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5.5 업데이트 후 사이트가 깨지는 문제 해결 방법

Last Updated: 2021년 09월 23일 |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 5.5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사이트가 깨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후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이 글을 참고로 조치를 취해주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5.5뿐만 아니라 이후 버전(5.6, 5.7, 5.8 등)으로 업데이트한 후 사이트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나타날 경우에도 아래의 조치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워드프레스 보안 플러그인 중 하나인 iThemes Security를 개발한 업체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에 실린 글을 참조했습니다.

워드프레스 5.5 업데이트 후 사이트가 깨지는 문제

워드프레스 5.5 업데이트 후 사이트가 깨지는 문제 발생 시 해결 방법

WordPress 5.5 변경 사항 중 사이트를 깨지게 하는 원인

워드프레스 5.5에서는 오래된 코드로 된 플러그인과 테마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돕도록 워드프레스에 수 년 동안 포함되었던 jQuery Migrate가 비활성화되었습니다. jQuery Migrate가 비활성화됨에 따라 많은 오래된 플러그인과 테마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되었고 이 때문에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깨질 수 있습니다.

jQuery Migrate란?

jQuery Migrate는 테마 및 플러그인 개발자가 사용이 중단된 jQuery 코드 호환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입니다. 기본적으로 jQuery Migrate는 오래된 코드가 최신 제이쿼리 버전에서 제대로 작동하도록 돕는 역할을 했습니다. Query Migrate는 개발자들이 구형 코드를 모던한 코드로 교체(또는 완전히 제거)하는 과도기 동안 사용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WordPress 5.5에서 jQuery Migrate를 제거한 이유

구형 버전의 jQuery는 더 이상 지원되지 않으므로 워드프레스는 코딩 표준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지원되는 최신 버전의 jQuery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으며 jQuery Migrate 제거가 플러그인과 테마가 최신 코드를 사용하고 더 이상 사용이 중단된 코드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데 필요한 첫 단계였습니다.

워드프레스 5.5로 업데이트한 후에 사이트가 깨지는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오래된 코드의 플러그인이나 테마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5.5로 업데이트하면 오래된 (outdated) 플러그인이나 테마는 더 이상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플러그인이나 테마에 포함된 오래된 코드는 더 이상 워드프레스 코어에서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사이트가 깨질 수 있습니다.

주의: 오래된 코드를 사용하는 플러그인과 테마는 보안 위험을 야기하므로 개발자에 의해 버려져서 방치되는 오래된 플러그인과 테마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워드프레스 5.5에서 사이트 깨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 방법

WordPress 5.5로 업데이트한 후에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깨지는 경우 다음 방법으로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jQuery Migrate Helpe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jQuery Migrate 재활성화하기

1. jQuery Migrate Helper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워드프레스 5.5에서 홈페이지가 깨지는 경우 jQuery Migrate Helper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 새로 추가로 이동하여 jQuery Migrate Helper를 검색하여 이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5.5에서 제거된 jQuery Migrate 툴을 재활성화하고 비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나 테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팀 (The WordPress Team)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현재 8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의: jQuery Migrate Helper 플러그인은 사이트 문제를 수정하는 임시 해결책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jQuery Migrate 툴을 다시 활성화하여 플러그인 또는 테마 개발자가 업데이트하여 코드를 테스트할 수 있는 약간의 시간을 제공하지만, 사이트 문제를 해결하는 장기적인 해결책으로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jQuery Migrate Helper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경고 메시지가 표시되지만 프런트엔드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jQuery Migrate Helper 플러그인 경고

경고 메시지의 내용을 대략적으로 번역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jQuery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에서 사용이 중단된 함수를 사용하는 오래된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지원을 활성화하는 Enable jQuery Migrate Helper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를 사용하는 경우 이러한 함수에 대한 경고가 표시되지만 사이트의 프런트엔드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테마에 의해 생성되는 경고를 확인하려면 브라우저 콘솔을 살펴보세요.

경고가 표시되는 경우 해당 경고를 발생하는 테마나 플러그인의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업데이트가 나왔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플러그인과 테마를 업데이트한 후에 더 이상 경고가 발생하지 않으면 Enable jQuery Migrate Helper를 비활성화하십시오.

* 스크립트나 파일 또는 코드 일부가 사용이 중단된 경우 개발자는 중단된 스크립트나 코드를 새로운 코드로 교체하거나 완전히 제거하는 작업을 진행 중일 것입니다.

2. WP 관리자 영역에 jQuery Migrate Helper 플러그인이 생성하는 경고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문제가 되는 플러그인의 페이지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비슷한 오류 메시지가 출력될 것입니다. 에러 메시지를 통해 문제가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3 (Plugin Performance Profiler) 플러그인 문제

위의 그림은 P3 (Plugin Performance Profiler)라는 플러그인 성능을 측정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했을 때 오류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P3는 5년 넘게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어 사실상 개발자에 의해 버려졌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사이트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보안에도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3. 브라우저 콘솔을 사용하여 추가 오류를 확인합니다.

The jQuery Migrate Helper 플러그인은 사이트를 깨지게 하는 플러그인이나 테마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브라우저 콘솔 (Browser Console)에도 에러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이 메시지를 사용하여 자바스크립트 에러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다소 기술적인 방법입니다.

4. 테마와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경고 메시지가 표시되면 경고를 발생하는 테마나 플러그인의 업데이트가 있는가 확인하도록 합니다.

  • 실행 중인 테마나 플러그인이 최신 버전이 아닌 경우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대시보드 > 업데이트 섹션에서 사용 가능한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료 플러그인이나 테마의 구형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위해 라이선스 키를 입력하거나 새 라이선스를 구입해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프리미엄 플러그인과 테마는 라이선스 키(License Key)를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대시보드를 통해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그러므로 라이선스 키를 추가해야 사용 가능한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바다 테마엔폴드 테마와 같은 유료 테마를 관리자 페이지에서 자동 업데이트를 하려면 Envato에서 제공하는 라이선스 키를 입력해야 합니다.)

플러그인과 테마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워드프레스 보안을 위한 모범 관행 (Best Practice)입니다. 버전 릴리스에는 업데이트된 코드나 신규 기능뿐만 아니라 종종 중요한 보안 패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플러그인 또는 테마를 업데이트한 후에 더 이상 경고가 표시되지 않으면 Enable jQuery Migrate Helper를 비활성화하시기 바랍니다.

5. 이용 가능한 업데이트가 없는 경우 코드 업데이트를 위해 테마 또는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연락합니다.

오래된 코드가 포함된 테마나 플러그인 중 하나를 계속 사용하려면 해당 테마 또는 플러그인 개발자가 코드를 업데이트해 주어야 합니다. 개발자로부터 응답을 받지 못한다면 해당 플러그인이나 테마를 제거해야 할 수 있습니다.

테마 개발자와 플러그인 개발자는 WordPress 팀에서 제공하는 Updating jQuery version shipped with WordPress 문서에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5.5 버전이 릴리스된 이후에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 개발자들이 워드프레스 5.5와의 호환성을 위해 업데이트를 내놓았고, 버그가 수정된 업데이트가 지속적으로 공개되고 있습니다.

만약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은 테마나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개발자에게 연락하여 버그를 보고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개발자가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되는 테마나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백업을 실시하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백업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