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P Mail SMTP 플러그인: EMAIL DELIVERY ERROR 오류

Last Updated: 2023년 07월 16일 |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메일이 제대로 발송되지 않는 경우 WP Mail SMTP와 같은 SMTP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지메일 등의 다른 메일 발송 서비스(Mailer)를 통해 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WP Mail SMTP 플러그인 사용 시 "EMAIL DELIVERY ERROR" 에러가 발생하면서 메일이 발송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 Mail SMTP 플러그인에서 'EMAIL DELIVERY ERROR'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에서 이메일이 전송되지 않을 경우 먼저 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상의해보시면 좋습니다.

호스팅 업체에서 스팸 등의 이유로 메일을 막고 있거나 스팸 필터가 작동하여 메일이 스팸으로 간주되어 이메일 전송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Contact Form 7 등과 같은 문의폼 플러그인을 통해 메일이 발송되지 않을 경우 1) 문의 폼에서 이메일 설정이 잘못되었거나, 2) 웹호스팅 레벨에서 메일 전송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컨택트 폼에서 이메일을 설정을 할 때, 보내는 사람 이메일 주소에 해당 사이트의 도메인 주소로 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example.com 사이트인 경우 wordpress@example.com과 같이 보내는 사람 이메일 주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이메일 주소는 없어도 상관 없습니다. 도메인 주소로 된 이메일이 아닌 이메일 주소를 설정할 경우 웹 서버에서 스팸으로 간주하여 메일이 발송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 Mail SMTP 플러그인에서 EMAIL DELIVERY ERROR 오류로 메일이 발송되지 않는 경우

WP Mail SMTP는 인기 컨택트 폼 플러그인인 WPForms를 개발한 업체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으로 현재 200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지메일 서버 등을 통해 메일이 전송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 Mail SMTP 플러그인에서 'EMAIL DELIVERY ERROR'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Mailer를 지메일로 설정하여 사용할 때 위의 그림과 같이 "EMAIL DELIVERY ERROR" 경고가 워드프레스 알림판에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EMAIL DELIVERY ERROR: the plugin WP Mail SMTP v1.8.1 logged this error during the last time it tried to send an email:

    Mailer: Gmail
    {
      "error": "invalid_grant",
      "error_description": "Bad Request"
    }

※ 위의 오류 메시지에서는 WP Mail SMTP 버전이 너무 낮습니다. 플러그인 버전이 낮은 경우 먼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문의 폼을 작성하고 제출을 누르면 "There was an error trying to send your message. Please try again later." 오류가 발생하면서 문의가 제출되지 않을 것입니다.

WP SMTP Mail 설정 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경고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Heads up! The last email your site attempted to send was unsuccessful.

Email Source: Contact Form 7
Mailer: Google / Gmail
{
"error": "invalid_grant",
"error_description": "Bad Request"
}
Please re-grant Google app permissions!
Go to WP Mail SMTP plugin settings page. Click the “Remove Connection” button.
Then click the “Allow plugin to send emails using your Google account” button and re-enable access.
For more details please try running an Email Test or reading the latest error event.

이 문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지메일 비밀번호 변경
  • 2단계 인증을 활성화한 경우

위의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 console.developers.google.com에 접속하여 토큰을 재생성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Remove Connection 버튼을 클릭하여 지메일 연결을 해제하고, "워드프레스 WP Mail SMTP 지메일 설정 방법"을 참고하여 메일 설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으로 해결이 안 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서도 참고해보세요.

지메일 서비스를 통해 메일을 발송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구글에서 별다른 제한을 하지 않아서 지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지메일을 통해 메일을 발송하도록 허용했지만, 지금은 보안을 위해 다소 복잡한 과정을 통해 연동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즉, 연동 과정이 복잡한 것이 워드프레스 때문이 아니라 구글이 보안을 위해 복잡한 설정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지메일을 이용한 설정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SendGrid와 같은 메일 발송 서비스(일정 발송량까지는 무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SendGrid 사이트에 접속하여 설정을 해주어야 하지만(참고), 지메일보다는 조금 수월할 것입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WP Mail SMTP 플러그인: EMAIL DELIVERY ERROR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방문자들이 제출하는 문의를 놓치지 않도록 문의 내용이 DB에도 저장되도록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Contact Form 7을 이용하는 경우 Flamingo와 같은 플러그인을 추가로 설치하면 문의 데이터를 알림판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uform과 같은 유료 컨택트 폼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Avada 테마나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워드프레스 엘리멘터 문의폼 위젯(Form 요소)" 참고)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문의폼 기능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이메일로 발송할 뿐만 아니라) DB에 보관되고 알림판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