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보드 게시판에서 'board_options 설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망보드 게시판에서 "board_options 설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류가 발생하고 게시판의 게시글이 사라지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확인할 사항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망보드 게시판에서 board_options 설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문제 인식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고 며칠 후에 우연히 게시판이 작동하지 않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게시판 페이지에 "bbs1 설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와 같은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망보드 게시판에서 'board_options 설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3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하고 MangBoard > 게시판 관리를 클릭하니 board_options 설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류가 표시되었습니다.

망보드 게시판에서 board_options 설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류 표시

또한, 망보드 대시보드에는 게시물 등이 하나도 없는 것으로 표시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망보드 대시보드

문제의 원인

이 문제와 관련하여 검색해보니 망보드 홈페이지의 상품 Q&A 게시글에 이 문제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오류 메시지는 게시판 설정을 관리하는 mb_boards 테이블에 board_options 설정 내용이 존재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메시지"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항목이 삭제되어 발생하는 문제라면 망보드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했다가 다시 활성화하면 board_options 항목이 새로 추가되어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면 먼저 DB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망보드 홈페이지 글을 참고로 망보드 게시판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했다가 다시 활성화하니 board_options 테이블이 새로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았습니다.

문의 원인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과정에서 망보드 관련 테이블이 누락되어서 발생했습니다. 저는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SiteGround로 이전하면서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옮겼습니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에서는 워드프레스 테이블 프리픽스(예: wp_, 테이블 프리픽스는 워드프레스 설치 사이트에 따라 다름)로 시작하는 테이블만 워드프레스 관련 데이터로 인식하여 이전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보통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서 DB 테이블을 생성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테이블 프리픽스로 시작하는 테이블을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인 Yoast SEO의 경우 wp_yoast_seo_로 시작하는 테이블로 되어 있고 Rank Math의 경우 wp_rank_math_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망보드 게시판의 경우 mb_로 시작하는 테이블이 생성됩니다(예: mb_options, mb_meta...).

이렇게 워드프레스 테이블 프리픽스(예: wp_)를 사용하지 않고 자체 프리픽스로 DB 테이블을 생성하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전 플러그인 등 일부 플러그인에서 워드프레스 테이블 프리픽스로 시작하지 않는 테이블을 워드프레스 데이터로 인식하지 않을 수 있고, DB를 정리하다가 비 워드프레스 테이블을 삭제하여 실수로 삭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문제 해결 방법

어떤 이유로 망보도 DB 테이블들이 삭제되었다면 백업본에서 해당 테이블만 내보내기하여 가져올 수 있습니다. DB 테이블이 삭제되었지만 백업본이 없다면 복구는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항상 백업본을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작업은 phpMyAdmin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는 phpMyAdmin 툴을 제공하므로 접속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 호스팅 업체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루호스트 사용자는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을 참고하여 접속이 가능합니다. 카페24의 경우 phpMyAdmin 서비스가 종료되었으므로 수동으로 설치하여 접속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 DB 파일을 백업 파일로 보유하고 있다면 테스트 사이트를 하나 만들고 DB를 Import하도록 합니다.

phpMyAdmin에서 DB 임포트하기

그런 다음 망보다 관련 DB 테이블을 선택하여 해당 테이블만 내보내기(엑스포트)할 수 있습니다.

일부 DB 테이블 임포트

mb_로 시작하는 테이블들을 모두 선택한 후에 With selected: 드롭다운을 클릭하고 Export를 선택하고 실행하면 선택한 테이블만 내보내기 됩니다.

망보드 게시판에서 'board_options 설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4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현재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DB로 가져오기(임포트) 하면 완료됩니다. 가져오는 방법은 마찬가지로 phpMyAdmin에 접속하여 Import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망보드 게시판 플러그인에서 'board_options 설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확인 사항과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플러그인을 개발할 때 DB의 테이블 프리픽스를 워드프레스 테이블 프리픽스를 사용하지 않고 자체 프리픽스를 사용할 경우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워드프레스 관련 테이블임을 식별할 수 있도록 워드프레스 테이블 프리릭스를 따르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참고


2개 댓글

  1. 안녕하세요, 늘 좋은 글 잘 보고 있습니다. 혹시 위와 같은 글을 워드프레스 구텐버그 에디터에서 바로 작성하시는 건가요?? 그리고, 글 중간에 나오는 부제목(Header)들 디자인이 되게 깔끔한데요. (바로 위에 "마치며" 또는 "참고" 제목을 보면 왼쪽에 진한 막대로 표시되는 디자인이요 ^^) 이런 건 별도의 플러그인이 있나요?? 아니면, 테마의 기본 기능인가요??

    너무 초보적인 질문 죄송합니다 ^^;;;;

    1. 안녕하세요, 박경민님.

      1. 글을 기본 에디터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페이지 빌더로 작성하면 추후에 해당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게 될 때 문제가 됩니다. 저는 구텐베르크 에디터(블록 에디터)를 이용하여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2. 부제목(헤딩)은 CSS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CSS 코드를 사용했습니다.


      .single .entry-content h2 {
      COLOR: #666;
      PADDING-BOTTOM: 10px;
      TEXT-ALIGN: left;
      BORDER-LEFT: #55555B 8px solid;
      padding: 3px 9px;
      margin: 30px 0 20px 0;
      BACKGROUND-COLOR: #FFF;
      BORDER-BOTTOM: 1px solid #000;
      font-size: 1.3em;
      }

      .single .entry-content h3 {
      text-shadow: 1px 1px 2px rgba(0, 0, 0, 0.2);
      COLOR: #2E86B9;
      PADDING-BOTTOM: 10px;
      TEXT-ALIGN: left;
      border-left: rgba(85, 85, 91, 0.5882352941176471) 8px solid;
      padding: 3px 9px;
      BACKGROUND-COLOR: #FFF;
      border-bottom: 1px solid rgba(85, 85, 91, 0.5882352941176471);
      margin-bottom: 15px;
      }

      .single .entry-content h4 {
      padding: 3px 9px;
      border-left: 5px solid #eeeeee;
      border-bottom: 1px solid #eeeeee;
      margin-bottom: 15px;
      }

      테마에 따라 CSS 요소가 다를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의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1633

      코드에서 색상이나 테두리 굵기나 간격 등은 적절히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에 CSS 코드를 넣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add-css-in-wordpress/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