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순위를 유지한 채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 변경하기

5

몇 년 동안 카페24에서 운영하던 사이트가 있었습니다. 별도의 도메인을 등록하지 않고 카페24에서 제공하는 주소(예: example.cafe24.com)를 그대로 사용해왔습니다. 트래픽도 그리 많지 않아서 월 1000원짜리 상품에 가입하여 사용하고 있었는데, 최근에 다른 블로그가 운영 중인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iPage 계정에 새로운 도메인을 연결하고 기존 사이트를 새로운 도메인으로 이전하였습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는 현재 Bluehost VP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즉,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는 경우에 해당하는데, 이 경우 구글 순위(랭킹)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치를 취해주어야 합니다.

사이트 이전 절차를 간략히 정리하면:

  1. 먼저 백업을 받습니다.
  2. 사이트를 이전 사이트에서 새로운 사이트로 이전합니다.
  3. 구(舊) 사이트에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합니다.
  4. 새로 이전한 사이트를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합니다.
  5.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서 구(舊) 사이트에 대하여 “주소 변경” 신청을 합니다.

대략적으로 위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사이트 백업받기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전체 백업을 받도록 합니다. 백업은 데이터 파일과 DB 파일 모두를 받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백업/복원하기”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국내의 일부 웹호스팅의 경우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사용할 경우 파일 이름이 임의로 바뀐다든지 한글 파일 이름이 깨진다든지 할 수 있으므로 수동으로 직접 백업을 받는 것이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이전하기

사이트를 구(舊) 사이트에서 신(新) 사이트로 이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Duplicator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전할 수 있으면 제일 간단합니다(참고). 하지만 플러그인을 사용한 자동 이전(마이그레이션) 방식은 실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수동으로 이전해야 합니다.

저는 도구 > 내보내기에서 xml 파일로 내보내기(Export)하여 새로운 사이트에서 xml 파일 가져오기(Import) 기능을 사용하여 이전했습니다. 이 방식을 취하면 새 사이트에서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간단한 사이트의 경우 이 방법이 더 효율적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한 자동 이전이 실패할 경우, 데이터 파일과 DB를 새 사이트로 이전하는 방식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301 리다이렉트 설정하기

이전이 완료되었다면 동일한 사이트가 두 개가 있게 됩니다. SEO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해서는 301 리디렉션(301 Redirect)을 통해 구 사이트에서 신 사이트로 리디렉션시켜주어야 합니다. 구(舊) 사이트의 .htaccess 파일에 다음 코드를 추가합니다.

#Options +FollowSymLinks
RewriteEngine on
RewriteRule ^(.*)$ http://www.newsite.COM/$1 [R=301,L]

그러면 예를 들어 http://www.old.com/post_titlehttp://www.new.com/post_title로 리디렉션이 이루어집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서 주소 변경 신청하기

이제 구글에 주소가 변경되었다는 사실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먼저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새로운 사이트를 추가하고 소유권 확인 절차를 수행하여 사이트를 등록하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구(舊) 사이트에서 “주소 변경“을 신청해주도록 합니다. Search Console에서 구 사이트의 주소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오른쪽 상단에 있는 환경 설정(기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주소 변경“을 선택합니다.

주소 변경

그러면 주소 변경 화면이 표시됩니다.

사이트 주소 변경하기

먼저 경고 메시지와 같이 기본 웹사이트를 새 주소로 이전하는 것이 아니라면 이 도구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그림에 표시된 순서대로 하나씩 진행하여 주소 변경 요청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1번 항목에서 “새로운 사이트“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2번 항목에서 “확인“을 클릭하면 301 리디렉션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서 체크합니다.

3번 항목은 새로운 사이트의 소유권 확인(Verification) 과정이 이루어졌는지 체크합니다. 만약 새 사이트에 대하여 소유권 확인 절차를 진행하지 않았다면 확인 절차를 완료한 후에 다시 “주소 변경” 과정을 시작합니다.

상기의 모든 항목에 이상이 없으면 4번 항목에서 “주소 변경 요청”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주소 변경 요청을 제출한 후 며칠 지나면 Search Console에서 새로운 사이트에 대한 “Google 검색 노출수가 수집하기 시작한 것으로 Google 시스템에 의해 확인“되었다는 메일이 전송될 것입니다.

Google 검색 트래픽 모니터링

이상과 같은 과정을 통해 SEO에 영향을 받지 않고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이전했다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사이트 주소를 알려주도록 합니다.

참고로 새롭게 도메인 이름을 등록하려고 하면 .com이 가장 인기 있는 도메인 이름이지만  좋은 도메인 이름을 등록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좋은 도메인 이름을 원하는 경우 .blog 도메인 이름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blog는 워드프레스(WordPress) 개발사인 ‘오토매틱(Automattic)’이 관리하는 도메인 이름으로 비록 후발주자이기는 하지만 워드프레스에서 많이 밀어주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신규 도메인 .blog 도메인 이름“을 참고해보세요.

참고: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