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 고찰

Last Updated: 2020년 11월 14일 | | 18개 댓글

작년 말에 네이버에서 검색 정책 변경으로 인해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서 잘 검색되던 이 블로그가 웹사이트 영역에 검색되기 시작했고, 그 결과 네이버에서의 유입률이 현재 3% 아래로 폭망한 상태입니다.

2020년 4월 업데이트:

아래의 방법으로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노출될 수도 있겠지만, 네이버 정책 때문에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등 외부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 탭에서 밀려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탭에 노출되는 대신 '웹사이트' 탭에서 노출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탭에 노출되면 네이버 유입이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 탭에 노출되는 거이 유리한 키워드들도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기 전에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웹사이트 탭에 유리한 키워드를 발굴하여 글을 작성하면 네이버 유입을 늘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방법을 통해 네이버에서 많이 유입되는 블로그들도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그리고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도록 SEO를 고려하여 글을 작성하는 것이 방문자 유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 고찰

Pluto라는 워드프레스 테마와 Yoast SEO를 사용한 두 개의 사이트는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잘 검색이 되는 것을 보면 테마도 네이버 블로그 섹션 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새로운 테스트 사이트를 하나 만들어서 워드프레스 테마에 관계 없이 네이버 블로그 탭에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처음 며칠 간은 웹사이트 섹션에 검색되었지만 4일째가 되니 네이버 블로그에 검색되기 시작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영역 검색

처음에 웹사이트 섹션에 검색되던 글들도 블로그 영역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테스트한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 blog.example.com 형식의 서브 도메인 사용
  •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하지 않고 RSS URL만 제출
  • 글을 발행할 때마다 수동으로 "웹 페이지 요청" 제출하기
  • SSL 보안서버 인증서 적용
  • 적용 테마: Jupiter 테마
  • 플러그인: Yoast SEO 플러그인 사용
  • 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호스팅

Yoast SEO 덕분에 썸네일도 잘 반영이 되는 것 같습니다(참고). Featured Images in RSS & Mailchimp Email 같은 RSS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일 2~3편 정도 글을 올려보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검색이 되기를 원하시는 분은 위와 비슷한 환경에서 테스트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테마와 웹호스팅은 원하는 것으로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blog.example.com처럼 blog 이름이 포함된 서브 도메인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가 있지 않았을까 개인적으로 추정해봅니다.

(사실 SSL 인증서 적용과 blog.example.com 형식의 서브도메인을 이용하면 블로그 영역에 검색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이미 알려져 있는 방법입니다.)

현재 도메인을 운영하고 있다면 blog.example.com 형식의 서브도메인을 하나 추가하고 블로그 글은 서브도메인 사이트에 올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떤 분이 이 방법을 이용하여 효과가 있었다고 하네요. (다른 웹호스팅에서 서브도메인을 운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정책이 또 바뀌면 위의 방법이 언제라도 효과가 없을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SSL 인증서의 경우 국내에서는 유료로 판매됩니다. 서브도메인에 적용하려면 와일드카드 보안서버 인증서를 구매해야 하는데, 비용이 제법 높은 편입니다. SSL 보안서버 인증서 설치가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SSL을 적용하지 않고 테스트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는 무료로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네이버보다는 구글을 타겟으로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네이버의 경우 저품질로 낙인 찍히면 블로그 자체가 아예 검색이 안 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등 불합리한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 위에 소개한 방법은 언급했듯이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모든 사이트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보장하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테스트해보았고, 그 중에서 테마와 상관 없이 효과가 있는 방법인 것 같아서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글을 발행한 직후에는 '웹사이트' 영역에 검색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블로그' 영역에서 노출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같은 사이트의 글도 어떤 글은 블로그 영역에, 어떤 글은 웹사이트 영역에서 검색될 수 있습니다.

참고:


18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안녕하세요~질문 한나만 드려도 될까요.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네이버 사이트탭에 노출되구요
    구글에도 노출이 되고있습니다.
    저는 네이버 웹마스터나 구글 웹마스터에 등록한적이 없는데
    그래도 로봇이 이렇게 자동적으로 수집을 하는건가요..

    응답
    • 사이트의 색인을 금지하는 메타태그(noindex)가 추가된 경우가 아니면 봇이 돌아다니면서 사이트를 수집하여 검색 결과에 반영하게 됩니다.
      보다 빠르게 검색엔진에서 수집하도록 하려면 사이트를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등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응답
  2. 오늘도 역시 좋은 글 감사합니다. 위 서브 도메인 적용 전 기존에 도메인으로 등록했던 페이지들은 다 삭제하셨나요?
    아 그리고 사이트맵 없이 RSS만 넣는다는건.. 이전에 발행했던 글들이 노출되기 보단 이후로 발행되는 글들 위주로 노출이 된다는 의미로 해석해봐도 괜찮을까요?

    응답
      • 어제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검색이 잘 되는 블로그의) 글에 대하여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해도 네이버에 검색이 되지 않다가 다시 수집 요청을 하니 네이버 블로그에 잘 검색이 되네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하면 더 빨리 네이버 노출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