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용자 (회원) 데이터 이전하기/추출하기

워드프레스 사용자 정보를 다른 사이트로 이전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새롭게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제작한 후에 기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가입한 회원 리스트를 그대로 새로운 사이트를 이전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회원 데이터를 엑셀 형식으로 내보내기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Import Export WordPress Users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저장소에 등록된 무료 플러그인입니다.

[ 이 글은 2022년 4월 20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WP All Export / WP All Import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회원 데이터 내보내기/가져오기

WP All Export 플러그인Export WordPress Users to CSV/XML 애드온("User Export 애드온")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회원 정보를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WP All Export 플러그인은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WP All Export를 검색하여 "Export any WordPress data to XML/CSV"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됩니다.

WP All Export와 User Export Add-On 플러그인을 함께 사용하면 기본적인 회원 데이터를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 ID
  • User Email
  • User Login
  • First Name
  • Last Name
  • User Registered
  • User Nicename
  • User URL
  • Display Name
  • Nickname
  • Description

WP-Members나 Ultimate Member와 같은 멤버십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회원 가입 페이지를 만들어 핸드폰 번호 등 커스텀 필드를 추가한 경우에는 무료 버전으로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없습니다.

WP-Members를 통해 회원가입 페이지를 만든 사이트에서 전화번호, 직책, 소속 기관 등 커스텀 필드도 함께 추출하려고 시도해보니 무료 버전에서는 해당 기능이 지원되지 않고 유료 버전에서만 가능하다고 안내되었습니다.

WP Export All Pro 버전을 구입하여 다시 시도해보니 이제는 User Export Add-On 무료 버전은 사용할 수 없고 User Export Add-On Pro가 필요하다는 경고가 표시되었습니다.

결국 이 플러그인으로 WP-Members 등에서 만든 커스텀 필드를 추출하려면 다소 비싼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WP All Export / WP All Import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회원 데이터 내보내기/가져오기

커스텀 필드의 사용자 정보를 내보내고 가져오려면 User Pro Package(199달러)가 필요합니다. Import + Export Pro Package(299달러)는 우커머스, Gravity Forms, ACF, Types까지 지원합니다.

저는 phpMyAdmin에 접속하여 수동으로 MySQL 쿼리를 만들어 WP-Members 사용자 데이터를 추출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조금 시간은 걸렸지만 MySQL 문법에 대해 조금 알면 원하는 대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WP All Export / WP All Import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용자 데이터를 추출하거나 이전하려는 경우, 기본적인 회원 정보 추출/이전은 무료 버전으로 가능하지만 멤버십 플러그인이나 우커머스 회원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다소 부담이 되는 가격의 유료 플러그인을 구입해야 합니다.

만약 WP All Export/WP All Import 플러그인의 유료 버전 구입을 고려한다면, 먼저 판매자에게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지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지원 페이지에서 문의를 하니 금방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 추출을 원하는 경우 phpMyAdmin에서 MySQL 쿼리를 사용하여 추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DB 데이터 추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를 쉽게 다른 사이트로 이전하는 Import Export WordPress Users

워드프레스 사용자 정보 이전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Import Export WordPress Users를 검색하여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합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모든 사용자 혹은 특정 역할(Role)의 사용자들을 CSV 파일로 내보내기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회원 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사용자 내보내기

사용자를 내보내기하려면 워드프레스 알림판 > 사용자 > User Import를 클릭하고 User/Customer Export 탭을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 정보 내보내기

User Roles에서 내보내기할 회원 등급(사용자 역할)을 선택합니다. 모든 사용자를 내보내기하려면 All Roles(기본값)를 선택합니다. 구독자만을 이전하려는 경우에는 Subscriber를 선택합니다.

Columns에서는 내보내기할 컬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 로그인, 비밀번호, 닉네임 등 모든 컬럼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맨 아래의 Export Users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 정보가 CSV 파일로 Export됩니다.

사용자 가져오기

Import Export WordPress User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내보내기한 사용자 리스트를 새로운 사이트에서 가져오려면 이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에 워드프레스 알림판 > 사용자 > User Import > User/Customer Import 탭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 DB 이전하기

파일 선택(Browse) 버튼을 클릭하여 csv 파일을 지정한 후에 파일 업로드 후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가 새로운 사이트로 이전됩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비밀번호도 그대로 이전되어 별도로 비밀번호를 재설정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참고로 우커머스(WooCommerce) 고객 정보를 이전하려면 Premium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기본 버전(무료 버전)에서는 워드프레스 사용자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2021년 업데이트:

플러그인 이름이 Import Export WordPress Users and WooCommerce Customers로 변경되었고 인터페이스도 많이 변경되었습니다. 다음 영상을 통해 사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3개 댓글

    1. 저도 회원제를 운영하지 않아서 필요하지 않습니다.ㅎㅎ

      사이트를 리뉴얼한 후에 회원 DB를 이전해야 하는 등의 상황에서 필요한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