Protocol, 파일 전송 프로토콜)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 파일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FTP를 통해 서버에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클라이언트로 다운로드할수 있습니다.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과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에서는 FTP, SFTP, SSH 접속 프로토콜을 제공합니다. 참고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은 무료 Let's Encrypt SSL 인증서가 제공되므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려는 경우 고려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가입 시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이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카페24 FTP 접속 방법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및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FTP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파일질라(FileZilla)와 같은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FTP 접속에 필요한 사항

  1. FTP/S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예: 파일질라)
  2. FTP/SFTP 접속 정보

파일질라 FTP 클라이언트 설치하기

윈도우나 macOS, 리눅스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 경우 FileZilla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FTP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아직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파일질라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구글에서 "Download FileZilla"로 검색하여 파일질라 공식 홈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FileZilla Client 설치 파일 다운로드

파일질라 설치 페이지에서 해당 운영 체제의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파일질라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일반적인 설치 과정에 따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잘 모르는 경우 무조건 Yes를 눌러 설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카페24 FTP 접속하기

카페24에서 FTP에 접속하려면 다음 정보가 필요합니다.

  1. FTP/SSH 주소
  2. FTP/SSH 아이디
  3. FTP/SSH 비밀번호

FTP/SSH 주소(호스트)는 사이트 주소이고 FTP/SSH 아이디는 보통 카페24 계정 아이디입니다. FTP/SSH 비밀번호는 처음 가입 시에 등록하게 됩니다. FTP 정보를 확인하려면 호스팅관리 » 서비스 접속관리 » 서비스 접속정보로 이동합니다.

파일질라에서 파일 » 사이트 관리를 클릭하고 새 사이트 버튼을 눌러 새 사이트를 생성합니다.

카페24 FTP 접속하기

스트 필드에 FTP/SSH 주소(①)를 입력하고 사용자 필드에 FTP/SSH 아이디(②)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 필드에 FTP/SSH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FTP 비밀번호를 모르는 경우 카페24의 호스팅관리 » 서비스 접속관리 » FTP 비밀번호 변경 페이지에서 FTP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변경하려는 이메일이나 핸드폰 번호로 인증 코드를 받아 입력해야 합니다.

카페24 FTP 비밀번호 재설정하기

파일질라의 사이트 관리에서 사이트를 등록하면, 이후부터는 파일질라의 사이트 관리에서 해당 사이트를 클릭하여 곧바로 FTP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FTP에 접속하면 www 디렉터리가 표시됩니다. www 디렉터리에 웹 파일들(예: 워드프레스 또는 그누보드 설치 파일)이 위치하게 됩니다.

SFTP/FTP에 접속하여 파일 다운로드/업로드와 파일 편집 작업이 가능합니다.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과 FTP 접속

카페24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상품이 최근 신설되었습니다. 티스토리처럼 쉽게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웹용량과 트래픽 용량은 워드프레스 매니지드 호스팅이나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상품에 비해 높은 편이고, 홈페이지 관리 부담이 줄어들지만 많은 제약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의 제약:

  1. 카페24에서 지정한 테마인 GeneratePress 테마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2. 플러그인도 카페24에서 미리 설치한 플러그인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3. 또한, FTP와 DB 접속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의 모든 기능을 자유롭게 활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이 호스팅 상품은 적합하지 않지만, 티스트리 블로그처럼 글쓰기에만 전념하고 싶다면 이 호스팅을 고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