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 고찰

9

작년 말에 네이버에서 검색 정책 변경으로 인해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서 잘 검색되던 이 블로그가 웹사이트 영역에 검색되기 시작했고, 그 결과 네이버에서의 유입률이 현재 3% 아래로 폭망한 상태입니다.

Pluto라는 워드프레스 테마와 Yoast SEO를 사용한 두 개의 사이트는 네이버 블로그에 잘 검색이 되어 테마도 네이버 블로그 섹션 검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새로운 테스트 사이트를 하나 만들어서 네이버 블로그에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처음 며칠 간은 웹사이트 섹션에 검색되었지만 4일째가 되니 네이버 블로그에 검색되기 시작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영역 검색

처음에 웹사이트 섹션에 검색되던 글들도 블로그 영역에 검색되고 있습니다.

테스트한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 blog.example.com 형식의 서브 도메인 사용
  •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하지 않고 RSS URL만 제출
  • 글을 발행할 때마다 수동으로 “웹 페이지 요청” 제출하기
  • SSL 보안서버 인증서 적용
  • 적용 테마: Jupiter 테마
  • 플러그인: Yoast SEO 플러그인 사용
  • 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호스팅

Yoast SEO 덕분에 썸네일도 잘 반영이 되는 것 같습니다(참고). Featured Images in RSS & Mailchimp Email 같은 RSS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일 2~3편 정도 글을 올려보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검색이 되기를 원하시는 분은 위와 비슷한 환경에서 테스트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테마와 웹호스팅은 원하는 것으로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blog.example.com처럼 blog 이름이 포함된 서브 도메인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가 있지 않았을까 개인적으로 추정해봅니다.

(사실 SSL 인증서 적용과 blog.example.com 형식의 서브도메인을 이용하면 블로그 영역에 검색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이미 알려져 있는 방법입니다.)

현재 도메인을 운영하고 있다면 blog.example.com 형식의 서브도메인을 하나 추가하고 블로그 글은 서브도메인 사이트에 올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떤 분이 이 방법을 이용하여 효과가 있었다고 하네요. (다른 웹호스팅에서 서브도메인을 운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정책이 또 바뀌면 위의 방법이 언제라도 효과가 없을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SSL 인증서의 경우 국내에서는 유료로 판매됩니다. 서브도메인에 적용하려면 와일드카드 보안서버 인증서를 구매해야 하는데, 비용이 제법 높은 편입니다.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를 이용한 이유는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무료로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네이버보다는 구글을 타겟으로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네이버의 경우 저품질로 낙인 찍히면 블로그 자체가 아예 검색이 안 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등 불합리한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 위에 소개한 방법은 언급했듯이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모든 사이트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보장하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테스트해보았고, 그 중에서 테마와 상관 없이 효과가 있는 방법인 것 같아서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글을 발행한 직후에는 ‘웹사이트’ 영역에 검색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블로그’ 영역에서 노출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같은 사이트의 글도 어떤 글은 블로그 영역에, 어떤 글은 웹사이트 영역에서 검색될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