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QL을 통해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에 관리자 계정 추가하기

Last Updated: 2021년 06월 25일 | | 3개 댓글

이전 글에서는 워드프레스에서 관리자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때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직접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을 워드프레스 DB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해킹 당하거나 어떤 이유로 관리자 계정이 삭제된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을 몇 년 전에 발행했었지만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어서 글의 내용을 보강하여 재발행했습니다. phpMyAdmin의 인터페이스가 최신 버전과 다르지만 적용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

MySQL을 통해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에 관리자 계정 추가 방법

MySQL을 통해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에 관리자 계정 추가하기

phpMyAdmin에 접속하기

먼저 phpMyAdmin에 접속해야 합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려면 웹호스팅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카페24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작성한 이후에 카페24에서는 phpMyAdmin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Bluehost를 이용하는 경우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을 참고하여 phpMyAdmin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Siteground 이용자인 경우 "해외 웹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참고로 가성비 좋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조된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Bluehost에 가입할 경우 월 1달러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호스팅을 찾는 경우 괜찮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주의: 이 글의 내용은 DB에 접속하여 작업하는 것과 관련되므로 이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반드시 DB를 백업 받아 놓으시기 바랍니다.

카페24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

샘플로서 cafe24를 이용하는 경우 먼저 cafe24.com에서 로그인합니다.

MySQL Admin in cafe24 카페24에서 phpMyAdmin 접속

표시되는 화면에서 왼쪽 패널에 "MYSQL 어드민"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합니다.

"MySQL 웹어드민 접속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 창이 뜨면 "접속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Welcome to WebMysql 창이 표시됩니다.

Welcome to WebMysql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DB Username과 DB Password를 입력합니다. 이 정보는 웹호스팅 가입하면서 설정했던 정보이거나 웹호스팅 업체로부터 받은 정보입니다.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고 'Go'를 누르면 phpMyAdmin에 정상적으로 접속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DB에 관리자 계정 추가하기

wp_users 추가하기

phpMyAdmin에 로그인했다면 해당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DB를 선택합니다.

phpMyAdmin wp_users

왼쪽 패널에서 "wp_users" 테이블을 선택하고(1) "Insert"를 선택합니다(2).

Insert Admin in phpMyAdmin

이제부터가 중요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위의 그림에 나와있는 것과 비슷하게 정보를 입력합니다.

  • (1) ID는 유니크(unique)해야 합니다. 즉, 다른 사용자 ID와 중복되면 안 됩니다. 잘 모르겠다면 "Browse" 탭을 선택하여 사용 가능한 ID 번호가 무엇인지 확인하십시오. 가령 1~10까지의 ID가 사용되었다면 11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3"으로 설정했습니다.
  • (2) user_login에는 관리자 계정 로그인 이름을 입력합니다. 로그인 시 사용됩니다.
  • (3) user_passfunction 옵션에서 "MD5"를 반드시 선택해야 합니다.
  • (4)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나머지 정보는 적당히 입력하도록 합니다. "Go"를 누르면 admin 계정이 추가됩니다.

wp_usermeta 추가하기

이제 왼쪽 패널에서 "wp_usermeta" 테이블을 선택하고 상단에서 "Insert"를 선택합니다(위와 과정과 비슷합니다.) 그러면 두 개의 입력 테이블이 표시됩니다. 먼저 윗부분의 입력 테이블에서 다음과 비슷하게 입력하도록 합니다.

wp_usermeta Insert 1

위에서 unmeta_id는 공백으로 남겨둡니다(자동으로 채워짐).

(1) user_id에는 위에서 설정한 user_id를 입력합니다.

(2) meta_keywp_capabilities를 기입합니다.

(3) meta_value에는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a:1:{s:13:"administrator";s:1:"1";}

이제 아래에 있는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wp_usermeta Insert 2

위와 비슷하게 입력하면 됩니다.

(1) user_id는 마찬가지로 위에서 입력한 ID를 입력합니다.

(2) meta_key에는 wp_user_level을 입력합니다.

(3) meta_value에는 10을 입력합니다.

모두 완료했다면 맨 아래의 "Go"를 누르면 입력한 레코드가 저장되고 방금 설정한 관리자 계정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Admin added - 워드프레스 관리자 계정 추가하기

위와 같이 방금 만든 admin 계정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admin 계정이 해킹 등으로 삭제된 경우에 새로운 관리자 계정을 추가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phpMyAdmin에 접속하여 워드프레스 관리자 계정을 수동으로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간혹 사이트가 해킹을 당해 관리자 계정이 삭제되는 경우를 접합니다. 그런 경우에 위의 방법으로 관리자 계정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초보자가 수행하기에는 약간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드시 DB 백업 후에 작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작업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3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안녕하세요! 제가 닷홈에서 백업을 하려고 합니다.

     SQL 내보내기 실행을 하는데, 압축 체크하는 부분이 있는데 없음으로 체크해도 되나요?
    만약 압축으로 체크를한다면,

    파일질라에 올릴 건데 압축상태로 파일질라 폴더에 올려지는 건가요?
    응답
    • 안녕하세요?

      어느 것이나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보통 SQL 파일 형태(무압축)로 받습니다만, 만약을 위해 둘 다 받아도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보통 SQL 파일을 Import할 때에는 웹호스팅업체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phpMyAdmin과 같은 툴에서 작업합니다. 컴퓨터에 저장한 후에 phpMyAdmin에 접속하여 가져오기 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민감한 부분이므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은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solve-problems-after-changing-the-site-url-in-wordpress/ 글을 참고해보세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