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외부 링크 클릭 모니터링하는 방법

Last Updated: 2024년 01월 08일 |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 사이트 내의 외부 링크를 방문자들이 얼마나 클릭하는지 알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Link Log라는 외부 링크 클릭 모니터링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외부 링크 클릭 횟수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을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수익 창출을 위한 제휴 프로그램 마케팅 플러그인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클릭 추적 플러그인

이 글에 소개한 Link Log 플러그인은 2024년 1월 현재 워드프레스 저장소에서 제거된 상태입니다.

워드프레스 외부 링크 클릭 모니터링하는 방법 2

비슷한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으로 Track The Click이라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내부 링크 및 외부 링크 추적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외부 링크 클릭 모니터링 플러그인 - Smart External Link Click Monitor (이전 명칭 "Link Log")

워드프레스 외부 링크 클릭 모니터링 플러그인 - Link Log

Link Log는 방문자가 클릭하는 외부 링크들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하는 워드프레스용 외부 링크 클릭 모니터링 플러그인입니다. 데이터는 사용자 서버에 저장되며 별도의 외부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Link Log 플러그인의 이름이 "Smart External Link Click Monitor"로 바뀌었습니다.

외부 링크 클릭 추적 플러그인 Link Log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 새로 추가로 이동하여 'link log'로 검색하여 Link Log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한 후에 설정 > link-log를 클릭하면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워드프레스 외부 링크 클릭 모니터링 플러그인 Link Log 설정 페이지

General (일반) 탭에서 Parameter Name to use in URL 필드에 URL에 사용할 파라미터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goto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외부 링크 URL이 https://example.co.kr/wp?goto=ENCRYPTEDURL 형식으로 바뀌게 됩니다. 내부 링크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IP Lock Setting (IP 잠금 설정)에서는 동일 IP 주소로부터의 클릭을 중복 카운트할 것인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방문자 IP 주소를 중복 카운트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Count all clicks (모든 클릭 계수)이며 동일 IP 주소의 방문자가 여러 번 클릭하면 모든 클릭을 카운트합니다.

중복 카운트하지 않고 싶다면 최대 72시간 이내에서 동일 IP 주소의 클릭을 한 번만 카운트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o not count multiple clicks from the same IP within 1 minute를 선택하면 1분 이내에 동일 IP로부터 여러 번 클릭되어도 1회로 카운트되고, Do not count multiple clicks from the same IP within 24 hours를 선택하면 24시간 이내에 동일 IP로부터의 클릭은 중복 카운트하지 않고 마찬가지로 1회로 계수됩니다.

왼쪽 패널의 Link Log 메뉴를 클릭하면 링크 클릭 분석(Link Click Analysis) 페이지가 열립니다.

링크 클릭 분석 페이지

외부 링크 카운트 횟수를 다음 기간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Last 7 Days (지난 7일)
  • Last 14 Days (지난 14일)
  • Last 30 Days (지난 30일)
  • Current Month (이번 달)
  • Last Month (지난 달)
  • Current Year (올해)
  • Last year (지난 해)

이 외부 링크 추적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누가 링크를 클릭했는지에 대한 상세 정보는 확인할 수 없고, 단순히 특정 외부 링크를 몇 회 클릭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에서는 IP 주소 중복 체크를 위해 방문자의 IP 주소를 암호화하여 DB에 저장하지만, 암호화된 IP 정보는 복호화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누가 클릭했는지에 대한 정보까지 파악해야 한다면 Affiliate 프로그램용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테마 개발자를 위한 함수

테마 개발자를 위해 다음 함수가 지원됩니다.

get_linklog_url( $url ) - 추적 URL 가져오기. 예시:

<?php $google = get_linklog_url( 'http://www.google.com' ); ?>

the_linklog_url( $url ) - 추적 URL 출력. 예시:

<a href="<?php the_linklog_url( 'http://www.google.com' ); ?>" target"=_blank">구글</a>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