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Newspaper 테마의 네이버/카카오 공유 기능

Last Updated: 2023년 07월 16일 | | 19개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 카페 등으로 워드프레스 글을 공유하는 기능을 추가하려면 네이버 문서를 참조하여 직접 코드를 만들거나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인기 워드프레스 매거진 / 뉴스 / 블로그 테마인 뉴스페이퍼 (Newspaper)에서는 '네이버' 공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한 이후에 뉴스페이퍼 테마가 버전 12로 업데이트되면서 카카오 스토리 공유 버튼이 추가되었고 카카오와 네이버 채널(예: 네이버 블로그)로 이동할 수 있는 아이콘도 제공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 글은 2022년 10월 13일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워드프레스 Newspaper 테마의 네이버 공유 기능

뉴스페이퍼에서 네이버 공유 아이콘을 추가하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Newspaper » Theme panel » POST SETTINGS를 클릭한 다음 Social Networks 섹션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터 테마가 업데이트되면서 소셜 공유 아이콘 설정은 Newspaper » Theme panel » Social/APIs로 이동되었습니다.

이 섹션에서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유명 SNS와 함께 네이버 라인과 네이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Kakao) 공유 아이콘도 추가되었습니다. 네이버 라인은 모바일에서만 작동합니다.

워드프레스 Newspaper 테마의 네이버 공유 기능

Naver를 선택하면 그림과 같이 글 상단 또는 하단에 네이버 공유 버튼이 추가됩니다.

뉴스페이퍼 공유 아이콘

Naver 아이콘을 클릭하면 팝업 창이 표시됩니다.

네이버 블로그로 워드프레스 글 공유하기

이 화면에서 "카페"를 선택하면 네이버 카페에 글이 공유됩니다. 상단의 "다음"을 클릭하면 네이버 블로그에 글이 공유됩니다. 인터페이스가 조금 혼란스러운데요. 네이버 공유 기능이 이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공유하면 네이버 블로그에 정상적으로 공유됩니다. 다만, 네이버 블로그에 2차 도메인을 지정하여 연결한 경우에는 제대로 공유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 문제는 네이버에서 해결해주어야 할 문제 같습니다.


지난 4월에 이 블로그의 테마를 뉴스페이퍼로 변경하면서 피드백을 보낸 적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한국에서는 네이버가 중요하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로 글을 공유하는 기능을 추가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고 언급하고 '네이버 공유하기 API 명세' 문서 URL을 전달해준 적이 있습니다. 비록 한글 문서이지만 구글 번역기를 활용하면 이해하는 데 문제가 없지 않을까 생각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잊고 있었는데, 지난달 초에 뉴스페이퍼의 테마 패널에서 '네이버' 공유 옵션이 추가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른 테마 개발자에게도 비슷한 요청을 한 적이 있었지만 '고려해보겠다'는 의례적인 답변만 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 버전 10 업데이트

이 블로그는 네이버 유입이 최근 급감했고 페이스북 등의 SNS 유입도 사실상 제로에 가깝습니다. 이 블로그의 글들을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블로그 등의 SNS 채널에 많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카카오/네이버 채널 사이트 연결 아이콘

뉴스페이퍼 테마가 버전 12로 업데이트되면서 카카오 채널과 네이버 채널(예: 네이버 블로그 URL)로 연결되는 아이콘을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카카오/네이버 채널 사이트 연결 아이콘

참고:


19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반가운 마음에 확인해보니 저는 아직 네이버가 없습니다. 현재 뉴스 페이퍼 9.2.2를 사용중입니다. 버전 몇 이상에서 활성화 되는지 혹시 아시는지요? 또는 다른 이유일까요? ㅠㅠ 항상 좋은 정보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응답
  2. 전 무슨 까닭인지 요즘 구글 유입이 줄고 네이버 유입은 늘었습니다.
    인용문이 많으면 구글에서 밀린다는 말도 있지만, 구글에서 맨 위에 노출되는 글들은 모두 성경말씀 모음입니다.
    요즘 네이버가 잘 봐주는 이유도 모르겠지만, 구글에서 뒤로 밀린 이유도 모르겠어요.
    잘 모르는거에 머리 쓰느니, 그냥 신경쓰지 말고 글이나 계속 써야겠습니다.

    응답
  3. 제 사이트는 연지 얼마 안된 사이트이기 한데 저도 한 2~3주 전부터 네이버 노출이랑 유입이 많이 감소했네요. 노출은 거의 4분의 1토막 났고, 유입은 반 토막 난거 같습니다. 구글 노출이 조금씩 올라가긴 하는데 네이버에서 내려간거 보충하긴 어림 없는 정도고요.

    응답
    • 경험상 시간이 지날수록 구글 유입이 증가할 것입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지난 30일 간 네이버 유입이 2.3%에 불과하고 구글 유입이 88.5%로 압도적입니다.

      https://www.screencast.com/t/7QGOiCxMchN

      초기에는 네이버 유입 비율이 제법 되었지만 어느 순간에 유입률 제로(0)를 기록하다가 작년에 조금 증가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다시 반토막이 났네요.ㅠ

      응답
      • 네이버는 신규 사이트도 빠르게 노출해줘서 좋긴 한데, 유입이 안정적이지 못하고 너무 출렁이는 단점이 있는 것 같네요. 구글은 신규사이트는 취급도 안해주는 반면에 어느정도 정상궤도에 들어서면 안정적 노출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근데 네이버 유입 퍼센트는 작아도 숫자 자체는 작지는 않으시네요.ㅎㅎ

      • 사이트를 살펴보니 해몽 (꿈 해석)에 대한 블로그네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이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큰 폭으로 방문자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는 워드프레스라는 특정 전문 분야, 그것도 소수의 사용자만이 관심을 가질만한 분야이기 때문에 방문자 유입이 제한적인 편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검색 로직이 바뀔 때마다 유입이 심하게 변하는 특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4. 저도 저 기능을 켜둔 상태입니다.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워드님 덕분?에 추가 된것 같습니다. 감사 드립니다. 뉴스페이퍼 테마를 사용하면서 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