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이전 시 망보드 데이터 누락 문제

Last Updated: 2022년 10월 11일 |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 이전/백업 시 망보드 데이터는 이전/백업되지 않는 문제 발생<br>망보드는 워드프레스와는 독립적인 데이터 테이블 사용<br>망보드에서 판매하는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phpMyAdmin을 통해 DB를 내보내기/가져오기를 통해 망보드 데이터 이전 가능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할 때 망보드 게시판이 사라지는 문제를 경험하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또한, UpdraftPlus 등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백업하는 경우에도 망보드 데이터는 백업이 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이전 시 망보드 데이터 누락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참고 사항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이나 Duplic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한 후에 MangBoard 메뉴를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board_options 설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전 시 망보드 데이터 누락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참고 사항

실제로 DB에 접속하여 살펴보면 망보드 관련 DB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와 독립적인 DB 테이블을 생성하여 사용하는 망보드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망보드에서는 워드프레스 DB 테이블 프리픽스를 사용하지 않고 독립적인 DB 테이블을 생성하여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망보드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망보드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워드프레스와 독립된 디비 테이블을 생성해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의 이전 툴로는 망보드 데이터가 이전되지 않습니다.

망보드의 데이타를 이전하시려면 PHPMyADMIN같은 디비 툴로 디비 데이타를 백업해서 이전을 하시거나 아래 주소의 망보드 백업 플러그인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mangboard.com/store/?vid=32

출처: https://www.mangboard.com/qanda/?board_page=25&vid=176&doing_wp_cron=1663840825.7955598831176757812500

정리하자면 망보드는 워드프레스의 DB 테이블 프리픽스를 따르지 않고 자체 DB 테이블(mb_)을 사용하므로 이전 툴이나 백업 툴로는 데이터가 이전/백업되지 않으므로, 망보드에서 판매하는 데이터 백업(Excel 데이터 추가) 플러그인을 구입하여 망보드 데이터를 이전/백업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망보드 데이터 백업(Excel 데이터 추가) 플러그인

망보드 데이터 이전 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 플러그인을 구입하여 이전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라이선스 정책에 의하면 1개 도메인-1개 호스트(www)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소규모 사이트를 위한 백업 플러그인으로 디비 백업파일(SQL) 용량이 20~30M를 넘어갈 경우 데이터 백업 및 복구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hpMyAdmin을 통해 망보드 데이터 백업/이전하기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이나 백업 플러그인은 망보드 디비 테이블을 워드프레스 데이터로 인식하지 못해 이전/백업 과정에서 망보드 데이터가 누락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많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 있지만 망보드처럼 자체 DB 테이블을 사용하는 경우는 (정확한 플러그인 이름은 기억나지 않지만) 딱 한 번 접해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은 본 적이 없습니다. 그만큼 일반적이지 않은 방식입니다. 이렇게 플러그인 DB 테이블을 만들면 백업/이전 시 의도치 않게 쉽게 누락될 수 있습니다. 또한, DB 최적화 플러그인에서도 망보드 DB 데이터를 워드프레스 콘텐츠로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것 같습니다.

UpdraftPlus 유료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망보드 데이터를 백업/복원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 백업 시 UpdraftPlus 유료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망보드에서 판매하는 백업/이전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망보드 데이터를 이전하고 싶은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phpMyAdmin을 통해 망보드 디비 테이블을 백업하여 이전해보시기 바랍니다.

DB 작업은 되돌릴 수 없으므로 반드시 철저히 백업을 한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실행하려는 작업으로 인해 어떤 효과/문제가 발생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DB에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할 경우 사이트가 접속 불능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