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이미지 파일명에 한글이 포함되는 경우 주의사항

Last Updated: 2024년 02월 03일 | | 댓글 남기기

이미지 파일명에 한글이 포함되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지금은 그런 현상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이미지 파일 이름에 한글을 사용할 경우, 사이트 이전 시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이미지 파일 이름에는 영문과 숫자를 사용하고 한글은 포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파일명에 한글이 포함되는 경우 주의사항

인코딩 문제로 인한 한글 깨짐 현상

오래 전에 닷홈에서 카페24로 이전한 이후에 이미지가 깨져 나오는 문제와 관련하여 문제해결 요청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당시 FTP에 접속하여 살펴보니 한글이 포함된 이미지 파일 이름이 모두 깨져 보였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왼쪽이 카페24이고 오른쪽이 닷홈입니다.

한글 파일 이름 깨짐 현상

카페24의 경우 FTP에 접속하면 한글 파일 이름이 깨져 보였지만 FTP 설정에서 문자셋을 UTF-8로 강제 설정을 지정하면 파일명이 깨지지 않고 제대로 표시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파일명에 한글이 포함되는 경우 주의사항 3

또한, SSH로 접속하여 살펴보면 파일명이 제대로 표시되었습니다.

지금은 이런 설정 없이 "자동 감지"로 설정해도 카페24에서는 한글 파일 이름이 제대로 보이도록 문제가 해결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간혹 한글 파일명이 깨져 다운로드되는 경우에는 "UFT-8로 강제 설정"으로 바꾸어서 다운로드를 시도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웹호스팅에서는 파일 이름에 한글이 포함되어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사이트 이전 시에 한글로 된 부분이 깨지는 경우가 드물지만 있으므로 가급적 이미지 파일 이름에는 한글을 포함하지 않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한글 파일 이름에서 자모가 분리되는 현상

맥에서 한글이 포함된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할 경우 FTP/SFTP를 통해 살펴보면 한글 자모가 분리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한글 파일 이름 자모 분리 현상

위의 그림에서 ②와 같이 표시되어야 하지만 간혹 ①과 같이 자모가 분리된 것처럼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도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삽입된 이미지가 제대로 표시되지만, 이미지 URL을 복사해보면 이미지 파일 이름처럼 자모가 분리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미지 파일들을 PC로 다운로드하거나, 사이트를 다른 웹호스팅으로 이전할 때 발생합니다.

일부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을 하면 위의 그림처럼 자모가 분리되어 백업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이전할 때에는 수동으로도 직접 백업하여 이런 문제가 발생 시 수동으로 백업한 파일들을 업로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이 문제가 해결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이미지가 몇 개가 안 된다면 파일 이름을 바꾸고 사이트에서 파일을 대체하면 되겠지만, 파일이 수 백, 수 천 개가 된다면 문제 해결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글이 포함된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할 때 파일 이름 변경하기

위에서 언급했듯이 지금은 이미지 파일에 한글이 포함되어도 보통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만, 추후 웹호스팅을 이전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웹호스팅이나 서버를 직접 세팅한 경우 서버를 잘못 세팅하였다면 파일 이름에 한글이 포함될 경우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이미지 파일 이름에 영어와 숫자만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에 한글을 꼭 사용해야 한다면 이미지 업로드 시에 한글 부분을 영문이나 숫자로 변환하는 것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으로 uploading downloading non-latin filename이 있었지만, 2018년 12월에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저장소에서 제거되었습니다.

비라틴어 파일이름 변경 플러그인

다른 플러그인으로 File Renaming on Upload를 사용하면 업로드 시 파일 이름을 강제로 업로드 일시(date and time)로 바꾸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Rules 탭에서 Enables Datetime rule을 활성화합니다.

파일 이름 변경 플러그인

Datetime 형식에서 하이픈(-)과 밑줄(_)을 모두 제거해도 됩니다. 그러면 2024-02-02_22-47-56_360378 대신 20240202224756360378과 같이 표시됩니다.

그런 다음, Filename structure 설정을 {siteurl}{datetime}으로 설정합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파일명에 한글이 포함되는 경우 주의사항 4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이미지 이름을 강제적으로 날짜로 변경하게 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이 글에서 소개하는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한글과 특수 문자는 하이픈(-)으로 바뀌고 끝에 업로드 일시(날짜와 시간)가 추가됩니다. File Renaming on Upload 플러그인에서는 파일 이름을 무조건 업로드 날짜로 변경하지만 이 방법을 이용하면 영문과 숫자 부분은 유지하고 한글만 하이픈으로 바뀌게 됩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