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 기존 요금제로 복귀

Last Updated: 2024년 01월 29일 | | 8개 댓글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은 4월부터 새로 도입한 요금제를 종료하고 요금제를 다시 이전 모델로 복귀시켜 이제 무료 요금제를 포함한 5가지 플랜으로 제공됩니다.

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 기존 요금제로 복귀 - 5가지 요금제

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가 다시 개편되었습니다. 새로운 요금제에서는 플랜 이름이 모두 바뀌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 요금제 다시 개편"을 참고해 보세요.

워드프레스닷컴, 시험적으로 도입한 요금제를 종료하고 기존 요금제로 복귀

몇 달 전, 워드프레스닷컴은 기존의 5가지 플랜에서 WordPress 무료와 WordPress Pro 등 두 가지 플랜으로 요금제를 개편했습니다.

실험적인 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

WordPress 프로에서는 50GB의 저장 공간이 제공되어 200GB를 제공하던 기존의 비즈니스 플랜보다 스토리지는 줄어들었지만 비즈니스 플랜의 기능을 월 10달러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요금제에 대한 많은 불만이 제기되어 Starter 플랜(월 5달러)을 도입했지만 새 요금제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은 계속되었습니다.

몇 달 동안 새 요금제가 좋은 반응을 얻지 못하자 워드프레스닷컴은 요금제를 다시 기존의 5가지 플랜으로 되돌렸습니다.

저는 오랫동안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다가 몇 달 전에 설치형 워드프레스로 이전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의 프리미엄 요금제는 월 8달러에 이용할 수 있지만, 커스텀 CSS 외에는 사실상 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습니다. 프리미엄 요금제:

  1. 커스텀 CSS 지원
  2.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하는 프리미엄 테마 설치 가능. 단, 프리미엄 테마는 WordPress.org에서 제공하는 무료 테마와 비슷하며, 아바다 등과 같은 유료 테마는 아님.
  3. 외부 테마 설치 불가능
  4. 외부 플러그인 설치 불가능
  5. sftp/phpMyAdmin 접속 불가
  6. 애드센스 광고 게재 불가능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운영하는 워드애즈라는 광고 플랫폼을 승인 받아 이용할 수 있지만 광고 수익은 Google AdSense에 비해 매우 낮은 편임)
  7. 트래픽 제한 없음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제대로 운영하려면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비즈니스 요금제를 사용하면 설치형에 비해 제약이 있지만 설치형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대부분 이용이 가능합니다.

  1. 커스텀 CSS/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하는 프리미엄 테마 사용 가능
  2. 외부 테마 설치 가능
  3. 외부 플러그인 설치 가능
  4. sftp 접속 허용
  5. phpMyAdmin 접속 허용
  6. 애드센스 광고 게재 가능
  7. 쇼핑몰 운영 가능
  8. 설치형 워드프레스에 비해 제약이 있음(뭔가 잘 안 되는 것이 있을 수 있으므로 커스텀을 많이 해야 하는 경우 권장하지 않음)

실험적으로 도입한 WordPress 프로 플랜은 월 15달러로 부담이 덜한 편이었지만 비즈니스 플랜은 월 25달러로 다소 부담이 되는 가격인 것 같습니다.

블로그나 심플한 회사 사이트를 운영하고 방문자 수가 많은 경우 워드프레스닷컴의 비즈니스 요금제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가 크게 증가해도 트래픽을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감당하므로 방문자가 많은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를 자유롭게 커스텀하려는 경우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이용하는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더 좋은 옵션입니다.

※ 워드프레스닷컴은 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이용하는 워드프레스 유형으로 가입형 워드프레스라고도 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닷컴에서 호스팅을 제공하므로 웹호스팅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요금제에 따라 제약이 있습니다.

※ WordPress 프로 또는 WordPress Starter 플랜에 가입한 사용자는 원하는 경우 계속하여 해당 플랜을 갱신하여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


8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안녕하세요, 현재 예전에 만들어 놓은 워드프레스닷컴 블로그가 존재해서 예전에 썼던 포스팅들을 그대로 살려두고자 워드프레스닷컴을 설치형으로 이전하려고 하는데, 그게 가능할까요?

    응답
  2. 워드프레스닷컴에 블로그만들면 네이버 블로그처럼 커뮤니티 형식으로 글이 검색되는지 궁금하네요. 된다면 방문자 유입에 유리할 것 같습니다. 유료로 적지 않게 내야 기능이 좋게 제공될테지만 방문자 유입만 된다면 낼만한 것 같네요. 제 블로그는 설치형 워드프레스지만 방문자가 하루에 20명 정도만 오는데 구글 애즈도 하고 있고 여러모로 노력중입니다.

    워드프레스닷컴도 생각해보는데 일단 웹호스팅의 자유도가 좋네요.

    응답
    • 워드프레스닷컴은 SEO적인 측면에서 설치형 워드프레스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워드프레스닷컴 커뮤니티를 통해서도 노출이 되므로 채널이 하나 더 늘어났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가입형 워드프레스(워드프레스닷컴)는 제약 사항이 있으므로 커스텀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심플한 블로그나 회사 소개 사이트, 포트폴리오 등의 사이트에 적합하고, 특히 방문자 수가 많은 경우 워드프레스닷컴을 사용하면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가령, 방문자가 많은 커뮤니티 사이트의 경우 웹호스팅을 이용하면 호스팅비가 월 100만원 내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을 사용하면 방문자 수가 아무리 많아도 워드프레스닷컴에서 트래픽을 담당하므로 호스팅 비용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응답
  3. 안녕하세요^^ 본문과는 상관없는 내용인데요. 혹시 한국에서 현재 활성화된 워드프레스 커뮤니티 어디인지 아실까요?

    응답
      • 커뮤니티를 만들어서 키우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손쉽게 시작하는 방법으로 네이버나 다음에서 제공하는 카페 플랫폼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워드프레스나 웹호스팅, 도메인 설정 등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이 블로그의 아무 글에 댓글을 달거나 네이버 카페에 질문을 올리시기 바랍니다. 무더운 날씨에 건강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