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Zip 파일 업로드 오류(+업로드 권한 문제)

Last Updated: 2022년 02월 04일 |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의 파일 블록에 Zip 파일을 업로드하려고 시도하면 "죄송합니다. 이 파일 타입 업로드할 권한이 없습니다. (Sorry, this file types is not permitted for security reasons.)" 에러가 발생하면서 업로드할 수 없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에서 ZIP 파일 업로드 시 이 파일 타입 업로드할 권한이 없습니다 오류 발생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에서 Zip 파일 업로드 오류

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 편집기에서 파일 블록에 Zip 파일을 업로드하려고 시도하면 보안상의 이유로 파일을 업로드할 권한이 없다는 오류가 발생하면서 파일 업로드가 안 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 문제 때문에 WP Extra File Types와 같은 MIME 유형 관리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시도해보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Zip 파일 확장자를 허용하도록 추가해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 현상은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의 버그라고 합니다. 이 버그는 현재 1년 이상 수정이 안 되고 있습니다("File block - Can't upload .zip file using Upload button but can using Media Library link" 참고).

Zip 파일 업로드 시 파일 업로드 권한 문제로 업로드가 안 되는 문제 우회 방법

블록 편집기의 파일 블록에 Zip 파일이 업로드가 안 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Zip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1.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직접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2. 블록 에디터의 파일 블록에서 "업로드" 대신 "미디어 라이브러리"를 클릭하여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업로드한 Zip 파일을 선택합니다.

- 또는 -

  1. 블록 에디터의 파일 블록에서 "미디어 라이브러리"를 클릭합니다.
  2. 미디어 라이브로리에서 파일을 선택 또는 업로드할 수 있는 창이 표시되면 "파일 업로드" 탭을 클릭합니다.
  3. Zip 파일을 업로드한 다음, 오른쪽 하단의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을 선택합니다.

미디어 > 새로 추가에서 zip 파일을 끌어서 "업로드할 파일 놓기" 영역에 놓거나 "파일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zip 파일을 선택하여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ZIP 파일 업로드

블록 에디터의 파일 블럭에서 "미디어 라이브러리" 버튼을 클릭하여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zip 파일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 ZIP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또는, 블록 에디터의 파일 블록에서 "미디어 라이브러리"를 클릭하고, 미디어 라이브러리 창이 표시되면 "파일 업로드" 탭을 선택하여 Zip 파일을 곧바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포스트 편집 화면을 벗어나지 않고 곧바로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에서 ZIP 파일 포맷을 업로드할 때 퍼미션 문제 때문에 업로드 실패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관리를 위한 File Manager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하지만, 이 플러그인은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보안에도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다량의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관리를 해야 하는 경우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일 수 있지만 File Manager와 같은 플러그인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