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워드프레스용 IndexNow 플러그인 공개(+빙 검색엔진 색인)

최근 Microsoft Bing 팀이 IndexNow 플러그인을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저장소에 등록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어려 검색 엔진에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URL을 자동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2023년 7월 25일, 네이버에서도 IndexNow 프로토콜 지원을 발표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네이버 인덱스나우를 적용하는 방법은 "네이버 IndexNow 프로토콜 도입: 워드프레스에 적용하는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프레스용 IndexNow 플러그인 공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프레스용 IndexNow 플러그인 공개(+빙 검색엔진 색인)

Microsoft와 Yandex는 2021년 10월 18일에 사이트 소유자들이 페이지와 콘텐츠를 검색엔진에 즉시 색인할 수 있도록 하는 IndexNow라는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출범했습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빙(Microsoft Bing)과 러시아어 사용자들을 위한 얀덱스(Yandex)만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지만 다른 검색엔진들도 참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검색엔진들도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워드프레스 IndexNow 플러그인을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이트를 검색엔진에 등록하여 사이트 확인을 할 필요가 없이 자동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URL을 여러 검색엔진(현재는 Bing과 Yandex 가능)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사이트에서 자동으로 API 키를 생성합니다. 인덱스나우 플러그인은 백그라운드에서 워드프레스의 페이지 생성/업데이트/삭제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URL을 제출합니다.

IndexNow 플러그인의 몇 가지 기능

  • 자동 제출 기능 활성화/비활성화
  • IndexNow에 URL 수동 제출
  • 플러그인에서 최근 제출한 URL 목록 보기
  • 최근 제출 리스트에서 실패한 제출 재시도(다시 제출)
  • 분석을 위해 최근 URL 제출 목록 다운로드
  • 최근 성공 및 실패한 제출에 대한 상태

자주 묻는 질문(FAQ)

1. API 키를 어떻게 변경하나요?

새로운 API 키를 생성하려면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다음 다시 활성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새로운 키가 생성됩니다. API 키는 웹사이트에 대하여 고유하므로 너무 자주 변경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어떻게 삭제할 수 있나요?

워드프레스 사이트바에서 '플러그인' 페이지로 이동하여 IndexNow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세요. 그러면 API 키뿐만 아니라 제출된 URL에 대하여 저장된 데이터까지 삭제됩니다.

3. 알림판에서 제출된 URL 목록 전체를 볼 수 없습니다. IndexNow 플러그인을 통해 제출된 모든 URL들을 어디에서 볼 수 있나요?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는 제한된 수의 제출된 URL만 제공합니다(성공 URL 20개, 실패 URL 20개). 자세한 정보는 개별 검색엔진을 확인해보세요.

4. 검색엔진에 제출된 URL이 색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URL에 색인은 각 검색엔진에 따라 다릅니다. 개별 검색엔진에서 문제를 분석하여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Rank Math SEO 플러그인에서 IndexNow 통합

Rank Math SEO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면서 IndexNow 기능을 통합한 Instant Indexing 모듈이 추가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프레스용 IndexNow 플러그인 공개(+빙 검색엔진 색인) 2

Rank Math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Microsoft의 IndexNow 플러그인 대신 Rank Math의 Instant Indexing 모듈을 활성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ow to Use IndexNow with Rank Math?"를 참고해보세요.

Bing 소유권 확인에 실패하는 경우/사이트맵 제출 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빙 소유권 확인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빙봇을 차단하는 것은 잘 알려진 문제입니다. 카페24에서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위의 글을 참고하여 조치를 취해보시고, 그래도 안 되면 카페24에 도움을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할 때 올바른 사이트맵 URL을 제출해도 403 Forbidden 등의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호스팅 레벨/서버 레벨에서 Bingbot을 차단하는지를 문의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마치며

구글이나 네이버에 비해 마이크로소프트 빙(Microsoft Bing)은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있는 검색엔진이 아니지만, 이 블로그는 빙을 통해도 하루 60명 정도 유입되고 있으며 전체 유입의 2% 미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입이 구글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고 네이버가 2위를 차지고 있지만 최근 들어 네이버 방문자수가 500~600명대에서 300명대 아래로 급감했습니다. 네이버는 수시로 검색 로직이 바뀌면서 유입이 급변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 IndexNow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빙 유입에 변화가 있는지 관찰해볼 생각입니다.

IndexNow 프로그램에 현재 빙과 Yandex만 참여하고 있지만 추후 검색엔진들이 추가로 참여하게 되면 이 플러그인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