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검색의 미래’ 행사에서 향후 20년에 대한 플랜 공개

4

구글 - 검색의 미래

구글의 ‘검색의 미래’ 행사(Google’s Future of Search Event)

올해는 구글에게 있어 2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구글이 출현하기 이전에는 지금의 네이버와 같이 포털 형식의 검색엔진에 익숙해져 있었지만 검색 상자만 썰렁하게 표시하면서 시작했던 구글이 이렇게 큰 변화를 가져올지 당시에는 짐작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구글은 지난 월요일에 20주년을 기념하는 소규모 행사를 가진 자리에서 향후 20년 구글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워드프레스 SEO(검색엔진최적화) 플러그인으로 유명한 Yoast에서 구글이 밝힌 계획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습니다.

  1. 답변에서 여정으로의 변화(A shift from answers to journeys)
  2. 질의에서 질의를 하지 않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변화(A shift from queries to providing a queryless way to get information)
  3. 텍스트에서 보다 비주얼 방식으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변화(Plus a shift from text to a more visual way of finding information)

자세한 내용은 Yoast의 “Google at 20: Journeys, AI-driven results and visual search(20주년의 구글: AI 중심의 결과 및 비주얼 검색)“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대강 읽어보고서 개인적으로 느낌 점은 구글이 사용자들의 검색 여정을 파악하고 검색 의도에 맞는 결과를 제시하는 데 초점을 두는 것 같습니다.

가령 사용자가 ‘워드프레스’라는 검색어로 검색한다고 해서 모든 사용자가 같은 목적을 가지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어떤 사용자는 ‘워드프레스’가 과연 무엇인지 궁금할 수가 있고, 어떤 사용자는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찾고자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어떤 사용자는 워드프레스 제작업체를 검색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AI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과거 검색 기록을 기억하고 사용자의 현재 어느 검색의 ‘여정’ 단계에 있는지를 파악하여 ‘컨텍스트'(맥락)에 맞는 검색 결과를 제시하려는 것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비주얼 검색 스타일은 비단 구글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와 Pinterest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구글이 AI를 활용하여 사진의 텍스트를 인식하여 상호작용하는 개선된 Lens(렌즈) 앱을 런칭한 것도 이러한 추세를 반영한 것입니다. 구글은 이제 데스크톱 검색에서도 Lens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구글은 또한 결과에 추천 비디오(Featured Videos)를 도입한다고 하네요.

9월 27일(우리나라 날짜로 28일), 구글 이미지 검색의 데스크톱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에서는 이미지에 관한 더 많은 컨텍스트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이미지 검색을 해보니 상단에 연관 검색어가 제시되어 검색결과를 좁혀서 원하는 결과를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시간이 되면 Google’s Future of Search Event에 대한 다양한 글을 읽어보고 종합적으로 정리해보고 싶지만, 시간이 부족해서 Yoast 글만 조금 살펴보는 것으로 만족했습니다. 앞으로 많은 글을 살펴보고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도 고민을 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네이버에서도 최근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가 일어나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그렇지 않네요. 최근 몇 차례 검색 로직이 바뀌면서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에서 밀리거나 ‘웹사이트’ 탭으로 이동하면서 유입이 급락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다행인 것은 최근 네이버 로직이 바뀌면서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네이버 유입이 이전보다는 2배 가까이 늘어났습니다.ㅎㅎ 하지만 전체 유입량에 비해서는 아직 5% 정도로 미미한 수준입니다. 그리고 언제 다시 로직 변경으로 네이버 유입이 제로로 급락할지 알 수도 없고요. 현재 네이버는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지만, 네이버 종속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노출시켜서 티스토리 등 외부 블로거들이 네이버 블로그로 갈아타도록 유도하는 계획이 포함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기부를 통해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

댓글 4건
  1. 열매맺는나무

    구글은 언제나 앞서 나가네요. 여정을 추적해서 검색에 반영하다니… 다시 생각하면 내 일거수일투족을 다 감시하고 있다는 말로 들리기도 합니다. 네이버도 메인화면에 뭔가 변화가 일어난다고 하던데, 바로 내일인가요?
    멋진 방향전환이 되길 기대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도 오늘은 갑자기 유입이 늘어 이전의 1/3 수준은 회복됐던데,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1. Word

      제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직 네이버 유입이 0입니다.ㅠㅠ

      로직을 변경할 때마다 영향을 받으니…
      그나마 구글 유입으로 견디고 있습니다.ㅎㅎ

  2. 이카루스

    구글이 20주년이나 되었군요.. 세월이 휙 지나 가고 있습니다.
    저는 구글에서 그냥 검색을 위주로만 하지 이미지와 동영상은 거의 보지를 않는데 며칠전에 보니 상단 검색 인터페이스가 바뀌었더군요..
    좀 더 세련된 느낌이랄까요..??
    네이버 유입 2배로 증가하셨다니 다행이네요..
    대부분 네이버 노출이 큰 문제이긴 합니다..ㅎㅎ 저도 내심 기대는 조금 하는 편이구요..

    1. Word

      예전에 ‘블로그’ 탭에 노출될 때보다는 한참 모자라지만 그래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네요.ㅎㅎ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