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노출과 유입 급감: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변경

Last Updated: 2023년 07월 30일 | , | 4개 댓글

네이버에서 최근 검색 로직을 변경하면서 웹사이트 영역 순위에서 큰 변동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번 알고리즘 변동으로 네이버 블로그 등 네이버 관련 콘텐츠가 상위로 올라가는 등 네이버의 폐쇄적인 전략이 더욱 강화되는 듯 합니다.

네이버 노출과 유입 급감: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변경

최근 네이버 알고리즘 업데이트의 여파로 인해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네이버 노출과 유입이 1/2 이상 감소했습니다.

네이버 노출과 유입 급감: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변경

이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평일 기준으로 하루 800~1000명 내외가 유입되었는데, 지난주부터 절반 가까이 떨어졌고 앞으로 더욱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가 관리하는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도 7월 22일 ~ 24일을 기점으로 대부분 절반 정도 방문자 수가 급락했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 등 자사 콘텐츠를 밀어주는 폐쇄적인 정책으로 유명합니다. 네이버에서 검색 로직을 변경할 때마다 네이버에서의 방문자 유입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것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2015년 12월에는 네이버 유입이 사실상 0이 된 적도 있습니다.

이후 증가와 감소를 거듭하다가 한동안 하루 800~1000명 내외를 유지해왔지만, 최근 네이버 로직 변경으로 인해 방문자가 다시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네이버가 네이버 블로그를 밀어두는 정책은 카카오의 행보와 비교되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는 6월 27일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하면서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의 카카오의 애드센스 광고를 본문 상단 또는 하단에 랜덤하게 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의 반발을 의식해서인지 최근에는 카카오 애드핏 광고와 애드센스 광고를 랜덤하게 표시하는 등의 실험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카카오의 조치 때문에 많은 티스토리 사용자들의 애드센스 수익이 20~30%에서 절반 이상이 감소하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부 블로거들은 워드프레스 등으로 이사하였지만, 대부분 티스토리 사용자들은 카카오의 정책에 불만을 나타내면서도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티스토리를 떠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제거했습니다. 저처럼 애드센스 광고를 제거하는 사용자들도 제법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백업본을 받아서 워드프레스로 일괄적으로 이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올해 챗GPT가 등장하면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챗GPT에 자극을 받아 일부 업체들이 챗GPT와 유사한 서비스를 출시하거나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언론 보도에 의하면 네이버는 오는 9월 생성형 AI 기반 검색 서비스인 ‘큐:(Cue:)’를 베타 서비스 형태로 공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큐:는 하이퍼클로바X(네이버가 출시하는 자체 개발 초대규모 AI)를 백본으로 하여 개발된, 검색에 특화된 생성형 AI 서비스입니다. 네이버의 설명에 의하면 네이버가 가진 양질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새로운 검색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하네요.

9월에 새로운 생성형 AI 기반 검색 서비스가 공개되면 또 어떤 식으로 검색 결과에 영향을 미칠지 지켜 봐야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등 네이버 패밀리 콘텐츠를 더욱 밀어주는 방향으로 나갈 것이라는 루머도 있네요.

참고


4 개 댓글

Leave a Comment

    • 챗GPT나 다른 생성형 AI를 이용하여 글을 작성하여 애드센스 통과를 노리는 사용자들이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 이런 방식으로 승인을 받았다가 곧바로 광고 게재 정지 조치를 받았다는 분들이 몇 분 계시네요. 구글도 AI 생성 글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챗GPT로 글을 작성할 경우 그럴 듯한 글이 나오지만, 자세히 읽어보면 딱히 도움이 되는 정보는 드문 것 같습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