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워드프레스 테마: Kadence와 GeneratePress 비교

Last Updated: 2024년 04월 15일 | , | 댓글 남기기

구글에서 가장 빠른 워드프레스 테마를 검색하면 GeneratePres 테마가 많이 검색될 것입니다. 이 블로그에도 현재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는 현재 6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으며 사용자 평가도 좋은 편입니다.

GeneratePress 테마에 필적할 만한 테마로 Kadence라는 테마가 있습니다.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Kadence는 Kadence Pro 및 Kadence Blocks Pro와 함께 사용할 경우 테마의 모든 템플릿을 블록 에디터로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12개월간 구글 트렌드를 살펴보면 Kadence가 GeneratePress보다 사용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빠른 워드프레스 테마: Kadence와 GeneratePress 비교 - 구글 트렌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GeneratePress 테마로도 충분하지만, 커스텀이 필요한 정교한 사이트를 구축한다면 Kadence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adence 테마는 LearnDash, The Events Calendar 등의 플러그인을 개발하는 업체에서 개발되고 있으므로, LMS 사이트를 구축하는 경우 LearnDash와 함께 사용하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빠른 워드프레스 테마: Kadence와 GeneratePress 비교

테마GeneratePressKadence
속도⭐⭐⭐⭐⭐⭐⭐⭐⭐⭐
헤더 빌더⭐⭐⭐⭐⭐⭐⭐
레이아웃 사용자 정의⭐⭐⭐⭐⭐⭐⭐⭐
컬러 사용자 정의⭐⭐⭐⭐⭐⭐⭐⭐⭐
무료 기능⭐⭐⭐⭐⭐⭐⭐
프리미엄 기능⭐⭐⭐⭐⭐⭐⭐⭐⭐
우커머스 옵션⭐⭐⭐⭐⭐⭐⭐⭐⭐
지원⭐⭐⭐⭐⭐⭐⭐⭐⭐
문서화(매뉴얼)⭐⭐⭐⭐⭐⭐⭐⭐
가격 (요금제)⭐⭐⭐⭐⭐⭐⭐
테마가 활성화된 사이트 수60만 개 이상 (2024년 2월 말 기준)30만 개 이상
특징- 국내에서 블로그에 많이 사용됨
- 필요한 기능만 탑재하여 빠른 속도
- 기능 추가를 하려면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커스텀 작업 필요
- 라이프타임 라이선스가 있어 저렴한 솔루션
- 블록 에디터로 빠른 상업용 사이트 구축 시 적합
- 무료 버전에서 GP 무료 버전보다 더 많은 기능 제공
- 속도가 빠른 편임.
- 커스텀 작업 시 GP 테마보다 쉬운 편임.
- 유료 버전의 가격은 GP보다 높음

※Kadence는 아직 국내 사용자 수가 적은 편이라서 사용법을 검색해도 한국어로는 잘 검색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 시간이 날 때 사용법을 조금씩 정리하여 올려보겠습니다.

속도면에서는 GeneratePress(제너레이트프레스)와 Kadence(케이던스, 카덴스)가 비슷하지만 GP가 조금 더 빠른 편이고, 사용 편의성면에서는 Kadence가 앞서는 것 같습니다.

빠른 워드프레스 테마: Kadence와 GeneratePress 비교 2
GeneratePress vs. Kadence 속도 비교 테스트.

Kadence 테마를 활성화하고 Starter Templates를 설치하면 무료 버전에서도 일부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Kadence 테마 - 스타터 템플릿

Kadence는 블록 에디터와 엘리멘터용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속도가 중요하다면 블록 에디터를 사용하면 좋은 것 같습니다. 사용 편의성면에서는 Elementor가 편리할 것입니다.

Kadence ProKadence Blocks Pro와 함께 사용하면 블록 에디터에서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유료 버전의 경우 가격면에서는 GeneratePress 테마가 저렴한 편입니다.

GeneratePress 테마:

GeneratePress 테마 - 요금제

GeneratePress 테마는 1년 구독형(59달러)과 평생 라이선스(259달러)가 있습니다.

Kadence 테마:

Kadence 테마 - 요금제

Kadence Pro의 경우 Essentials는 연간 149달러, Full은 연간 219달러, Lifetime Full은 799달러(1회 결제)입니다.

에이전시의 경우 Kadence Pro의 라이프타임 라이선스를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다양한 테마를 사용하다 현재는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 Divi 테마를 적용했을 때 방문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했습니다. Divi 테마는 블로그 기능이 약해서 Newspaper 테마를 거쳐 현재 테마로 정착하고 있습니다. Divi 테마의 경우 이후에 편의성이 많이 개선되었고 엘리멘터 프로와 같은 테마 빌더를 사용하여 커스텀이 자유로운 편입니다. Divi 테마는 아바다 테마와 비슷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베스트셀링 테마 중 하나입니다.

Kadence 테마로 리뉴얼

오랫동안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해오다 Kadence 테마로 변경했습니다. Kadence 테마로 바꾸면서 느낀 점을 정리해보면...

  1. GeneratePress 테마가 속도면에서 더 빠르지만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할 수 있습니다.
  2. 무료 기능만을 비교하면 GeneratePress 테마보다 Kadence 테마가 조금 더 많은 기능이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3. 사이트 속도를 위해 블록 에디터만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제작하려는 경우 Kadence Pro를 사용할 수 있지만, 유료 버전의 비용이 GeneratePress 테마보다 비싼 편입니다.
  4.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GeneratePress 테마가 속도면에서 조금 더 빠르기 때문에 괜찮은 선택일 수 있지만, 상업용 사이트 구축 시에는 Kadence 테마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할 것 같습니다.
  5. 워드프레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경우 Kadence 무료 버전을 사용하여 커스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특히 코딩으로 훅(Hook)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다면 무료 버전으로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담: Kadene의 의미

"Kadence"라는 이름은 라틴어 "cadentia"에서 유래한 "cadence"라는 단어의 변형이라고 합니다. 이 단어는 "떨어짐"을 의미하며, 음악에서는 한 구절의 끝이나 결론, 혹은 정지를 나타내는 음표나 코드의 연속을 지칭합니다. 음악에서 Cadence(케이던스)는 음악 구절, 코드 진행, 멜로디 또는 전체 곡의 끝을 마무리하거나 마무리하는 것을 뜻합니다.

Kadence의 정확한 발음은 "케이던스"에 가깝습니다. 구글링해보니 "케이덴스"로 표기하는 곳도 있네요.

마치며

속도가 빠르면서 커스텀이 용이한 테마로 Kadence 테마가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이트 속도 때문에 고민인 경우 이 테마를 하나의 옵션으로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GeneratePress 테마는 빠른 속도 때문에 특히 수익형 블로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시에는 괜찮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