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GPT-3.5 Turbo 요금 인하 및 실제 효과

Last Updated: 2024년 02월 13일 | , | 댓글 남기기

챗GPT로 유명한 오픈AI가 GPT-3.5 Turbo 모델(‘gpt-3.5-turbo-0125’)을 최근 출시했습니다. OpenAI에 의하면 인풋 요금(input price)은 50%, 아웃풋 요금(output price)은 25% 인하되었습니다.

기존 GPT-3.5 Turbo 모델과 비교하여 gpt-3.5-turbo-0125 모델을 사용할 경우 실질적으로 요금이 얼마나 절감되었는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테스트를 해보니 1/3 정도 요금이 절감되는 것 같습니다.

2월 16일부터 자동으로 새로운 GPT 3.5 Turbo 모델로 업데이트

코드에 gpt-3.5-turbo 또는 gpt-3.5-turbo-16k가 사용될 경우 2월 16일부터 gpt-3.5-turbo-0125로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보다 저렴한 새로운 요금 체계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시각으로는 2월 17일 새벽부터 적용될 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 신규 GPT 3.5 터보 모델을 적용하고 싶다면 플러그인이나 앱 소스 코드에서 gpt-3.5-turbo를 gpt-3.5-turbo-0125로 수정하면 될 것입니다.

새로운 GPT 3.5 Turbo 모델에서는 입력(인풋) 요금이 1000개 토큰당 0.0005달러로 50% 인하되었고, 출력(아웃풋) 요금이 1000개 토큰당 0.0015달러로 25% 인하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새 모델에서는 함수 호출에서 UTF-8 인코딩을 위한 버그 수정과 같은 자잘한 기능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새 GPT 모델 적용 시 요금 인하 효과

저는 쿠팡 파트너스 관련 워드프레스용 자동화 플러그인(OpenAI의 API를 사용하여 자동 포스팅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4개월 전부터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최근 플러그인 소스 코드에서 gpt 모델 타입을 gpt-3.5-turbo-0125로 변경했습니다. 변경 후 살펴보니 하루 평균 비용이 기존의 0.15달러에서 0.08~0.10달러 수준으로 제법(?) 떨어졌습니다.

저는 자동으로 발행하는 글 개수가 몇 개 안 되다 보니 지출되는 비용이 얼마 되지 않습니다.😄😄😄

현재 구글 제미나이(바드) API는 분당 60개 이하 요청에 대하여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구글 계정에 로그인한 후에 여기에서 Gemini API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개 사이트에서 테스트하고 있는데요.

  1. 구글과 네이버에서 조금씩 방문자가 유입되고 있지만 사실상 방치되고 있는 사이트
  2. 구글에서 스팸으로 분류되어 구글 방문자가 한 명도 없는 사이트
  3. 낙장 도메인

이렇게 3개 사이트에서 초기에는 제법 많은 수의 자동 포스팅을 시도했지만, 효과가 없어서 지금은 사이트당 하루 평균 4~5개의 글만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있습니다.

자동 포스팅을 통해 많은 수익을 얻는 분들도 있다고 하지만 극소수이고, 대부분의 자동 포스팅 블로그나 사이트는 검색엔진에 잘 노출이 안 될 것입니다. 검색엔진이 아닌 다른 채널을 통해 방문자들을 유입시킬 수 있다면 효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3개의 사이트 모두 구글에서는 유입이 거의 없습니다. 첫 번째 사이트의 경우 네이버에서 조금씩 유입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살펴보니 네이버에서 하루 평균 30명 이상이 방문하고 있네요.😥😥😥

자동화 포스팅 사이트 네이버 유입

구글에서는 자동으로 생성된 콘텐츠를 스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Google 웹 검색의 스팸 정책에 의하면 "고유한 내용을 생성하거나 충분한 가치를 추가하지 않고 프로그래매틱 방식으로 생성된 콘텐츠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닌 검색 순위를 조작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생성"된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된(또는 '자동 생성') 스팸 콘텐츠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저품질로 간주되거나 직접 조치로 인해 퓨어 스팸 또는 가치 없는 콘텐츠("내용이 빈약하며 부가 가치가 전혀 또는 거의 없는 콘텐츠")로 분류될 경우 회복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한 사이트는 퓨어 스팸으로 직접 조치를 당한 후에 여러 차례 재검토 요청을 해보았지만 모두 거부되었습니다.

낙장 도메인을 사용하면 SEO에 유리하다고 하는 분들이 계시지만, 낙장 도메인을 몇 개 등록하여 테스트해본 결과 분야가 다르면 별다른 효과가 없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쿠팡에서 상품을 구입하려는 경우 다음 배너를 클릭하여 구입하시면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