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성능 분석 플러그인 - P3 (Plugin Performance Profiler) 대체

Last Updated: 2020년 11월 14일 | | 댓글 남기기

P3 (Plugin Performance Profiler)는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와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플러그인을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유용한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느리게 하는 플러그인을 찾아서 다른 플러그인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3는 3년 이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고 버그도 많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P3 플러그인 리뷰

실제 P3 플러그인의 리뷰를 보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평이 많습니다.

사이트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모니터링하고자 하는 경우 P3 대신 다음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Query Monitor

Query Monitor는 워드프레스 개발 작업을 하는 사용자를 위한 디버깅(Debuggin)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에는 다른 디버깅 플러그인에서 제공하지 않는 몇 가지 고급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예: AJAX 호출 디버깅).

자세한 내용은 Query Monitor의 GitHub 저장소를 참고하세요.

워드프레스 성능 분석 플러그인

PHP/MySQL CPU performance statistics

PHP/MySQL CPU performance statistics를 사용하여 CPU 성능과 네트워크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Debug Objects

Debug Objects 플러그인은 적절한 권한을 가진 사용자(보통 관리자)에게 쿼리, 캐시, 상수, 후크, 함수 등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결과는 에러를 분석하고 워드프레스에 대해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블로그의 프런트엔드와 백엔드에 표시됩니다.

UsageDD

UsageDD를 사용하면 관리자가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리소스 사용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각 페이지의 맨 아래에 작은 상자가 추가되어 MySQL 쿼리 개수, 페이지의 코드가 사용하는 메모리 크기, TTFB(Time to First Byte), 전체 페이지를 생성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 등이 표시되며 이러한 정보는 관리자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TTFB는 구글에서 페이지 순위를 결정할 때 사용됩니다.

마치며

사이트 최적화 여부, 웹호스팅 등 사이트 속도는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플러그인이 있다면 비슷한 기능의 다른 플러그인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사이트 속도 문제로 테마 판매자에게 문의하면 보통 개발자를 고용하여 사이트 최적화를 수행하라는 조언을 많이 합니다. 캐시 플러그인 사용, 괜찮은 웹호스팅 업체로 이전 등을 통해 사이트 속도가 크게 개선되지 않는다면 개발자에게 사이트 최적화를 의뢰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