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외부 이미지 자동 업로드 (Auto Upload Images) 플러그인

Last Updated: 2024년 04월 16일 | | 2개 댓글

한 사이트의 콘텐츠를 복사하여 다른 사이트로 복사하는 경우 이미지 URL도 그대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스크래퍼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티스토리 블로그나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글들을 임포트하는 경우 이미지가 티스토리 블로그나 해당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로드되도록 이미지 URL로 삽입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의 경로로 이미지가 삽입되는 경우에 자동 이미지 업로드(Auto Upload Image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외부 이미지를 내 사이트의 미디어 라이브러리로 업로드하여 이미지 경로를 내 사이트의 URL로 바꿀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외부 이미지 자동 업로드 (Auto Upload Images) 플러그인

티스토리나 XE, 그누보드 등의 사이트에 워드프레스로 게시글들을 이전할 때 이미지를 임포트하지 않고 이미지를 URL로 삽입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웹 스크래핑 플러그인이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외부 콘텐츠를 내 사이트로 가져올 때에도 이미지들이 URL로 삽입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티스토리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워드프레스로 임포트하는 경우 이미지 경로가 https://blog.kakaocdn.net/dn/cThs0x/btsCMwWl8g7/iaA5uhw1GnIYiymMMd0Dnk/img.webp와 같이 카카오 서버에서 로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미지를 카카오 서버에서 로드하므로 이미지 트래픽을 카카오에서 담당하게 됩니다. 하지만 추후 카카오에서 해당 이미지가 외부에서 로드되지 못하도록 차단하면 내 사이트에서 이미지들이 모두 엑박으로 표시되게 될 것입니다.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등에 업로드된 이미지를 외부 사이트에서 로드하려고 시도하면 이미지 로드가 차단되면서 이미지가 엑박으로 표시됩니다. 외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무단으로 로드하는 것을 이미지 핫링크 또는 이미지 링크 무단 참조라 합니다.)

또한, 카카오 서버 등 외부 서버에서 이미지가 로드되는 경우 어떤 이유로 이미지가 삭제되면 내 사이트에도 이미지가 깨져서 보이지 않게 됩니다.

웹호스팅 서버 공간이 충분하고 트래픽도 넉넉하다면 외부 이미지를 내 사이트의 미디어 라이브러리로 업로드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자동 이미지 업로드 (Auto Upload Image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외부 이미지를 내 사이트로 업로드하고 이미지 URL도 내 사이트의 경로로 변경됩니다.

워드프레스 외부 이미지 자동 업로드 (Auto Upload Images) 플러그인

이 플러그인은 Ali Irani라는 이란 개발자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현재 3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설정 » 자동 업로드 이미지에서 플러그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외부 이미지 자동 업로드 (Auto Upload Images) 플러그인 설정

자동 업로드 이미지 설정 페이지의 설정을 건드리지 않고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도메인 제외 필드에 업로드에서 제외할 도메인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자동 업로드에서 제외할 도메인

이 플러그인은 한글로 번역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특정 게시글에서 외부 이미지를 업로드하려면 글 » 모든 글에서 외부 이미지를 업로드할 글들을 선택(①)하고 일괄 작업 드롭다운에서 편집(②)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적용 버튼(③)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외부 이미지 자동 업로드 (Auto Upload Images) 플러그인 3

일괄 편집 화면이 표시되면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외부 이미지 자동 업로드 (Auto Upload Images) 플러그인 4

그러면 외부 이미지가 자동으로 업로드됩니다. 이미지가 많을 경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일괄 편집 시 너무 많은 글을 선택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작업 도중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글 개수를 선택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한 사이트에서 다른 사이트로 워드프레스 게시글이나 페이지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는 경우에도 이 방법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자동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외부 이미지를 자동으로 업로드하는 자동 이미지 업로드 (Auto Upload Images) 플러그인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이 플러그인이 필요하지 않지만, 상황에 따라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2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이미지들을 티스토리에 업로드하고 워드프레스에 이미지 링크로 이미지를 넣고 있습니다. 너무 불편한데 이 방법으로 워드프레스로 이미지들을 업로드할 수 있겠네요.... 그러면 좋을 것 같지만... 트래픽 때문에 고민이네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