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망보드 게시판 게시글 날짜 변경 방법

Last Updated: 2023년 12월 21일 |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 페이지나 포스트는 발행 날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망보드 게시판이나 케이보드 게시판에 등록된 게시글의 날짜를 변경하는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된 질문이 네이버 카페에 올라와서 이 글을 통해 망보드 게시판의 게시글 날짜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케이보드 게시판을 사용하는 경우도 동일한 방법으로 게시글 날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망보드 게시판 게시글 날짜 변경 방법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 중 하나인 망보드에서 게시글 날짜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게시글 발행 날짜를 수정할 수 있는 옵션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게시글 날짜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 phpMyAdmin과 같은 MySQL 클라이언트 툴을 통해 DB에 접속하여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데이터를 내보내기(Export) 한 후에 날짜를 일괄 수정한 후에 가져오기(Import)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여기에서는 DB에 접속하여 수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DB 접속 방법을 모르는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비아, 패스트코멧 등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phpMyAdmin 툴을 제공합니다. 카페24의 경우 phpMyAdmin을 직접 설치하여 DB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Database Manager 툴을 통해 DB에 접속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phpMyAdmin을 통해 게시글 날짜 수정하기

phpMyAdmin 툴을 통해 DB에 접속할 수 있는 경우 phpMyAdmin에 접속하고 왼쪽에서 DB 이름을 클릭한 다음, 검색 탭을 클릭합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여 데이터베이스 검색하기

데이터베이스 검색 페이지가 표시되면 찾을 단어 필드에 날짜를 수정할 게시글에 있는 내용 일부를 입력하여 검색하도록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게시글입니다"를 입력하여 검색하는 예를 보여줍니다.

일치하는 DB 테이블이 있다면 "mb_freeboard 에서 1 건 일치"와 같이 표시됩니다.

거의 모든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의 DB 테이블은 테이블 프리픽스가 워드프레스 설치 시 지정된 테이블 프리픽스(wp-config.php 파일의 $table_prefix)로 시작하지만, 망보드는 특이하게 mb_라는 자체 테이블 프리픽스를 가집니다. 이 때문에 워드프레스 DB를 백업하거나 이전할 때 망보드 DB가 제외되어 백업이 안 되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망보드 DB 테이블은 수동으로 백업하여 이전하거나 망보드에서 판매하는 데이터 백업(Excel 데이터 추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왼쪽 패널에서 해당 DB 테이블(예: mb_freeboard)를 클릭합니다.

상단의 보기 탭을 클릭하고 해당 항목을 찾아 수정을 클릭합니다.

날짜 필드를 찾아서 날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3가지 날짜 필드가 있습니다.

  • reg_date: 아마 등록 날짜 필드인 것 같습니다.
  • modify_date: 수정 날짜 필드를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 calendar_date: 이 날짜 필드의 기능은 정확히 어떤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위의 3개의 날짜 필드 값을 수정하고 저장하면 게시판의 날짜가 수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날짜를 변경해도 수정되지 않으면 DB를 삭제해보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 데이터 캐시도 삭제해보세요. Object Cache Purge를 클릭하여 DB 캐시를 지울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Database Manager에서 망보드 게시판 게시글 날짜 변경하기

Cloudways를 이용하는 경우 애플리케이션 관리 페이지에서 Launch Database Manager 버튼을 실행하여 데이터베이스 매니저를 통해 DB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자가 실행되면 다음 그림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테이블과 뷰 아래의 검색 필드에 날짜를 수정하려는 게시글의 특정 문구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해당 문구가 mb_freeboard 테이블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된 테이블로 이동하여 날짜를 수정해야 테이블(예: mb_freeboard)을 클릭하고, 데이터 탭을 클릭합니다.

게시글 항목을 찾아서 편집을 클릭합니다.

마찬가지로 3개 필드를 찾아서 날짜를 수정합니다.

HeidiSQL을 통해 게시글 날짜 수정하기

HeidiSQL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HediSQL을 통해 DB에 접속한 다음, 메뉴에서 검색 » 서버 내에서 텍스트 찾기를 클릭합니다.

텍스트 찾기 기능에서 게시글의 일부 문구를 입력하여 해당 테이블을 찾도록 합니다.

찾을 텍스트에 텍스트를 입력하고 찾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문구가 포함된 테이블이 검색됩니다.

이제 해당 DB 테이블을 왼쪽에서 선택하고 오른쪽에서 데이터 탭을 클릭하여 해당 레코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