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도메인을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 연결하는 방법

Last Updated: 2024년 04월 15일 | , | 댓글 남기기

한글 도메인은 인기가 없는 편이지만, 사용자들이 쉽게 기억하여 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도록 한글 도메인을 이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한글 도메인을 등록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연결하기를 원하는 경우 퓨니코드로 변환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방법 (+ Cloudways 프로모 코드, 할인 쿠폰 코드)

한글 도메인 등록

"대한민국.com"과 같은 한글 도메인은 .com 도메인을 제공하는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국내 도메인 등록업체뿐만 아니라 해외 도메인 등록업체에서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할 때에는 한글을 그대로 입력(예: 대한민국.com)하여 등록하면 됩니다.

국내 도메인 등록업체나 해외 도메인 등록업체 중에서 마음에 드는 도메인 등록업체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닷컴(.com) 도메인을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은 경우 네임칩(Namecheap) 같은 업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인 정보 숨김 서비스(도메인 프라이버시 기능)가 무료로 제공되며 첫 해 구입 비용이 저렴한 편입니다. 1년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더 저렴한 곳으로 도메인 기관 이전을 하면 조금 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국내에서 구입하려는 경우에는 가비아나 카페24, 호스팅KR 등의 업체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한글 도메인을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 연결하는 방법

한글 도메인을 웹호스팅 서버에 연결하려는 경우 한글 도메인을 퓨니코드로 변환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퓨니코드(Punycode)는 인터넷상의 도메인 이름에 비-ASCII 문자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인코딩 방식입니다. 이는 아스키(ASCII) 문자 범위에 속하지 않는 언어의 문자들, 예를 들어 한글이나 일본어와 같은 문자들을 포함한 도메인 이름을 ASCII 호환 형식으로 변환하여 인터넷의 기존 인프라와 호환되도록 해줍니다. 퓨니코드는 국제화 도메인 이름(IDN)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되었으며, 사용자들이 자신의 모국어 문자로 도메인 이름을 등록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웹 접근성을 향상시킵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한글 도메인을 퓨니코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나 그누보드 등의 사이트에 한국 도메인을 연결하려는 경우 위의 페이지에서 한글 도메인을 퓨니코드로 변환한 후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방법은 다음 글의 과정과 동일하며, 도메인 관리 페이지에서 추가하는 도메인 이름을 퓨니코드로 변환해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1. 클라우드웨이즈의 Applications 목록 페이지에서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애플리케이션 페이지

2. 왼쪽의 Domain Management 탭을 클릭하여 도메인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한글 도메인을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 연결하는 방법

Add Domain 버튼을 클릭하여 퓨니코드로 변환된 한글 도메인을 추가합니다. 예시:

  • xn--3e0bs9hfvinn1a.com
  • www.xn--3e0bs9hfvinn1a.com

3.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도메인의 IP 주소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A 레코드를 추가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서버 IP 주소는 Access Details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IP 주소 확인하기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다음과 같이 A 레코드를 추가합니다. 상기 그림의 Public IP를 A 레코드 값으로 설정하도록 합니다.

한글 도메인을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 연결하는 방법 2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 아래에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네이버 카페에 질문을 올려 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4. 도메인의 IP 주소를 설정한 후 서너 시간 정도 지난 후에 SSL Certificate에서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한글 도메인 SSL 인증서 설치하기

마찬가지로 www가 있는 도메인 이름과 www가 없는 도메인 이름, 두 가지를 추가합니다.

5. SSL 인증서가 설치되면 Domain Management 탭에서 기본 도메인(Primary Domain)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DNS 정보를 변경할 경우 적용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A 레코드를 지정하거나 수정하면 서너 시간 이내에 적용이 되지만, 경우에 따라 1~2일 정도가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SSL 인증서 설치 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하루 정도 기다렸다가 시도하면 인증서가 제대로 설치될 것입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클라우드웨이즈에 한글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카페24 등 다른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비슷한 과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연결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거나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 해결이 필요한 경우 여기에서 유료 서비스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