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여러 개의 테마 사용하기

하나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테마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체 사이트에는 Twenty Twenty-One 테마를 사용하고 블로그 페이지에는 Twenty Nineteen 테마를, 그리고 쇼핑몰 페이지에는 쇼핑몰 전용 테마를 적용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혹은 특정 페이지에만 다른 테마를 사용하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여러 가지 옵션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가 하나의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서브디렉터리 방식으로 멀티사이트를 만들어, blog 서브디렉터리에는 블로그용 테마(예: 뉴스페이퍼)를 적용하고 shop 서브디렉터리에는 Flatsome과 같은 쇼핑몰 전용 테마를 설치하여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Multiple Themes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은 멀티사이트를 이용하거나 개별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것보다는 안정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별도의 워드프레스나 멀티사이트를 이용하지 않고 여러 개의 테마를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어 편리한 측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여러 개의 테마 사용하기 - Multiple Themes 플러그인

하나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여러 개의 테마 사용하기 - Multiple Themes 플러그인

추가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설치하지 않고 하나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내에서 두 개의 테마를 사용하거나 여러 개의 테마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Multiple Themes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는 경우 먼저 사이트 백업을 확실히 하도록 합니다. 웹호스팅에서 백업을 제공하는 경우 데이터와 DB를 다운로드받으시기 바랍니다. 웹호스팅 공간이 충분한 경우에는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Multiple Themes 플러그인은 WordPress.org에 등록된 무료 플러그인으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테마를 지정하는 방법

이 테마를 설치하고 활성화했다면 테마 디자인 > Multiple Themes plugins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자세한 플러그인 사용법과 함께 조건에 따라 다른 워드프레스 테마를 설정할 수 있는 설정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하나의 워드프레스에 여러 개의 테마 적용하기

사용하기 전에 자세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테스트를 해보니 쉽게 테마를 지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크게 네 가지 방식으로 테마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홈에 대한 테마 선택

하나의 워드프레스에 여러 개의 테마 적용하기 - 사이트 홈에 다른 테마 적용

Site Home 섹션에서 사이트 홈에 적용할 테마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개별 페이지, 포스트, 또는 비-관리자 페이지, 또는 페이지 그룹을 URL 프리픽스로 지정 (* 사용 가능)

하나의 워드프레스에 여러 개의 테마 적용하기 - 개별 페이지, 포스트 등에 다른 테마 사용

두 번째 옵션으로 특정 URL 또는 URL 프리픽스에 대하여 다른 테마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가령 http://example.com/2014/04/13/daily-thoughts/와 같이 특정 URL을 지정하거나 http://example.com/blog/로 시작하는 모든 URL(URL Prefix 사용)에 대하여 특정 테마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http://example.com/*/04/*/d와 같이 와일드카드(*)를 사용하여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쿼리 키워드

하나의 워드프레스에 여러 개의 테마 적용하기 - 쿼리 키워드

페이지, 포스트 또는 기타 비-관리자 페이지의 URL에 지정한 쿼리 키워드( ?keyword= 또는 &keyword= )이 있는 경우에 특정 테마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쿼리는 대소문자 구분하지 않으며 모든 키워드는 소문자로 저장됩니다.)

쿼리 키워드=값 (Query keyword=value) 형식의 URL

하나의 워드프레스에 여러 개의 테마 적용하기 - 쿼리 키워드 = 값 형식

페이지, 포스트 또는 기타 비-관리자 페이지의 URL에 지정된 쿼리 키워드와 값( ?keyword=value 또는 &keyword=value )이 있는 경우에 특정 테마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조건에 따라 테마를 지정하고 저장하면 Current Theme Selection Entries 섹션에 표시됩니다.

현재 선택한 테마 항목

이외에도 테마 디자인 > Multiple Themes plugins > Advanced Settings (고급 설정)에서 추가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여러 개의 테마를 사용하려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Multiple Themes 테마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모든 테마에서 작동해야 하지만 유료 테마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진단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당연한 말인 것 같습니다. 유료 테마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테마를 구입하여 일일이 테스트하는 것은 비현실적일 것입니다.)

Although (Version 5 of) this plugin should now work with all Themes, any problems encountered while using Paid Themes will be difficult to diagnose. As described in the FAQ tab, a WordPress Network (Multisite) is an alternative to this plugin, as a way to create a single web site with more than one Theme.

이 플러그인을 잘 작동하지 않을 경우 워드프레스 네트워크 (멀티사이트)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위 폴더에 별도의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그런 경우 관리 부담이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하나의 사이트에 두 개 이상의 테마를 적용하려는 경우 먼저 백업을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