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들이지 않고 나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Last Updated: 2023년 07월 17일 | | 댓글 남기기

인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인사를 잘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직장에서는 MZ 세대들이 인사를 잘 하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개발자 커뮤니티에 인사를 하지 않는 신입 사원에 대한 질문에 올라온 것을 본 적이 있는데요. 인사를 하지 않는 이유를 나름대로 논리적으로 반박할 수 있을 수 있겠지만, 그런 사람은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면, 인사는 돈 들이지 않고 나의 가치를 높이고 경쟁력을 높일 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돈 들이지 않고 나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돈 들이지 않고 나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잘 아시다시피 인사는 예절의 기본이며 인간관계의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사는 상사에게는 존경심을 표하고, 동료 간에는 우애를, 그리고 고객에게는 신뢰를 형성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개발자 커뮤니티에 인사를 하지 않는 MZ세대에 대한 글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글에서 상사가 해당 직원을 조용히 불러서 "아침에 올 때 다른 분들에게 인사 하면 어떨까?"하고 말했더니 해당 신입직원이 "인사는 누구나 먼저 할 수 있잖아요? 꼭 꼰대 같아요."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상대가 먼저 인사하면 인사를 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는데요. 아마도 그렇게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해당 직원은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직원은 돈 들이지 쉽게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있고, 오히려 실력에 비해 자신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인사를 하지 않는 것은 사실 합리성의 문제가 아니라, 기본적인 가정교육과 인성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웃는 얼굴로 '안녕하세요', '좋은 아침입니다'… 한 마디 하는 것은 힘들이지 않고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고 인간 관계를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인사를 하지 않으면 예의를 모르고 싸가지 없는 사람으로 낙인 찍히고, 업무와 관련해서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사의 입장에서 두 명의 직원 중 한 명을 추천해야 한다면, 실력에 큰 차이가 없는 경우 인사를 하지 않는 싸가지 없는 직원보다는 인사성이 밝은 예의바른 직원을 추천하게 될 것입니다.

인사는 습관입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게 느껴 질 수 있지만, 자꾸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인사를 먼저 건넬 수 있을 것입니다.

인사는 직위고하를 막론하고 먼저 보면 인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사든, 동료든, 혹은 부하 직원이든 먼저 인사를 건네는 것이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인사를 하지 않으면 자신뿐만 아니라 부모까지 욕을 먹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인사를 꼭 해야 하나라는 생각을 가졌거나, 인사하는 것이 어색하거나 부끄러운 경우, 먼저 웃으면서 인사하는 것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분명 인간 관계가 더 좋아지고 분위기도 좋아 질 것입니다.

마치며

국어 교과서나 영어 혹은 기타 언어 교재에서 가장 먼저 다루는 부분이 인사입니다. TV에서 방영하는 여행 프로그램에서도 인사는 인간 관계를 형성하는 마법의 언어입니다.

그리고 드라마에서도 성공하는 사람은 먼저 인사를 건네서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는 인물로 묘사되곤 합니다.

굳이 인사의 중요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지 않더라도 모두들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인사를 하지 않는 습관을 지니고 있다면 한 번 바꾸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사소하게 보일 수 있지만, 작은 것이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