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문제해결의 첫걸음 - 디버그 모드 활성화하여 오류 로그 확인하기

Last Updated: 2024년 04월 15일 | | 2개 댓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문제해결의 첫 단계로 먼저 오류 로그를 체크하여 원인을 확인해야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원인을 모르는 상태에서는 해결에 시간이 많이 걸리거나 불가능할 수 있고, 우연히 문제를 해결했다고 하더라도 추후에 문제가 재발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디버그 모드를 활성화하여 오류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문제해결의 첫걸음 - 디버그 모드 활성화하여 오류 로그 확인하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접속하려고 시도할 때 치명적인 오류가 오류가 있다("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메시지)면서 사이트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치명적인 오류

이런 상황에서 디버그 모드를 활성화하면 정확한 오류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 모드를 활성화하려면 먼저 FTP/SFTP에 접속하여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로 이동하도록 합니다. FTP 접속하기 위해서는 FTP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디렉터리는 이용하는 웹호스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24의 경우 보통 www 폴더 아래에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이 있습니다.

카페24 워드프레스 설치 폴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의 경우 /applications/app-folder/public_html 디렉터리에 워드프레스 파일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디렉터리

FTP에 접속하였다면 (파일질라를 사용하는 경우) wp-config.php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컨텍스트 메뉴를 표시합니다. 컨텍스트 메뉴에서 보기/편집을 선택합니다. (사용하는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따라 메뉴 이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config.php 파일 편집하기

wp-config.php 편집 화면에서 다음 라인을 찾습니다.

define('WP_DEBUG', false);

텍스트 편집기에서 WP_DEBUG를 검색하여 해당 라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디버그 모두 활성화하기

falsetrue로 변경합니다. 그러면 디버그 모드가 활성화됩니다.

define('WP_DEBUG', true);

변경 사항을 저장한 다음, 문제가 발생하는 사이트나 페이지에 접속하면 구체적인 오류 메시지가 표시될 것입니다. 오류 메시지로 문제의 원인을 판단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원인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아서 문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다시 wp-config.php 파일에서 truefalse로 변경하여 디버그 모드를 비활성화하도록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오류 메시지가 방문자들에게 표시되어 보안 문제가 발생합니다.

위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폴더 확인하기

워드프레스 설치 디렉터리를 모르는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할 수 있다면 도구 » 사이트 건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 탭을 클릭하면 디렉터리와 크기 섹션에 워드프레스 디렉터리 위치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디렉터리 확인하기

아마존 AWS, Vultr 등 서버를 직접 생성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SSH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을 실행하여 워드프레스 설치 디렉토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find . -name wp-config.php

아마존 AWS, Vultr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서버를 운영할 수 있지만, 리눅스 서버 관리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리눅스에 대한 지식 없이 시작했다가 낭패를 보는 사용자들을 종종 목격합니다. 이 블로그는 현재 클라우드웨이즈에서 호스팅되고 있는데요. 비용면에서는 Vultr보다 비싸지만 쉽게 서버를 관리할 수 있고 라이브 채팅을 통해 고객지원을 받을 수 있어 서버 관리에 대한 부담 없이 워드프레스 등을 운영할 수 있어 초보자나 시간을 절약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여담...

개인적으로 이봉주 선수를 좋아합니다. 안타깝게도 이봉주 선수가 JTBC 예능 프로그램 '뭉쳐야 찬다'에서 부상을 당했고, 이후부터 원인 불명의 '복벽 이상운동증' 증상으로 허리를 펴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다행히 한 병원에서 원인을 파악하여 수술을 하였고, 최근에는 굽었던 허리 곧게 펴져 기적적으로 회복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처음에는 원인을 몰라서 많은 병원과 한의원, 하다못해 점짐과 스님에게까지 찾아갔지만 고치지 못하고, 한 병원에서 정확한 병명과 원인을 안 후에야 제대로 된 치료를 받고 회복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어 "유명 병원도 다 가 보고, 한의원도 찾고, 하다못해 점집, 스님도 찾아갔다"며 "그런데 병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더라"고 덧붙였다.

여러 병원을 수소문해 진찰받던 중 그는 근육긴장이상증이라는 병명을 알게 됐다고 한다. 이봉주는 "자세한 검사를 하다가 척추 쪽 낭종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 낭종을 제거하면 70~80% 호전될 수 있다고 하길래 6시간 넘는 수술을 받았다"고 전했다.

출처: https://m.news.nate.com/view/20240319n34954

이처럼 무슨 일이든지 문제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본문의 방법을 참고하여 오류 로그를 먼저 확인하여 올바른 해결 방법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2 개 댓글

Leave a Comment

    • 평소에는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의도치 않게 사이트 오류 메시지가 방문자들에게 표시될 수 있고, 보안상에도 좋지 않습니다.

      응답