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파일 매니저 플러그인 - File Manager

Last Updated: 2021년 05월 31일 | | 댓글 남기기

FTP 접속 정보를 모르는 상황에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FTP에 접속해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File Manager와 같은 파일 매니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서버에 접속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업로드, 삭제, 편집, 압축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파일 매니저 플러그인 - File Manager

워드프레스 파일 매니저 플러그인 - File Manager

서버로 파일을 업로드/다운로드하거나 파일을 수정하려는 경우 파일질라(FileZilla)와 같은 FTP 클라이언트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거나 cPanel 환경이 지원되는 경우 File Manager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만 접속이 가능한 상태(예: FTP 접속 정보를 전임 담당자로부터 받지 못했거나 홈페이지 제작업체로부터 워드프레스 관리자 정보만 받은 경우)에서 FTP에 접속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File Manager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현재 7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으며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내에서 서버에 접속하여 파일 관리자 툴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리뷰를 보니 이 플러그인은 보안에 문제가 있다는 댓글이 여러 개 눈에 띄네요. 이 플러그인 때문에 해킹 당했다고 하는 사용자도 있으므로, 불가피한 상황에 잠시 사용하고, 사용 후에는 제거하는 것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이 플러그인은 FTP에 접속할 수 없는 상황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업로드하는 경우 매우 유용합니다. (무료 버전에서도 파일 업로드가 가능하다고 설명되어 있지만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살펴보니 업로드하는 메뉴는 찾을 수 없네요.)

하지만 파일 편집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파일을 잘못 편집하면 사이트에 접속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테스트로 테마의 함수 파일을 잘못 수정해보니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지침을 위해 사이트 관리자 이메일의 받은 편지함을 확인해주세요 (There has been a critical error on your website. Please check your site admin email inbox for instructions)" 오류가 발생하면서 사이트에 접속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 발생 메시지

파일 매니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서버에 접속하여 파일을 수정한 후에 사이트에 접속이 불가능해지면 FTP나 cPanel의 File Manager 툴로 서버에 접속하여 문제가 되는 부분을 시정해야 합니다.

File Manager 플러그인 사용하기

이 플러그인은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File Manager"를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으며, 무료 버전으로도 웬만한 작업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업로드/다운로드할 파일 유형을 제어하거나, 회원 역할(회원 등급) 또는 사용자에 따라 접근할 수 있는 폴더를 관리자가 설정하는 등 보다 정교한 기능을 원하는 경우 프로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활성화했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WP File Manager > WP file Manager를 클릭하여 리모트 서버(원격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파일 매니저 플러그인 - File Manager - 리모트 서버에 접속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는 컨텍스트 메뉴가 표시되므로 쉽게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파일 관리자 플러그인 - 상황별 메뉴

파일이나 폴더를 압축하는 기능(Create archive 메뉴)도 제공되므로 폴더를 다운로드하려는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FTP에 접속하지 않고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리모트 서버에 액세스하여 파일을 조작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이와 비슷한 플러그인으로 Advanced File Manager라는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플러그인은 보안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고, 조작을 잘못할 경우 사이트 접속이 불가능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됩니다.

꼭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라면 FTP나 cPanel의 File Manager 툴을 통해 원격 서버에 접속하여 작업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