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전문 뉴스 미디어 아웃스탠딩 홈페이지, Divi 테마로 리뉴얼

17

IT 전문 뉴스 미디어 아웃스탠딩 홈페이지가 워드프레스 Pluto 테마에서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로 최근 리뉴얼했네요. 하지만 레이아웃은 이전과 거의 동일하여 겉모습은 유지한 채 속만 Divi로 바꾼 것 같습니다.

아웃스탠딩 홈페이지 리뉴얼
이미지 출처: 아웃스탠딩 홈페이지 캡처

위키미디어에 의하면 아웃스탠딩(https://outstanding.kr/)은 대한민국의 IT 분야 언론이자 인터넷 신문으로 대화체 기사, 본문 내 이모티콘 및 아바타 삽입 등 새로운 시도로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2015년 12월 한국온라인저널리즘 어워드 ‘뉴스 및 콘텐츠 운영’ 부문을 수상하였으며 창간 4개월 만인 2015년 5월 월간 순방문자 수가 2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아웃스탠딩의 일부 기사는 비회원이나 무료 회원이 열람할 수 있지만 전체 기사를 보려면 프리미엄에 가입해야 합니다. 콘텐츠를 유료화하여 높은 품질의 기사를 제공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네요. 이상한 광고를 무차별 표시하는 일반 언론 사이트에 비해 매우 바람직한 시도 같습니다.

기사 형식은 일반 언론사와는 달리 대화체로 되어 있고, 본문 내에 아바타 등이 삽입되어 있어 긴 글을 읽기를 꺼려하는 젊은 세대를 겨냥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아웃스탠딩 IT 전문 뉴스 미디어
아웃스탠딩은 기사 본문에 아바타를 삽입하고 대화체 기사로 다른 언론과는 차별화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 아웃스탠딩 웹사이트 캡처

이런 형식의 기사는 다소 딱딱한 주제의 IT 분야 기사를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글이 너무 가볍게 느껴지는 부정적인 효과도 있는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는 이런 형식의 기사에는 익숙하지 않습니다. 웹툰을 보는 느낌이랄까요…

Pluto는 포트폴리오 형식의 워드프레스 프리미엄 테마로서 완성도 높은 레이아웃이 강점 같습니다. 하지만 제공되는 기본 레이아웃을 벗어나서 커스터마이징하기가 쉽지 않은 측면이 있고, 조금 과도하게 커스터마이징하면 추후 업데이트 시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이 블로그에 Pluto를 잠시 적용한 적이 있고, 현재 다른 블로그에도 이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조금 특이하게 Pluto 테마를 적용한 워드프레스 블로그 사이트는 네이버 블로그 탭에 잘 노출됩니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Pluto 테마가 네이버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우연의 일치로 부합하지 않을까 추정되네요(“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 고찰” 참고).

Divi는 심플하면서도 강력한 다목적 테마로서 현재 50만 명 이상의 고객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고대디 통계에 의하면 Divi는 Twenty Seventeen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테마라고 합니다(참고).

참고: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