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클릭 추적 플러그인 - Track The Click

Last Updated: 2024년 01월 08일 | | 댓글 남기기

방문자들이 사이트 내의 어떤 페이지에서 어떤 링크를 클릭하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Track The Click과 같은 워드프레스용 클릭 추적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클릭 추적 플러그인 - Track The Click

이 블로그에서 외부 링크를 모니터링하는 Smart External Link Click Monitor(구명칭 "Link Log")라는 플러그인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은 2023년 12월 4일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저장소에서 제거되어 현재 다운로드할 수 없습니다. 일시적으로 제거되었다고 안내하고 있지만 한 달 넘게 복구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저장소에서 삭제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많은 경우 보안 취약점 때문에 제거됩니다.)

워드프레스 외부 링크 모니터링 플러그인

비슷한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으로 Track The Click이 있습니다.

Link Log가 외부 링크만 모니터링하는 대신, 이 플러그인은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를 모두 모니터링합니다. 테스트를 해보니 일부 내부 링크는 무시되기도 하지만 외부 링크는 잘 포착하는 것 같습니다.

외부 링크만 모니터링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아래의 Other(기타) 탭 섹션을 참고하여 내부 링크나 특정 URL 링크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으며, 유료 버전은 관리자와 로그인 사용자의 클릭을 추적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무료 버전으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활성화했다면 Track The Click » Settings에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General(일반) 탭

Data retention time 옵션에서는 클릭 데이터를 서버에 저장할 기간(일수)을 설정합니다. 비워두면 데이터가 계속 유지됩니다.

Google Analytics integration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도록 옵션을 설정하고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 ID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Other(기타) 탭

기타 설정 탭에서는 제외할 URL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링크 클릭 추적하기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니 기본적으로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 모두를 추적하네요. 만약 외부 링크를 제외하고 싶다면 Exclude URLs 필드에 사이트 주소(예: https://www.example.com)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적을 원치 않는 다른 도메인 이름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클릭한 링크 확인하기

Track The Click » Clicks에서 방문자들이 클릭한 링크들이 표시됩니다.

테스트를 위해 잠시 동안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해보았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어떤 링크를 클릭하는지 확인하여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를 어떻게 추가할 것인지 고민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부 링크를 제외하고 싶은 경우에는 상기의 Other(기타) 탭 섹션을 참고하여 사이트 주소를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단축 링크 생성 및 추적 플러그인

특정 링크가 얼마나 클릭되는지를 추적하고 싶은 경우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Pretty Links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단축 링크를 만들고 클릭 수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제휴 링크 추적 시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