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필수 모듈 Imagick 활성화하기

Last Updated: 2023년 07월 17일 | | 3개 댓글

워드프레스는 이미지 최적화 라이브러리로 기본적으로 Imagick을 사용합니다. Imagick 모듈이 누락된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 건강에 "하나 이상의 필수 모듈을 누락했습니다" 경고가 표시되고 이미지 처리 시 Imagick 대신 GD가 사용됩니다.

"하나 이상의 필수 모듈을 누락했습니다" 경고

Imagick PHP 익스텐션이 누락된 경우 워드프레스의 도구 > 사이트 건강에 "하나 이상의 필수 모듈을 누락했습니다" 경고와 함께 "선택적 모듈 imagick을(를) 설치하지 않았거나, 비활성화해 했습니다"가 표시됩니다.

하나 이상의 필수 모듈을 누락했습니다 경고

"Imagick"은 워드프레스에 필수가 아니지만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모듈은 호스팅 서버에서 비활성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Just to clarify, as per at least a few moderators in the WordPress community forums, "Imagick" is not required for WordPress. It does provide extra functionality. It is often disabled on hosting servers but it can be added as needed.

워드프레스에서는 이미지 최적화 처리에 Imagick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GD가 대신 사용된다고 하네요.

ImageMagick 바이너리 또는 Imagick PHP 모듈이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ImageMagick Engine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WordPress가 표준 GD 이미지 라이브러리 대신 ImageMagick을 사용하도록 하여 "리사이즈"된 이미지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ImageMagick Engine 플러그인 사용자 리뷰를 살펴보면 업로드된 그래픽의 퀄리티(품질)가 향상되었다고 하네요.

This is the first review i have ever left for any plugin. this is the best free plugin ever it increases quality in uploaded graphics for wordpress. it recognises the changes in php files i am in love with this plugin. thank you thank you

워드프레스 필수 모듈 Imagick 활성화 방법

Imagick PHP 모듈이 설치되어 있다면 먼저 설치를 해야 합니다. 서버를 직접 운영하는 경우 구글링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HP 7.4 서버에 설치하려는 경우 "Install ImageMagick / Imagick 3.4.4 on PHP 7.4 server" 문서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PHP 7.3 서버인 경우 imagick 모듈 설치 예시:

# login to your server using root
ssh root@<youripaddress>

# install imagick module
apt-get install php73rc-pecl-imagick

# reload PHP-FPM
systemctl reload php73rc-fpm

# check / verify if imagick is installed
/RunCloud/Packages/php73rc/bin/php -i | grep imagemagick

일부 해외 호스팅의 경우 Imagick 모듈이 설치되어 있지만 비활성화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public_html 폴더 아래에 php.ini 파일을 생성하고 다음 라인을 추가하면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extension=imagick.so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의 경우 Imagick 라이브러리가 활성화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선택적 모듈 imagick을(를) 설치하지 않았거나, 비활성화해 했습니다" 경고가 표시되는 경우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하여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해외 호스팅인 GreenGeeks에서는 "선택적 모듈 imagick을(를) 설치하지 않았거나, 비활성화 했습니다"와 "선택적 모듈 zip을(를) 설치하지 않았거나, 비활성화 했습니다" 등 두 가지 경고가 표시되네요. 마찬가지로 라이브 채팅으로 업체에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WHM에서 Imagick 모듈 설치/활성화하기

Bluehost VPS 등과 같이 WHM이 제공되는 호스팅 상품에서는 WHM에서 Imagick 모듈을 직접 설치하여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Imagick 모듈을 활성화하려면 WHM에 로그인하여 Software > Module Installers를 클릭합니다.

WHM에서 Imagick 모듈 설치/활성화하기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PHP PECL 항목의 Manage를 클릭합니다.

"PHP PECL" Installer 페이지가 표시되면 Select a PHP version(PHP 버전 선택)에서 PHP 버전을 선택하고 Apply(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WHM에서 Imagick 라이브러리 설치/활성화하기

그런 다음 Install a PHP PCEL(PHP PCEL 설치) 필드에 imagick을 입력하고 Install Now(지금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Imagick 모듈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Build process completed successfully (빌드 프로세스 완료)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필수 모듈 Imagick 활성화하기 2

이제 도구 > 사이트 건강에 "하나 이상의 필수 모듈을 누락했습니다" 경고가 사라질 것입니다. 그리고 도구 > 사이트 건강 > 정보 탭 > 서버 섹션에 "Imagick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항목에 ""가 표시됩니다.

WHM에서 Imagick 모듈 설치/활성화 - 사이트 건강 도구

✅ 위의 조치에도 Imagick 라이브러리와 관련하여 필수 모듈이 누락되었다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 WHM에서 서버를 재부팅(Reoot your server)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WHM에서 Imagick 라이브러리를 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Imagick 모듈이 워드프레스에 필수는 아니지만 보다 효과적인 이미지 최적화 처리를 위해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Imagick 누락 경고가 표시되는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설치/활성화 방법을 문의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카페24를 이용하는 경우 도구 > 사이트 건강을 클릭하면 하얀 화면만 표시되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Health Check & Troubleshooting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제대로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참고


3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안녕 하세요, 상기 글에 대한 문의 사항 입니다.
    (이런 글이 있는지 정말 몰랐습니다...)

    상기 글의 내용대로 WHM에 접속하여 PHP PECL Installer을 통해 imagick을 설치하였으나 사이트 상태에 반영되지 않아 Public_html 디렉토리에, 그것도 안되 Public_html/afromazidesign에 설명 하신대로 php.ini 파일을 생성해 extension=imagick.so 추가했는데도 전혀 반영이 안됩니다.
    어떤 또 다른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요?
    회신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응답
    • 살펴보니 imagick 모듈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네요. 설치 후에 서버를 재시작해주어야 합니다.
      제가 서버를 재가동해드렸습니다.
      이제는 imagick과 관련된 필수 모듈 오류가 표시되지 않을 것입니다.
      보안을 위해 whm 접속 시 사용하는 비밀번호는 재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응답
      • 예, 덕분에 또 하나 배웠습니다.
        root 비번은 조언 주신대로 변경 하였습니다.
        항상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